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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근 강사님
강연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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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착취를 멈추고 축제 같은 삶을 살자
여러분, 혹시 최근에 자신이 얼마나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업무와 과제, 그리고 각종 책임감에 시달리며 자신을 돌볼 시간조차 없이 살아가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이러한 삶의 방식이 우리를 어디로 이끌고 있는지 한번 되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 토마스 만의 『베니스에서의 죽음』을 읽으면서 이러한 현대인의 삶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자기 착취와 삶의 의미, 그리고 진정한 행복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소설로, 오늘은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토마스 만과 구스타프 말러: 창작의 배경
먼저, 이 작품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을 알아보겠습니다. 토마스 만은 독일의 대표적인 작가로, 노벨 문학상까지 수상한 거장입니다. 그는 자신의 친구였던 구스타프 말러의 죽음에 깊은 슬픔을 느꼈고, 이를 애도하기 위해 **『베니스에서의 죽음』**을 집필하게 됩니다.
구스타프 말러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후기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그의 음악은 깊은 감성과 철학적 사유로 유명하며, 토마스 만과는 예술적 동지로서 서로의 작품에 큰 영향을 주고받았습니다. 말러의 죽음은 토마스 만에게 큰 충격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죽음과 삶의 의미에 대해 깊이 탐구하게 됩니다.
주인공 아셴바흐: 존경받는 작가의 내면
소설의 주인공인 구스타프 아셴바흐는 독일 최고의 지성으로 존경받는 작가입니다. 그는 자신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사회적 책임과 도덕적 기준을 준수하는 모범적인 인물로 그려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 뒤에는 과중한 부담과 자기 착취에 시달리는 내면이 숨겨져 있습니다.
아셴바흐는 자신에게 주어진 기대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스스로를 혹사합니다. 그의 삶은 외적으로는 완벽해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고통과 피로에 지쳐 있습니다. 이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과도 많이 닮아 있습니다.
한병철 철학자의 자기 착취론
이 지점에서 철학자 한병철의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는 그의 저서 『피로사회』에서 현대 사회의 자기 착취에 대해 날카롭게 분석합니다. 그는 "과다한 노동과 성과는 자기 착취로 이어진다. 자기 착취는 자유롭다는 느낌을 동반하기 때문에 타자의 착취보다 더 효율적이다"라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스스로를 착취하면서도 그것을 자발적인 선택이라고 착각하는 현상을 지적한 것입니다. 우리는 더 나은 성과와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지만, 정작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복과 건강을 희생하고 있습니다.
아셴바흐의 변화: 타지오와의 만남
아셴바흐의 삶은 베니스에서 아름다운 소년 타지오를 만나면서 크게 변하게 됩니다. 타지오는 순수하고 완벽한 아름다움을 지닌 소년으로, 아셴바흐는 그의 모습에 큰 감동을 받습니다. 그는 타지오를 통해 잊고 지냈던 열정과 감각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 감정은 단순한 동경이나 흥미를 넘어서 집착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는 타지오를 멀리서 바라보며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합니다. 이는 그동안 억눌러왔던 감정과 욕망이 표출된 것으로, 아셴바흐는 내면의 갈등과 혼란을 겪게 됩니다.
내면의 갈등과 자기 발견
아셴바흐는 자신의 감정에 혼란스러워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것을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그는 자신의 나이와 사회적 지위에 걸맞지 않은 감정에 스스로를 책망하지만, 동시에 타지오를 통해 새로운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합니다.
그는 거울 앞에서 자신의 변해가는 모습을 바라보며 깊은 사색에 잠깁니다. 젊음의 아름다움과 자신의 노쇠함 사이에서 느끼는 괴리는 그를 더욱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전염병의 창궐과 죽음의 그림자
베니스에 전염병이 돌기 시작하면서 이야기는 절정을 향해 달려갑니다. 사람들은 이를 숨기려고 하지만, 병은 빠르게 퍼져 나갑니다. 아셴바흐도 결국 전염병에 감염되고, 그의 몸과 마음은 점점 쇠약해집니다.
죽음을 앞둔 그는 해변에서 타지오를 멀리서 바라보며 자신의 삶을 회상합니다. 그는 지금까지 자신이 살아온 방식과 선택에 대해 깊이 반성합니다. 사회적 명성과 책임에만 집중하며 정작 자신의 내면과 행복을 외면했던 것을 후회하게 됩니다.
뮤즈와의 대화: 마지막 깨달음
죽음이 가까워진 순간, 아셴바흐는 환상 속에서 뮤즈와 대화를 나눕니다. 뮤즈는 그에게 예술가로서의 진정한 길이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정신적인 것만을 추구하며 감각적인 것을 억제하는 것이 과연 옳은지, 아니면 감각과 열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진정한 예술의 길인지에 대해 묻습니다.
아셴바흐는 이 대화를 통해 자신이 그동안 얼마나 편협한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았는지 깨닫게 됩니다. 그는 감각과 열정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것이 예술가로서의 진정한 사명임을 인식하게 됩니다.
화장과 변신: 새로운 시작을 향해
깨달음을 얻은 아셴바흐는 자신을 변화시키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젊음을 상징하는 화장을 하고, 타지오에게 조금이라도 더 다가가고자 합니다. 이는 그의 마지막 몸부림이자 새로운 삶을 향한 의지의 표현입니다.
그러나 이미 병에 걸려 쇠약해진 그의 몸은 더 이상 버티지 못합니다. 해변에서 그는 마지막 숨을 거두며, 멀리 사라져가는 타지오의 모습을 지켜봅니다. 그의 죽음은 비극적이지만, 동시에 자신의 삶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현대인에게 주는 메시지
『베니스에서의 죽음』은 단순히 한 예술가의 비극적인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깊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타인의 시선과 사회적 규칙에 얽매인 삶
아셴바흐는 타인의 시선과 사회적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 자신을 억누르며 살아왔습니다. 그는 자신의 욕망과 감정을 숨기고, 타인에게도 그러한 삶을 강요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삶은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했습니다.
자기 착취와 피로 사회
한병철이 지적한 것처럼, 우리는 스스로를 착취하며 피로에 지쳐 있습니다. 더 높은 성과와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몰아붙이지만, 그 과정에서 삶의 기쁨과 의미를 잃어버립니다. 아셴바흐의 이야기는 이러한 자기 착취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감각과 열정의 중요성
감각의 추구와 삶의 기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내면에서 솟아나는 감정을 자신과 타인에게 숨기지 않고 표현하는 것이 진정한 삶의 의미일 것입니다. 아셴바흐는 타지오를 통해 이 점을 깨닫게 되었지만, 이미 늦어버렸습니다.
축제 같은 삶을 위하여
여러분, 의무감에 사로잡혀 자기 자신을 착취하는 삶을 이제는 멈춰야 합니다.
죽음이 우리를 집어삼키기 전에, 무덤이 우리를 앗아가기 전에, 오늘부터 축제 같은 삶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위해 노력하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실천을 위한 제언
자신을 돌아보기: 현재 자신의 삶이 어떠한지,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 성찰해보세요.
감정 표현하기: 내면의 감정을 솔직하게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휴식과 여유 찾기: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자신만의 휴식 시간을 마련하세요.
삶의 우선순위 재정립: 무엇이 진정으로 중요한지 생각하고, 그것에 집중하세요.
새로운 경험 추구: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취미나 활동을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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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