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유영만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6982
동기부여( 동기부여, 자기관리, 삶의자세, 자기계발 )
경영( 리더십 )
교육( 자녀교육, 부모교육 )
안녕하세요. 기업특강에서 강연전문으로 진행을 도와주는 호오컨설팅입니다.
이번에는 평범한 일상에서 평범하지 않은 일탈을 꿈꾸는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님의 동기부여 강의 강연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여러분 '대학 교수'라고 하면, '쉬운 이야기를 어렵게 이야기하는 사람' 이렇게 정의가 되어 있는데
오늘은 제가 "왜 우리가 운동을 해야 되는지", "운동을 안 하면 여러분 건강에 얼마나 심각한 문제가 생기는지"
이런 이야기들을 굉장히 추상적이 아니라 제가 운동하면서 구체적으로 경험했던 이야기들을 가지고 쉽게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면서 운동을 하지 않잖아요.
그래서 여러분이 운동하지 않으면 안 되는 세 가지 이유를 같이 한번 나눠볼까 합니다.
첫 번째는 우리는 내 몸이 나의 중심이거든요.
그리고 나의 중심이 몸으로 잡혀 있으면 세상이 아무리 뒤흔들려도 내 몸이 중심을 잡고 있기 때문에 흔들리는대로 왔다, 갔다 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운동을 하면 내 몸이 중심을 잡고, 세상의 중심을 내 몸에 딱 두게 되면 세상이 아무리 뒤흔들어도 나는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게 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운동을 하지 않고 몸이 부실하게 되면요.
내가 뭔가를 중심을 잡고 몰입을 하고, 집중해서 할 수 없는 굉장히 심각한 위기 상태가 발생합니다.
두 번째는 내 몸의 아픔은 나의 아픔을 넘어서서 나와 관계되는 모든 사람들이 아프거든요.
예를 들면, 제가 병원에 입원했다면, 저와 관계되는 가족들이 일단 아프겠죠.
그 다음에 제가 몸 담고 있는 학교, 공동체 등 저와 관계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이 다 같이 아프잖아요.
여러분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분 몸만을 위해서 아니라 내 몸을 넘어서서 우리의 몸이거든요.
그래서 여러분 자신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여러분과 관계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해야 되는 거예요.
세 번째는 내가 하면 정말 재미있는 일을 머리로 알 수 있을까요?? 몸으로 알 수 있을까요??
내가 하면 재미있는 능력, 재능은 책상에 앉아서는 알 수 없고, 내 몸을 움직여서 다섯 시간이 지났는데 5분처럼 느껴지는 일이 있거든요.
그건 누가 아느냐면 머리가 아는 게 아니라 몸이 압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운동을 하지 않고 몸이 부실해지면 그런 걸 알아낼 재간이 없는 거잖아요.
여러분이 하면 재미있는 일을 몸으로 알아야 되기 때문에 여러분 몸이 부실하면 그걸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해야 된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 세 가지 이유를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려보면요. 제가 좋아하는 <면역에 관하여>라는 책을 쓴 율라비스가 이런 말을 했어요.
"면역은 사적인 계좌인 동시에 공동의 신탁이다"
"운동은 사적인 계좌인 동시에 공동의 신탁이다"
운동은 내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은행에 저금하는 것과 똑같은 거예요.
그러니까 운동하면 내 몸이 건강해지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게 공동의 신탁인 이유는 내가 운동을 함으로 인해서 나와 관계되어 있는 공동체의 건강을 위해서 내가 운동을 하는 거예요.
이렇게 한번 비유를 해볼 수가 있을 것 같아요.
"부자의 1원칙 몸에 투자하라"
여러분이 지금 의아하는 게 도대체 부자하고 몸이 무슨 관계냐 이런 이야기를 했을 것 같은데요.
많은 부자들이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이런 것만 잘하면 되지, 왜 굳이 몸에 투자해야 되느냐'
이런 질문을 던질 때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우리 주변의 부자들은 단기전의 승부사일까요?? 장기전의 승부사일까요??
제가 보기에 주택 복권으로 부자 된 사람은 제가 부자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고요.
부자들은 장기전의 승부사입니다. 그래서 이게 지구력이 필요하거든요.
여러분 장기전을 계속 뭔가 하나에 몰입하고 투자의 의사결정을 하려면 지구력이 필요하거든요.
그 지구력은 체력에서 나옵니다. 그러니까 몸에 투자를 해야 됩니다.
