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김난도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96
4차산업( 트렌드, 미래사회 )
경제( 경제 )
※김난도 교수님의 홈 트렌드 특강 내용 출처는 '트렌드코리아TV'입니다.
책 ‘트렌드코리아’ 시리즈의 대표 저자!
김난도 교수 명사특강 <코로나가 바꾼 가장 큰 변화 - 홈편>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 공간으로 집(Home) 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전달해드릴 이야기는 '홈 트렌드'로 코로나가 바꾼 가장 큰 변화 중 ‘집(Home)’의 내용입니다.
코로나 이후, 집은 우리가 사회생활을 자제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코로나 이전의 집은 간단한 용무만을 해결하는 공간의 의미가 컸었다면,
코로나 이후의 집은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공간을 넘어) 기능을 수행하며 새로운 의미가 생겼습니다.
코로나가 바꾼 집(Home) 공간의 변화 ‘홈 트렌드’
keyword 1 : 플랜비(PlanB)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에 (예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집안에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플랜비입니다.
1. 자급자족
#홈가드닝 #락다운헤어컷 #DIY
파, 콩나물 등을 집에서 직접 경작하고, (특히 서양에서) 집에서 머리를 스스로 자르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셀프미용이 늘어나면서 미용 도매상 매출도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DIY (Do it yourself) 스스로 무언가를 해보려는 소비 트렌드 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자리 잡아 오던 트렌드인데, 이미 존재하는 상품 속에서도 특별한 무언가를 만들어보고 싶은 욕망과 연결된다고 합니다.
한때 불었던 쿠킹 열풍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는데, 이번에 코로나 사태와 만나면서 DIY 소비(만들기 열풍)가 더욱 강해진 것이죠.
2. 반급반족
#밀키트 #삼신가전 소비 증가
코로나 사태 이후, 밀키트 제품이 확산하고 가사 노동을 지원하는 가전제품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급자족과 반급반족의 시사점
- ‘1차 산업의 재발견’
(간과되었던) 재배 및 생산역량이 흔들리고 나니까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이 어렵다는 걸 느끼게 되었고, 코로나 사태로 1차산업의 중요성이 드러났습니다.
- ‘아웃사이드-인’
가정 외에 존재하던 서비스나 기술들을 가정 내에서 활용하게 될 때 아웃사이드-인이란 표현을 씁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 때, (그동안 가정에서 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재배, 요리가 그 예입니다.
- ‘B2B 비즈니스의 확장’
B2B 비즈니스였던 영역이 B2C 비즈니스로 확장했습니다.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기존에는 빵을 외부에서 구매해 먹었지만) 코로나 이후에 냉동 생지를 구매해서 가정에서 에어프라이어 등을 이용해 빵을 굽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keyword 2 : 기분전환소비
#스트리밍산업의확대
우리가 머무는 집에 관한 분위기를 바꾸어보는 소비입니다.
(맛집, 여행을 못하가니까)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을 꾸미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줄어든 외부활동으로 인해 집안에서의 기분전환 및 여가활동의 욕구 증가한 것입니다.
홈프레시의 시사점
- ‘스트리밍 산업의 확대’
가정의 가구나 소품은 구매를 통해 자주 교체하기가 어려운 상품이니, 렌탈 서비스의 거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 미프레시
#실내복장의변화
나 자신의 느낌을 바꾸어보는 소비입니다.
마스크 착용으로 립스틱 사용은 감소했지만, 눈화장이 굉장히 중요해졌고
마스크를 착용해보니 본인의 입 냄새를 맡게 되어 구강청결제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또 외부활동 자제의 영향으로 간단한 외출에도 지창하는 경향이 강해졌다고 합니다. 꾸미고자 하는 욕망은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재택근무 증가로 실내복(편한 옷)에 대한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내복의 개념이 예전에는 밖에서 못 입는 패션의 개념이었다면,
최근에는 집에서 많은 일과 재택근무를 하기에 옷의 목적과 용도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keyword 3 : 카멜레홈
집의 삶의 중요한 영역이 되면서, 카멜레온처럼 시시각각 기능에 맞게 변화 변신하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1. 레이어드홈
집이 시간과 기능에 따라 공간이 변화하는 것입니다.
집이 사무공간, 학습공간 이런 여러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게 되는 현상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공간, 자녀가 공부하는 공간, 직장인이 화상 회의하는 공간 등) 큰 공간에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변화가 되었다고 합니다.
2. 사일런트홈
집이 조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최근에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층간 소음 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층간소음은 단지 불편함의 문제가 아니라, 원격수업, 원격회의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일상생활의 방해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keyword 4 : 즐거운 나의 집
사람들이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을 즐거운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1. 즐거운 눈
눈을 즐겁게 하는 (유료 서비스를 구독: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왓챠 등)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에,
앞으로 1인 1모니터 시장이 커질 것 같으며, (스마트폰 모니터보다) 대(큰)화면에서 콘텐츠를 즐길 디바이스가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2. 즐거운 손
손을 즐겁게 하는 (에어프라이기, 와플 기계와 같은) 요리도구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가족끼리 상호작용할 수 있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족 간의 관계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eyword 5 : 업글인간
업글인간이란 자신의 몸과 마음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1. 바디업글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마스크도 쓰기에 외부 활동에 대한 부담감이 감소했고, 외모의 시술/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챙기는 건강한 방식의 다이어트, 비타민 소비가 늘어나고 홈트레이닝도 늘어났습니다.
집에서 유튜브나 영상을 보면서 요가, 헬스, 다이어트 운동을 하는 사람들과 온라인 건강 관리 전문가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2. 마인드업글
도서관에서 택배, 드라이브 스루로 책을 대여해주는 서비스가 늘어났고, 사람들이 집에서 볼 수 있도록 무료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업글인간의 시사점
- 앞으로 '콘텐츠와 기술의 융합', '콘텐츠 시장의 확대'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가 가져온 가장 큰 변화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것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일어날 변화들만 잘 살펴도 앞으로 코로나가 가져올 트렌드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김난도 교수님께서는 책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대표 저자로 유명하며,
책이 출판된 이후인 연말연시에는 트렌드 코리아 저서 특강으로 인기있는 스타강사가 됩니다.
매년 트렌드 코리아 책을 출간하여 그 해를 상징하는 십이간지와 영문으로 10대 키워드를 만들어서 트렌드를 전달하는데,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 '2021년은 카우보이 히어로(COWBOY HERO)'로 이름 지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 및 시대 변화를 이끄는 트렌드에 대해 키워드로 풀어낸 전망은
<트렌드 코리아 2021> 특강과 책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접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김난도 교수님의 홈 트렌드 특강 내용 출처는 '트렌드코리아TV'입니다.
현재 진행률0%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