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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동 강사님
강연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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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인문학, 역사, 고전, 철학 )
경영( 리더십 )
우리 모두에게는 고유의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을 직면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은 필연적입니다.
때로는 자신의 단점을 고백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내 단점은 무엇일까?"라는 고민 속에서 서로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생기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 사회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재산 문제가 가족 간의 갈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사회에서 가족 간의 경제적인 문제는 많은 갈등을 일으키곤 합니다.
예컨대, 아버지가 새로운 파트너와 재혼을 한다면, 자녀들은 종종 "우리의 재산이 위협받는 것이 아닌가?"라는 우려를 품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오직 우리나라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부모의 재산과 자녀 사이의 관계는 항상 민감한 문제로 다뤄져 왔습니다.
우리의 단점 중 하나는 타인의 성공을 자신의 실패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러움은 우리의 내면에서 비롯되며, 때로는 가려운 곳을 긁는 것처럼 우리를 괴롭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우리의 단점으로는 자기중심적인 태도,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는 것 등이 있습니다.
우리의 문화에는 한을 풀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음악, 노래, 술 등의 전통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창작활동을 통한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모두 우리가 현재의 모습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를 발견하게 도와줍니다.
특히 한국의 예술은 이러한 한을 표현하는 데 특별한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주의 석굴암 본존불상과 같은 대표적인 예술 작품들은 이러한 한을 풀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예술은 자연미를 중시하며, 이를 통해 하늘의 안목을 반영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세계적으로도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 모두의 과제는 한을 어떻게 풀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진정한 인간이 될 수 있다면, 우리는 더 나은 사회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의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기업은 때론 탈락하거나 대규모 변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의 중심에 놓이게 되면,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면 '바보'처럼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보란 무엇일까요?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무엇이든 가장 좋은 것을 소유하려는 욕구와 그것을 바탕으로 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을 지칭할 때 사용되곤 합니다. 이러한 욕구와 경쟁은 사람들로 하여금 더 비싼 물건을 소유하도록 만들고, 그 결과로 쉴 새 없는 경쟁과 긴장의 연속이 됩니다.
"우리 인생은 끊임없는 경쟁과 긴장, 피로의 연속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하지만 그 과정에서 얻은 성취와 행복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생의 결말을 생각하면, 우리의 존재는 한순간에 지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는 더 이상의 성장을 꿈꾸며, 그 안에서도 어떤 가치를 찾으려 노력합니다.
이기동 교수 인문학 강좌 내용중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음은 우리 인생의 끝을 의미하며, 그 생각만으로도 두려움과 절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살아온 시간을 되돌아보면, 아무리 길게 살아도 그것은 빠르게 지나간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 순간을 상상하면, 우리의 감정은 깊은 슬픔과 눈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친구와의 추억도 그렇고, 지나간 시간도 모두 그렇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힘들게 경쟁하며 살아가는 것은 왜일까요? 그것은 우리가 특정 가치 체계 속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잘못 판단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바보처럼 살아간다면, 진정한 가치와 행복을 찾아내기 위한 깊은 성찰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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