두 번째 부자는 책상에 앉아가지고 요리조리 잔머리 굴리는 사람이 아니라, 이리저리 몸을 움직인 사람이에요.
그래서 부자는 추진력의 산물이라고 생각해요.
그럼 여러분 뭔가를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서 매진하고 열정적으로 몰입을 하고 추진하려면 몸이 따라줘야 한다는거죠.
그래서 부자는 "요리조리의 산물이 아니라 이리저리 산물이다"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고요.
부자가 되려면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보다 여러분 몸에 투자를 해야 단기전이 아니라 장기전에 승부할 수 있고,
요리조리가 아니라 이리저리 움을 움직여가면서 가슴 뛰는 목표를 향해서 매진할 수가 있고,
여러분이 벌었던 돈을 가지고 봉사하려면 체력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제가 부자가 몸에 투자해야 되는 세 가지 이유를 말씀을 드려봤습니다.
우리가 운동을 안 하면서 어 우리 삶의 여러 가지 위기가 생기는데 위기가 생긴다는 조짐을 어떻게 알 수 있냐면
첫 번째는요 한 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세요.
'내가 요즘에 생각하는 시간이 많은가?? 나가서 행동하는 시간이 많은가??'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고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다 보면은 실천이 실종되고 행동하지 않는 시간이 많아지거든요.
이게 바로 내 삶의 위기가 오는 겁니다.
나가서 움직여야 되는데 움직이지 않고 생각을 계속 거듭하거든요.
그래서 검토에 검토를 거듭하고 검토의 결과는 적극 검토하다가 행동하지 않고 아무것도 실행이 안 되는 게 첫 번째 위기라고 생각하고요.
두 번째는 월요일 아침에 출근할 때 다리가 떨리세요?? 심장이 떨리세요??
제가 보기에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아마 다리가 떨릴 것 같아요.
다리가 떨린다는 이야기는 뭐냐면, 어제 하던 일을 비슷한 일을 동일한 일들을 반복하니까 하기 싫은 거고,
그다음에 거기 출근해서 재미가 없어지는 거잖아요.
그런데 여행을 떠나기 전날은 다리가 떨리세요?? 심장이 떨리세요??
아마 제가 보기에 다 심장이 떨릴 거예요.
내가 하면 재밌는 일, 그리고 여행 그러면 벌써 심장이 가슴이 설레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심장이 떨리지 않고 다리가 떨리기 시작하면 이것도 내 삶의 위기가 오는 두 번째 조짐인 거고요.
세 번째는 현실을 넘어서서 한계에 도전하는 시간이 많은가요??
아니면 현실에 안주해서 했던 일을 어제와 비슷하게 반복하는 일이 많은가요??
제가 보기에 부자 입장일 때, 우리의 삶의 위기가 오는 거예요.
이 삶의 위기 세 가지도 가만히 가슴에 손으로 놓고 생각해보면 다 몸이 부실해서입니다.
어떤 열정, 몰입, 집중이 잘 안 되는 이유도 바로 체력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강한 의지 이런 것들이 발동이 안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체력이 떨어질 때 우리의 삶의 위기가 이렇게 세 가지 현상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여러분 지금 간단히 배를 만져보세요.
굉장히 심각한 운동 부족이라서 내장 비만을 비롯해서 뱃살이 나왔을 수도 있고요.
운동을 너무 해가지고 에스라인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내가 운동을 정말 해야 되는지 안 해야 되는지 간단하게 테스트하는 방법 배만 만져봐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제가 이제 한 세션을 정리하면서 이렇게 한번 말씀드려볼게요. 우리 주변에 한 세 가지 부류의 사람이 있는 것 같아요.
첫 번째는 운동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아마 이 강의를 듣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할 거예요.
이 사람들은 가끔 운동을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첫 번째보다 더 위험한 사람 운동하기로 마음을 먹는 사람입니다.
마음을 너무 많이 먹어가지고 살이 안 빠질 정도로 결심을 계속합니다.
세번째는 제가 오늘 강조하고 싶은 밥 먹듯이 운동하는 사람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일을 아직도 집중과 몰입을 통해서 빠른 시간 내에 단기간 내에 많은 사람들이 성취해낼 수 없는 것들을 놀라운 성과를 내는 원동력은 밥 먹듯이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가끔 운동을 생각하거나 늘 운동하기로 마음을 먹는 생각을 넘어서서 저처럼 밥 먹듯이 운동을 하면 몸이 변합니다.
현재 진행률0%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