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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선택과 책임: 이완용 vs 이석영, 위기의 시대가 남긴 질문

최태성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70

강연내용 소개
국권 상실의 절정기(1910), 이완용과 이석영의 상반된 결정—사적 이익의 극대화와 공적 헌신의 극대화—를 통해 위기 시대의 태도와 책임을 묻습니다. 토지·재산·교육(신흥무관학교)로 이어진 선택의 연쇄, 그리고 기억의 심판을 사례로, 오늘의 조직과 개인이 취할 가치 중심의 의사결정 프레임을 제시합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

인문학( 인문학, 역사, 한국사 )

경영( 리더십 )

취업( 진로 )

주요학력
-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졸업
주요경력
- 작가, EBS 한국사 대표 강사, 별별한국사 연구소장
- ETOOS 한국사 강사
- 대광고등학교 교사
- 중·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및 역사부도 집필
- EBS 평가원 연계 교재 집필 및 검토
- 국사편찬위원회 자문위원
- EBS 역사 자문위원

-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전문가엔터테이너 부문
- tvN 벌거벗은 한국사
- KBS1 방과 후 초능력
- 채널S 다시 갈 지도 등 다수 출연
강연주제
- 최태성의 남다른 한국사
- 역사에 무임승차하지 말라
- 역사에 말을 걸다
- 역사 앞에 선다는 것
- 역사 바라보기
- 세종을 만나다
- 한번의 젊음 어떻게 살 것인가/ 도전하는 젊음, 꿈꾸는 청춘
- 역사를 통해 보는 리더십, 성공과 실패의 사이에서
- 근현대사 바로 알기, 가까운 과거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 영화 속에 숨어있는 역사이야기/ 우리가 주목해야 할 역사적 장면
주요저서
강의계획서 | 선택과 책임: 이완용 vs 이석영, 위기의 시대가 남긴 질문

강의계획서 · 선택과 책임: 이완용 vs 이석영, 위기의 시대가 남긴 질문

1. 강의명 (Title)

교육 담당자용 제안

① 1910, 두 개의 선택: 축재와 헌신

② 돈·명예·기억: 역사가 평가하는 기준

③ 오늘의 리더십: 가치·책임·공공선

2. 교육 개요 (Overview)

국권 상실의 절정기(1910), 이완용이석영의 상반된 결정—사적 이익의 극대화공적 헌신의 극대화—를 통해 위기 시대의 태도와 책임을 묻습니다. 토지·재산·교육(신흥무관학교)로 이어진 선택의 연쇄, 그리고 기억의 심판을 사례로, 오늘의 조직과 개인이 취할 가치 중심의 의사결정 프레임을 제시합니다.

3. 교육 목표 (Objectives)

  • 위기 국면에서의 윤리·전략 선택지를 역사 사례로 구조화한다.
  • 사익 vs 공익의 장기적 결과(명성·기억·사회적 자본)를 분석한다.
  • 현재 업무·정책에 적용할 가치 기반 의사결정 체크리스트를 만든다.
  • 조직 리더의 책임·헌신·기억관리(레거시) 설계를 학습한다.

4. 기대 효과 (Expected Outcomes)

  • 단기 성과를 넘는 장기 평판/레거시 관점 정립
  • 위기 대응시 공공선·미래세대 반영 의사결정 역량 강화
  • 조직 문화에 책임·헌신의 행동 기준 내재화
  • 갈등 사안에서 원칙·투명성 기반 커뮤니케이션 향상

5. 상세 커리큘럼 (Curriculum) (시간 제외)

모듈주제핵심 내용
11910, 국가 위기의 구조을사늑약–정미7조약–경술국치로 이어진 주권 상실 경로와 사회적 파장
2이완용: 사익의 설계하사금·토지 매집·장례의 화려함—부의 축적기억의 심판 사이
3이석영: 공익의 투자가문 토지 매각→만주 교육 투자(무상 교육·독립군 양성)→신흥무관학교
4선택의 비용과 보상단기 물질 보상 vs 장기 사회적 보상(명예·기억·후대 영향)의 비교
5가치 기반 의사결정 프레임공공선·미래세대·투명성·책임의 4요소 체크리스트(오늘의 정책/비즈니스 적용)
6우리의 지금, 나의 선택사례 토론: 위기 시나리오별 사익/공익 균형안 도출 & 조직 행동 원칙 합의

6. 실습 과제 (Practice Tasks)

  • 레거시 선언문: 개인/팀이 남기고 싶은 ‘기억의 기준’ 3문장 작성
  • 의사결정 체크리스트: 공공선·투명성·미래영향·대체안·피해 최소화 항목 점검표 설계
  • 사례 리라이팅: 현재 과제 1건을 ‘사익 중심안 vs 공익 강화안’으로 재작성·비교
  • 커뮤니케이션 스크립트: 이해관계자 설득용 메시지(원칙·근거·보상·로드맵)

7. 강사 소개 (Instructor)

  • 현대사·리더십 융합 강의 경험 다수 — 역사 사례의 의사결정 프레임 전환
  • 공공/민간 조직 대상 가치·레거시 기반 전략 워크숍 운영

※ 본 강의 계획서는 블로그, 인터뷰, 유튜브 등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강연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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