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우리가 한 가지 일에 몰입을 못하는 건 아주 당연한 일이다
1. 강의명 (Title)
몰입·집중력·학습법 특강
① 우리가 한 가지 일에 몰입을 못하는 건 당연하다 : 뇌과학으로 본 집중의 법칙
② 이미 굳어버린 뇌를 개조하는 단 하나의 방법
③ 오르막길을 즐기는 법: 몰입을 통한 행복과 성장의 과학
2. 교육 개요 (Overview)
우리는 왜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할까요? 그것은 우리의 뇌가 본래 산만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황농문 교수는 물리학과 뇌과학의 원리를 통해, 인간이 몰입하지 못하는 이유와 몰입을 학습할 수 있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풀어냅니다. 오르막길을 오를 때 느끼는 고통과 정상의 희열처럼, 몰입의 본질은 “의식의 엔트로피를 낮추는 과정”에 있습니다. 본 강연은 몰입의 장벽을 이해하고, 몰입을 통해 뇌를 재구성하고 삶의 행복을 증폭시키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인간이 몰입하지 못하는 이유를 뇌과학·물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 몰입의 장벽과 행복의 관계를 인식하고, ‘도전-보상’ 구조를 체험적으로 학습한다.
- 뇌의 엔트로피를 낮추는 몰입 훈련법과 정보처리의 원리를 익힌다.
- 공부·업무·창의적 과제에 몰입을 유도하는 실천 전략을 수립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몰입을 방해하는 환경적·심리적 요인을 인식하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 ‘도전 후 보상’의 뇌 보상 회로를 강화해, 일과 학습의 즐거움을 높인다.
- 몰입을 통한 성취 경험이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높인다.
- 엔트로피와 정보 처리의 개념을 통해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몰입이 어려운 이유 | 인간의 뇌 구조와 동기 체계 · 오르막길의 비유로 본 학습의 본질 · 뇌의 ‘보상 시스템’ 작동 원리 |
| 2 | 몰입의 장벽과 행복의 관계 | 낮은 장벽(도박·영상), 중간 장벽(취미·스포츠), 높은 장벽(업무·학습)의 차이 · 몰입의 질과 행복의 양 |
| 3 | 성공 경험이 뇌를 바꾼다 | 성공 경험의 도파민 효과 · 긍정적 기억의 강화 메커니즘 · 몰입 학습법 실천 사례(학생 사례 중심) |
| 4 | 엔트로피와 집중의 과학 | 의식의 엔트로피 개념 이해 · 집중 vs 산만 상태의 차이 · 자연 법칙 속 몰입의 역행 원리 |
| 5 | 생명과 정보, 그리고 몰입 | 엔트로피 감소와 생명 유지의 관계 · 정보 처리(시냅스, DNA, 경험)의 중요성 · 몰입과 생명력의 연결 |
| 6 | 몰입을 통한 자기 개조 | 의식의 질을 바꾸는 훈련 · 엔트로피 낮추기 루틴 설계 · 스스로 동기를 유지하는 뇌 회로 훈련법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황농문 교수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몰입』 저자
- 공학과 뇌과학을 융합한 ‘몰입 학습법’ 창시자이자, 학습과 집중의 본질을 연구하는 국내 최고의 몰입 전문가
- “몰입은 천재의 재능이 아니라 누구나 훈련할 수 있는 뇌의 상태”라는 철학으로 청소년·직장인·리더 대상 강연 다수 진행
- 저서: 『몰입』, 『몰입의 즐거움』, 『인생 초보를 위한 몰입 수업』 등 — 몰입을 통한 자기 성장과 행복을 주제로 꾸준히 연구 중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만하기
계속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