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왜 이렇게 외로운 걸까요? | 김경일 교수 심리특강
1. 강의명 (Title)
심리·자기이해·회복탄력성 명사특강
① 왜 이렇게 외로운 걸까요?
② 소심한 나, 외로운 나 – 그 안의 재능 찾기
③ 인지심리학으로 보는 마음의 회복력
2. 교육 개요 (Overview)
“나는 왜 이렇게 외롭고, 왜 이렇게 소심할까?” 이 단순한 질문에서 시작되는 김경일 교수의 강연은 외로움·소심함·좌절 안에 숨겨진 ‘진짜 나’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시간입니다.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감정의 구조와 회복탄력성의 원리를 풀어내며, 스스로를 이해하고 타인을 공감하는 심리 자기이해 특강입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외로움과 감정의 인지심리학적 원리 이해
- 소심함과 예민함의 긍정적 가치 재해석
- 회복탄력성의 요소와 강화 전략 학습
-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 회복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자신의 감정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수용
- 외로움·불안에 대한 심리적 회복력 향상
- 긍정적 자기 이미지 및 자기효능감 강화
- 조직 내 정서적 공감 능력과 관계 회복력 증진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외로움은 능력에서 시작된다 | 창의적이고 감수성 높은 사람일수록 느끼는 고립감 / 외로움의 심리적 메커니즘 |
| 2 | 회복탄력성이 낮은 사람들의 공통점 | 신체 건강·수면·미래 인식·관계 요인 / 회복력 강화를 위한 심리적 루틴 |
| 3 | 감사와 미안함 – 관계를 회복시키는 언어 | 감정 표현의 회복력 / 실험 사례: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의 효과 |
| 4 | 소심함은 약점이 아니라 감각이다 | 예민함의 생존 심리 / 위험 감지 능력 / ‘소심한 대인배’의 리더십 |
| 5 | 좌절 옆에 재능이 숨어 있다 | 재능의 오해 / 실패 경험에서 역량을 찾는 방법 / 인지적 회복전략 |
| 6 | 고민의 주인을 바꾸는 부모 | 부모·리더의 역할 / ‘고생의 세대 vs 고민의 세대’의 심리적 차이 / 적절한 좌절의 가치 |
| 7 | 나를 이해하면 세상이 달라진다 | 자기이해 → 공감 → 관계 회복 / 감정의 긍정적 재해석을 통한 성장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김경일 교수 – 인지심리학자 /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사)한국인지과학회 회장 역임
- 전문 분야: 인지심리, 감정·동기, 리더십, 회복탄력성, 조직심리, 자기이해
- 강연 스타일: 실험과 사례 중심, 따뜻한 유머와 깊은 통찰의 심리 강연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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