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오컨설팅

호오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올드머니와 뉴머니: 부의 철학, 기부, 문화자본의 전략

김용섭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399

강연내용 소개
본 강의는 올드머니(세대승계형 자산)와 뉴머니(자수성가형 자산)의 개념·태도·행동을 비교해 한국적 맥락에서의 부의 관리·기부·사회활동·문화투자 전략을 제시합니다. 빅테크 창업자 등 뉴머니의 부상과 함께, Z·MZ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올드머니 에스테틱’의 배경을 해석하고, 예술·취향·문화자본이 왜 지속가능한 명성과 리더십에 핵심인지 실증적으로 풀어냅니다. 마지막으로 트렌드·키워드를 선택·집중하여 개인과 조직의 일·사업에 딱 한 가지로 적용하는 실행 프레임을 제공합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자기계발 )

4차산업( 4차산업, 트렌드, 디지털기술, 미래, IT, 미래사회, 비즈니스, ESG )

경영(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혁신 )

교육( 자녀교육, 글쓰기 )

창의( 창의, 창의력, 마케팅 )

주요경력
-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 한겨레신문 칼럼니스트
- 휴넷 CEO 강사
- 주간동아 칼럼니스트
- Seri CEO 강사
- Daum 열린사용자위원회 부위원장
- 머니투데이 칼럼니스트
-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강사
- EBS1 인생 이야기 파란만장 외 다수 출연
강연주제
- 2026년 트렌드 이슈와 새로운 기회
- 리더의 각성 - STRONG LEADERSHIP
- Generative AI 시대, 과연 누가 조직의 미래 인재인가?
- 프로페셔널 스튜던트, 위기 시대의 생존 전략
- 아웃스탠딩 티처, 미래를 위한 성장 전략
- Next ESG, ESG 2.0 : 비즈니스 트렌드로서의 ESG 전략과 ESG 경영
- 언컨택트 사회의 기회와 위기
- 트렌드 리더십, 리더에게 트렌드 인사이트가 필요한 이유
- 포용적 리더십, 조직 내 세대 이슈의 실체와 소통/변화
- 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세대공감을 위한 리더십)
- 결국 Z세대가 세상을 지배한다
-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 혁신적 안목의 힘
- 위기의 시대, 기업은 어떻게 혁신하고, 생존할 것인가?
- 비즈니스에서의 창의력과 발상의 전환(당신은 지금 창의적으로 일하고 있는가?)
주요저서
강의계획서 | 올드머니 vs 뉴머니: 부의 태도, 문화자본, 그리고 실천

강의계획서 · 올드머니 vs 뉴머니: 부의 태도, 문화자본, 그리고 실천

1. 강의명 (Title)

재무태도 · 문화자본 · 트렌드 적용

① 올드머니와 뉴머니: 부의 철학, 기부, 문화자본의 전략

② 부자답게 산다는 것: 돈의 태도·사회활동·취향 설계

③ 트렌드 암기 말고 적용: ‘머니 트렌드’를 비즈니스로 연결하기

2. 교육 개요 (Overview)

본 강의는 올드머니(세대승계형 자산)뉴머니(자수성가형 자산)의 개념·태도·행동을 비교해 한국적 맥락에서의 부의 관리·기부·사회활동·문화투자 전략을 제시합니다. 빅테크 창업자 등 뉴머니의 부상과 함께, Z·MZ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올드머니 에스테틱’의 배경을 해석하고, 예술·취향·문화자본이 왜 지속가능한 명성과 리더십에 핵심인지 실증적으로 풀어냅니다. 마지막으로 트렌드·키워드를 선택·집중하여 개인과 조직의 일·사업에 딱 한 가지로 적용하는 실행 프레임을 제공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 올드머니/뉴머니의 자산 기원·행동양식·사회적 역할을 구분하고 설명한다.
  • · 부자처럼이 아닌 부자답게 살기 위한 돈의 태도, 기부·사회활동 기준을 설계한다.
  • · ‘올드머니 에스테틱’과 문화자본의 비즈니스/개인 브랜딩 활용법을 도출한다.
  • · 트렌드 1개를 선정해 업무·사업에 적용하는 실행 OKR을 수립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 자산 유형별 리스크·명성 전략 이해로 중장기 자산·평판관리 역량 강화
  • · 기부·사회활동의 의제·방향성 수립 및 프레임 설정
  • · 취향·예술 투자 기반의 개인/기업 문화브랜딩 초안 확보
  • · 트렌드 1가지의 실행계획(OKR·지표) 도출로 즉시 현업 적용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모듈주제핵심 내용
1올드머니 vs 뉴머니: 개념과 맥락영국 기원 ‘가문의 돈’과 ‘나의 돈’ 비교 · 한국 재벌 올드머니, 미국 빅테크 뉴머니 · 세대별 인식 변화
2부의 태도: 관리·기부·사회활동돈의 태도와 선택·집중 · 기부의 방향성(의제/영향/지속성) · 명성과 책임: 사회활동 포트폴리오
3문화자본과 ‘올드머니 에스테틱’왜 예술·취향인가 · 미술관·컬렉팅·교육 후원 · 대중 패션/생활양식에 미치는 파급과 한계
4부자답게 살기: 라이프스타일 설계부자 ‘처럼’ vs 부자 ‘답게’ · 소비·투자·기부의 균형 · 개인주의·관계·결혼/싱글의 현실적 선택
5정책·인재·창업 생태계의 시사점저출산과 인재·스타트업 육성 · 교육/일자리 체제의 방향 · 민간의 문화·기술 투자 역할
6트렌드 적용 실습: 1 키워드 OKR57개 중 1개 선택법 · O(목표)와 KR(핵심결과) 정의 · 적용 시나리오/지표/타임라인 수립

6. 강사 소개 (Instructor)

  • · 15년 차 기업 교육 컨설턴트 · 자산태도·문화자본·트렌드 적용 커리큘럼 설계
  • · 올드머니/뉴머니 비교 사례를 바탕으로 기부·사회활동·브랜딩 실행안 제시
  • · 정부·대기업·스타트업 교육 다수 수행, 설득력·현장성 중심 강의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