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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명강사 한양대 홍성태 교수 강연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잘나가는 브랜드에는 반드시 '이것'이 있다' 특강 강의 영상

홍성태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745

강연내용 소개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잘나가는 브랜드에는 반드시 '이것'이 있다
강연분야

경영( 변화 )

창의( 마케팅 )

주요학력
- 일리노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 한양대학교 경영학 학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
- 덕수초등학교
주요경력
- 한양대 경영대학 명예교수
- 한국마케팅학회 회장
- 한국경영학회 부회장
- 한국디자인경영학회 부회장
-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
- 한양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 부교수
- 미주리대학교 마케팅학과 조교수
강연주제
- 나를 브랜딩하라 : 공감이 필요하다
- 화성에서 온 마케터, 금성에서 온 소비자
-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 마케팅의 본질
- 저성장 시대의 마케팅 전략
- 차별화 전략으로 다가가는 마케팅&브랜딩
주요저서
갤러리

안녕하세요. 명강사 섭외 전문 기업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명강사 한양대 홍성태 교수 강연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잘나가는 브랜드에는 반드시 '이것'이 있다'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한양대 홍성태 교수님은 국내 대표적인 마케팅 전문가로 현실적인 마케팅 전략을 전하고 계십니다.

 

Q. 교수님이 생각하시는 브랜드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A. 이름 석자가 브랜드 아니겠어요?

그러니까 세상에 모든 것이 다 이름이 있는 겁니다.

노자 도덕경에 보면 첫 줄 말고 두 번째 줄에 무슨 말이 있냐면 

"유명만물지모"

이름이 곧 존재를 만든다 라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아기를 낳았으면 이름을 지어주는데, 그럼 하나의 브랜드가 된 겁니다.

그런데 이름만 지어줬다고 좋은 부모가 아니니까 이름에 걸맞게 키워야 됩니다.

그런 과정을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브랜드라는 것은 이름을 짓는 거고, 그다음에 그걸 잘 관리해주는 브랜딩이라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Q. 브랜딩의 과정 - 브랜딩에서 중요한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브랜딩이 복잡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딱 두 가지만 잘하면 됩니다.

하나는 컨셉팅입니다.

이름의 의미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두번째는 개념 만들기와 체험 만들기 입니다.

사람들이 그 이름을 들었을 때와 체험할 때 그 이름의 느낌이 같이 와야 합니다.

그래서 이 두가지가 결국 브랜딩하는 과정이 되는 겁니다.




Q. 탁월하게 되는 브랜드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결국 브랜드에서 중요한 게 '브랜드의 소울' 입니다.

이 '소울' 을 마케팅에서는 '컨셉' 이라고 하는데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에 컨셉이 있으면 CEO 부터 판매 직원까지 일관성있게 내려가야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이 일관성이 있다면 그걸 어떻게 꾸준하게 실행하느냐도 중요합니다.

 



Q. 오래 가는 브랜드는 어떤 힘이 있는걸까요?


A. 내가 열심히 한다는 것도 중요하지만 브랜드 관리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철학적 백그라운드가 없으면 흔들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만난 경영자 중에 훌륭한 분 LG생활건강에 차석용 부회장님이라든지,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님이 계십니다.

LG생활건강의 차석용 부회장의 경우에 보면 외부 사람들을 거의 안 만나십니다.

오전 6시에 딱 칼같이 출근하셔서 오후 4시에 칼퇴하시고 시장을 이렇게 돌아다니면서 끊임없이 고객들하고 만나서 소통하십니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있는 잡지들, 기사들, 책들도 굉장히 많이 읽으십니다.

그러면서 여성 제품에 대해서 굉장히 잘 아시고, 심지어 광고 모델도 정말 잘 고르십니다.

 

Q. 한국 브랜드의 잠재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A. 한국 브랜드의 잠재력 엄청납니다.

요새 K-팝, k-드라마 k- 자만 붙으면 전세계에서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도 훨씬 기대 수준이 높습니다.

한편으로는 k- 자 붙은 거에 대해서 조금씩 지루해하는 분위기도 생기게 되었답니다.

그럼 우리가 이게 어떻게 길게 나가야 하느냐 이거에 대해서 고민해야 할 텐데 저는 케이푸드 같은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 나라 음식으로 그 나라 문화를 많이 소화합니다.

결국 의식주 휴미락에서 전체적인 분위기로 다 나가야 될 것 같고, 잠재력은 무한하고 너무 케이에 의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각자 자기 브랜드로서 세계 시장에 나가서 이름을 떨쳐야됩니다.




Q. 한국의 브랜드의 특징이 뭘까요?


A. 우리의 비빔밥이 아주 조화를 잘 이룹니다.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감성의 문제인데 세상의 모든 거는 그냥 갑자기 그냥 태어나는 건 없습니다.

이것저것 합해서 뭔가 또 새로운 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결국 믹스하는 감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Q. 글로벌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를 위한 조언이 있으실까요?


A. 우리는 훈민정음은 아주 탁월하지만 말 자체에 받침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받침 쓰기가 영어로 되게 힘든데, 외국 사람들이 읽기 불편하지 않아야 합니다.

결국 브랜드라는 것은 그 밑에 소울으로 영혼이 있어야 되고, 영혼이라는 건 바로 컨셉이기 때문에 이 컨셉이 뚜렷해야 됩니다.

혹시 이 지금 영상을 보시는 분들 한 번 생각해보시고 점검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회사의 컨 콘셉트는 뭘까 이게 과연 소비자 관점에서 볼 때 그런 콘셉트일까?'

'이 컨셉이 우리 직원들한테 내재화되어 있나 또 이 컨셉이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보면 그런 컨셉을 정말 체험하고 있는가'

그래서 결국 사람한테 영혼이 있듯이 브랜드에는 컨셉이 있으니까 그 콘셉트 관리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홍성태 교수님은 경영, 변화, 창의,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강연)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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