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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미루기의 과학: 뇌과학으로 찾는 실행력

장동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40

강연내용 소개
본 특강은 ‘미루기의 과학’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인이 빠지기 쉬운 미루기의 심리·뇌과학 메커니즘을 해부하고 쉬기 위해 미루기와 놀기 위해 미루기를 구분하여 각각의 처방을 제시합니다. ADHD·우울·불안·가면증후군 등과 연결되는 병적 패턴을 안전하게 식별하고, 5초 실행, 과제 조각화, 환경·습관 설계, 자기자비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실행력을 끌어올리는 실천 프레임을 제공합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삶의자세 )

4차산업( 미래사회, 과학, 뇌과학 )

인문학( 인문학 )

힐링( 행복 )

주요학력
- 막스 플랑크 바이오싸이버네틱스 연구소 뇌과학 박사 및 연구원
- 미국 Rutgers 대학교 인지과학연구센터 연구원
- 독일 콘스탄츠 대학 생물학 학/석사
주요경력
- 궁금한뇌연구소 대표
-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전임교수
-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본부 미래기술전략팀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 독일 사이언스 슬램 우승
- JTBC 알쓸신잡, 채널A 인간적으로, EBS1 부모클래스, tvN 월간 커넥트 외 다수 출연
강연주제
- 타고난 한계를 뛰어넘는 인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뇌과학자가 바라보는 AI 시대의 미래
- 디지털 시대의 인간이란 무엇인가 or 디지털의 과거와 미래 - 우리 의 뇌는 왜 인공지능보다 나은가?
- 새로운 생각은 뇌 안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뇌는 사람이 중요하다
- A Cybernetic View on the Brain - 메타버스, 디지털 세상, 그리고 뇌
- AI(인공지능)시대 교육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 일하면서 행복을 찾는 법 / 행복은 뇌안에
- 우리는 왜 말할 때 불안함을 느낄까: 말하는 뇌에서 벌어지는 일
- 나를 마주하다: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나의 길을 찾는 법
주요저서
강의계획서 | 미루기의 과학: 뇌과학으로 찾는 실행력

강의계획서 · 미루기의 과학: 뇌과학으로 찾는 실행력

1. 강의명 (Title)

교육 담당자용 제안

① 완벽주의를 넘어 실행으로: 뇌과학 기반 ‘미루기의 과학’

② 쉬기 vs 놀기 미루기, 어떻게 다룰 것인가: 조직을 움직이는 실행 설계

③ 오늘의 나와 내일의 나: 프로크라스티네이션을 끝내는 5초·조각화 전략

2. 교육 개요 (Overview)

본 특강은 ‘미루기의 과학’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인이 빠지기 쉬운 미루기의 심리·뇌과학 메커니즘을 해부하고 쉬기 위해 미루기놀기 위해 미루기를 구분하여 각각의 처방을 제시합니다. ADHD·우울·불안·가면증후군 등과 연결되는 병적 패턴을 안전하게 식별하고, 5초 실행, 과제 조각화, 환경·습관 설계, 자기자비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실행력을 끌어올리는 실천 프레임을 전달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미루기의 유형(쉬기/놀기)과 원인(뇌과학·정서·환경)을 진단하고 자신의 패턴을 명확히 정의한다.
  • 5초 규칙·조각화·환경 차단 등 즉시 적용 가능한 실행 기법을 설계·적용한다.
  • 완벽주의·평가 불안·가면증후군 상황에서 자기자비 기반 대처와 제출·완결 습관을 구축한다.
  • 개인/팀 단위 실행 로드맵·체크리스트를 수립하고 성과 점검 루틴을 운용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기한 준수율·완결률 향상, 보고·제출 지연 감소로 업무 신뢰도 강화.
  • 완벽주의·불안으로 인한 의사결정 지연 축소, 팀 협업 속도 개선.
  • 개인별 맞춤 실행 루틴/환경 설계로 집중시간 증가 및 번아웃 예방.
  • 학습·업무 과제에 즉시 실행 문화 정착, 조직 민첩성 및 성과 지속성 제고.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모듈주제핵심 내용
1미루기의 뇌과학: 오늘의 나 vs 내일의 나현재 자기와 미래 자기의 분리 인식; 보상 예측과 회피; ‘내일의 나에게 떠넘기기’ 메커니즘
2두 가지 미루기: 쉬기·놀기 구분과 자가진단에너지 저하형(쉼 중심) vs 자극 추구형(놀이 중심) 패턴; 트리거 맵핑; 개인 사례 점검
3병적 미루기의 신호와 안전 가이드ADHD/우울/불안/가면증후군 연계 신호; 제출 회피·건강 회피 등 파국 위험 식별 및 도움 요청 경로
4즉시 실행 기술: 5초 규칙·조각화·환경 설계5초 내 행동 개시; 과제 조각내기(서문만·1장만); 방해요인 차단(디지털/물리 환경); 보상·피드백 루프
5사례로 배우는 전환점장기간 미루기에서 회복한 사례(개인 내러티브); 완벽주의·자기평가의 재구성; “완결 우선” 훈련
6액션 플랜: 개인·팀 실행 시스템 구축개인 루틴·체크리스트; 팀 데일리·위클리 리추얼; SNS/블로그 기록·공유로 학습 정착

6. 강사 소개 (Instructor)

  • 15년 차 기업 교육 컨설턴트로 실행력·습관·마음관리 기반의 성과 향상 교육 다수 수행
  • 장동선 박사님의 ‘미루기의 과학’ 강연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현업 적용형 커리큘럼으로 재구성
  • 5초 실행·조각화·환경설계 조직 적용 코칭 경험 보유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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