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기업교육 강사 양재진 원장님 강의 '정신과 의사의 영화 <파묘> 리뷰' 강연 특강 영상 

양재진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3557

강연내용 소개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오컬트 영화 '파묘' 👹
재진쌤과 함께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정신과 의사 관점에서 바라보는 신병은??
강연분야

소통( 커뮤니케이션, 관계, 가정, 부부 )

건강( 스트레스, 건강관리 )

힐링( 힐링 )

주요학력
- 아주대학교 대학원 의학 석사
- 아주대학교 의학 학사
- 전주고등학교
주요경력
- 진병원 대표원장
- 정정신과의원 대표원장
- 진정신과의원 원장
강연주제
- 스트레스 그리고 나
- 부부싸움 비책
-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방법
- 스트레스, 안고가도 괜찮은 것일까?
- 스트레스로부터 해방, 그리고 행복
주요저서
갤러리

안녕하세요. 기업교육 강사 섭외 전문 기업 호오컨설팅 입니다.

오늘 영상은 양재진 원장님의 강의 '정신과 의사의 영화 <파묘> 리뷰' 강연 특강입니다.

정신과 의사 관점에서 바라보는 신병은 어떨지 알아보는 재미있는 영상이나, 스포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알고보셔야 더 재밌는 양재진 원장님의 '정신과 의사의 영화 <파묘> 리뷰' 강연 특강 영상 시작합니다.




Q)

정신과 의사도 무속신앙을 믿나요?


양재진 원장님)

정신과 의사들 무속신앙을 정신과 의사 중에 종교를 가진 사람들도 많고, 별개의 영역이라고 생각해요.

종교를 믿는 분들은 과학의 끝은 종교와 맞닿아 있다고 그렇게 얘기를 하죠.

그러니까 과학적으로 설명이 안 되고 도저히 인간으로서는 한계에 부딪히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 갔을 때 뭔가 있나 보다

라는 생각들을 한다고 하죠.

지금은 폐업한 진병원 전에 계약을 했는데 누나가 지관을 모시고 온 적이 있어요.

지관을 모셔와서 옥상을 갔는데 팔괘(지관들이 가지고 다니는 '윤도')를 가지고 막 보시더라고요.

그때 처음 그런 장면을 봤는데 정문 위치 선정이 잘못 되었다는 걸 알았어요.

이게 사람이 안들으면 괜찮은데 알고나니 찜찜해요.

그래서 그쪽에 문을 냈던 기억이 있어요.

지관이라는 직업을 가진 분도 그날 처음 만나봤고, 그러 걸 보는 것도 처음 봤는데 영화 <파묘>가 상당히 흥미로웠죠.

기본적인 게 배산임수(=풍수지리명당)로 지관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산이 산다운 산이 별로 없고, 아파트나 큰 건물도 다 산으로 치더라고요.

예를 들면 앞에 아무것도 없었는데 갑자기 앞에 건물 들어서면 내 앞에 산이 들어온 거고, 그럼 나는 안 좋은 거라고 해석을 하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 정신과 의사로 먹고 살기 힘든 이유가 우리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역술가, 무당분들이에요.

기본적으로 사주팔자라든지 풍수지리라든지 그런 걸 되게 많이 믿거든요.




Q) 저희 집안은 대대로 정신병을 앓고 있다는 식으로 얘기하잖아요.

대략 그 정신병이 어떤걸로 의심되세요?


양재진 원장님)

조현병일 가능성이 가장 크죠.

형이 조현병으로 정신병원에 입원했다가 자살하고 나서 그 병이 자기한테 옮겨왔다는 식으로 병이라고 표현안했지만,

그때부터 내가 이렇게 아팠다고 얘기를 하는데 우리가 빙의(혼이 옮겨붙음) 라는 표현을 쓰잖아요.

사실 과거에 현대 의학이 우리나라 들어온 게 100년정도 되었는데, 그전에는 원인을 모르니 할 수 있는 건 굿밖에 없었어요.




Q) 정신과 의사를 찾아오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양재진 원장님)

신병으로 오해할 수 있는 병은 조현병, 조증, 양극성 정동장애 등이 있고,

신병 때 몸이 무지하게 아프다고 하는데 신체화 장애일때 전형적인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해요.

신병이라고 해서 고생했다고 오신 분이 몇 분 계셨는데, 조현병 환자이신 분, 조증 환자이신 분도 계셨어요.




Q) 갓난아이 대 조현병이 발병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양재진 원장님)

조현병이 발병하는 나이가 남자들이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 여자들이 20대 초중반에서 30대 초반이에요.

갓난아이가 저지러지게 울고 계속 그러면은 오히려 열경련이나 경련성 질환을 의심하죠.

