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 챗GPT 시대의 성공하는 방식
1. 강의명 (Title)
교육 담당자용 제안
① 챗GPT 시대, 성공을 재정의하다
② AI 시대의 경쟁력: 질문·창의·소통
③ 지식을 넘어 창조로: 챗GPT 활용의 새로운 패러다임
2. 교육 개요 (Overview)
AI와 챗GPT의 등장은 단순히 정보를 암기하고 재생하는 시대의 종말을 의미합니다. 이제는 정보를 활용해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핵심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본 강의는 챗GPT 시대에 개인과 조직이 갖추어야 할 질문력, 창의적 사고, 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성공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챗GPT 시대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단순 암기보다 창의적 사고와 응용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질문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확장할 수 있다.
- AI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인간 고유 역량(감성·소통·책임감)을 강화할 수 있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AI 활용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동시에 강화
- 질문 중심 학습을 통한 개인의 지적 성장과 혁신적 사고 확립
- 조직 내 협력과 소통의 질적 향상으로 성과 극대화
- AI 시대에도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 모듈 | 주제 | 핵심 내용 |
|---|---|---|
| 1 | 지식 소비에서 창조로 | 과거 교육 방식과 오늘날의 변화: 암기 중심에서 창조·응용 중심으로 |
| 2 | 챗GPT의 역할과 한계 | AI가 대신 생각해준다는 오해와 인간의 비판적 판단 필요성 |
| 3 | 질문하는 힘 | 좋은 질문의 가치, 질문 습관 형성을 통한 사고 확장 |
| 4 | 창의적 활용 사례 | 학생들의 ‘미래 스토리 과제’와 AI 도구를 통한 창의력 증진 |
| 5 | AI와 인간의 협력 | AI가 제공하는 효율성과 인간의 창의·감성적 판단의 결합 |
| 6 |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 | 창조, 문제 해결, 정서지능, 책임감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공 |
6. 강사 소개 (Instructor)
- 신종호 교수 – 서울대학교 교수, 교육학 및 미래사회 연구 전문가
- 전문 분야: 인공지능 기반 교육, 학습 혁신, 인재 양성
- 기업·공공기관·대학·시민 대상 다수 강연 및 인터뷰 진행
- AI 시대에도 인간 고유의 가치를 지켜내는 통찰력 있는 강연으로 높은 호응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실제 진행되는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그만하기
계속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