가위 눌렸을 때 보이는 귀신이 사람마다 다른데 자기의 굉장히 공포스러웠던 경험을 떠오로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오늘 영화 봤다고 무서운 게 아니잖아요.

뇌는 예기치 못한 순간에 무서운 기억을 떠올려요.

꿈을 꿀 때, 렘수면일 때 꿈을 꾸는데 꿈꿀 때 뇌에서 우리의 신체를 마비시키는 게 분비가 되요.

왜냐하면 꿈꾸면서 내가 뛰다가 다칠 수 있는데, 아직은 몸은 마비돼 있는 상태에서 의식만 깨버리면 정신은 돌아왔는데

몸이 안 움직이면 무섭잖아요.

내가 내 몸을 내 마음대로 못할 때 극한의 공포를 느끼는데, 내 상상 속에 있던 무서운 것들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거예요.

영화 <파묘>에서 이도현씨가 가위에 눌리는 장면이 있는데, 몸이 움직여지면 안심이 되니까 귀신이 안 보이는 것처럼 느껴져요.




Q) 영화 <파묘>에서 이도현씨가 누워있는데 굿을 하는 장면이 있는데, 사실은 불가능하죠?

의식이 없는 사람이 갑자기 그렇게 얘기를 할 수 없잖아요.


양재진 원장님)

기본적으로 누린내 난다고 하는건 도깨비 들어가 있다는 얘기고, 도깨비 자체가 말이 안되는데 저는 되게 귀여운 장면이라고 느꼈어요.

수수떡이랑 돼지고기 갖다놓고 도깨비 불러내려고 무당 세명이 돌아가면서 한마디씩 하잖아요.

맛있는 음식 아무도 부르지 말고 우리끼리만 먹자 (도깨비 놀이: 맛있는 냄새로 도깨비를 꾀어내 정보를 얻어내는 굿)하고 있는데,

도깨비가 갑자기 맛있는 냄새난다. 나도 껴줘. 하니까 도깨비 약올려서 얘기 꺼내고 저는 되게 귀여웠어요.




Q) 오니에게 맞서기 위해 몸에 축경 문신을 엄청 새겼잖아요.


양재진 원장님)

이도현씨가 당했을 때, 김고은씨가 "이것봐라 문신을 피해갔네?" 라고 했잖아요.

간은 오른쪽에 있는데, 왼쪽을 찔렸어요.

그러니까 다 췌장을 찌른 거예요.

간을 빼먹는 귀신이라고 했는데, 왜 왼쪽을 찔렀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Q) 누레온나 (뱀+사람머리)도 일본 귀신인데, 오니에게 딸려서 온 애 같다고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대요.

첫 번째는 누레온나의 등장으로 앞으로 괴상한 일이 벌어질 거라는 암시고, 두 번째는 일본 장군 귀신 전담 마크래요.

사실 음양사 위 더 큰 설계자들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양재진 원장님)

사실 음양사들을 더 팠으면 더 재밌을거라는 생각을 했어요.

이 영화에서 제일 불쌍한 건 '오니' 아닐까, 죽은지가 몇백년이 되었는데 신사에 묻어놨던 애를 갖다가 여우 음양사가 꺼내서

한국까지 데리고 와서 엄청 안좋은 곳에다가 세워서 묻어버렸잖아요.




이 영화에서 저는 제일 좋았던 게 최민식 씨와 유해진 씨의 생활연기였어요.

연기를 얼마나 잘하면 저게 연기라는 티가 하나도 안날까, 그냥 둘이 밥먹으러 가는 걸 찍어놓은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김고은씨가 하는 대살굿씬이 음향이랑 섞여가지고 되게 신나고 좋더라고요.

김고은씨가 연기를 너무 잘해서 최민식씨가 진짜 김고은씨 신내림 받는거 아니냐고 걱정했다는 정말 잘하시더라고요.

저는 되게 신박한 구성이었는데, 전화도 하고 찾아도 가잖아요.

우리는 다 통화하는게 진짜 라고 생각을 했는데 사실은 찾아오는 게 진짜고, 전화로 하는게 그래서 계속 창문 열라고 하잖아요.

귀신들의 특징이 문이 열려야 들어갈 수 있대요.

유럽의 귀신인 뱀파이어도 항상 들어가도 되냐고 물어보잖아요.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양재진 원장님은 다양한 기업, 관공서, 학교 등 커뮤니케이션, 관계, 가정, 부부, 스트레스, 건강관리, 힐링 분야로 

다양한 강연 활동 및 방송활동뿐만 아니라, 유튜브 채널 <양브로의 정신세계>, <재진씨네21> 채널을 통해 정신과 의사 관점에서 바라보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하고 계십니다.

양재진 원장님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교육 강사 섭외가 궁금하시다면??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