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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강사 발레리나 김주원 '어제의 나를 넘어서는 법' 강연

김주원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5

강연내용 소개
세계 무대에서 한국 발레의 위상을 증명한 인물이 있습니다.
원래 타고난 재능보다 매일의 실패와 끈질긴 연습이 더 많았다는 사람.
오늘은 무대 뒤에서 더 뜨겁게 살아온 발레리나 김주원의 진짜 이야기를 풀어보려 합니다.
강연분야

안녕하세요. 특강강사 섭외 전문업체 호오컨설팅입니다.

세계 무대에서 한국 발레의 위상을 증명해낸 인물이 있습니다.

화려한 조명 아래서만 빛난 것이 아니라, 매일의 실패와 끝없는 연습으로 자신을 단련해 온 사람.

오늘은 그런 여정을 통해 ‘진짜 노력의 무게’가 무엇인지 보여준 특강강사 발레리나 김주원의 무대를 소개하려 합니다. 

 

“나는 지금, 내 삶의 무대를 얼마나 치열하게 준비하고 있을까?”

오늘의 포스팅은, 예술을 넘어 삶 전체에 영감을 주는 진짜 이야기와 함께합니다.

1. 세계가 인정한 발레리나의 시작


김주원 씨가 받았던
‘브누아 드 라 당스 최고 여성 무용수상’.

야구로 치면 월드시리즈 MVP, 농구로 치면 마이클 조던에 비유되는 그 상을 받았다고 하니, 얼마나 대단한 업적인지 실감이 나죠.

그녀는 당시를 떠올리며 이렇게 말합니다.

“제가 잘해서 받았다기보다, 한국 발레가 세계 무대에서 통한다는 것을 증명한 순간이었어요.”

특히 100% 한국 국립발레단이 만든 클래식 발레 작품으로 상을 받았기에 더 큰 의미가 있었죠.

유럽 무용계에서도 “한국에서 이 클래식을 이런 수준으로 올린다고?”라며 놀랐다고 합니다.

 

2. 인생을 건 러시아 유학, 열다섯의 결심


러시아 유학은 쉬운 선택이 아니었습니다. 92년, 구소련 체제 잔재가 남아 있던 시절이라 부모님은 절대 허락하지 않았죠.

하지만 김주원 씨는 중학교 3학년 때 직접 학교 자퇴서를 내고 러시아로 떠났습니다.

그 계기는 단 한 번의 특강. 보쉬 발레학교의 전설적인 스승이 한국에 와서 그녀에게 한 말.

“같이 러시아로 가자. 너라면 좋은 발레리나가 될 수 있다.” 그 한 문장이 그녀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꿉니다.

열다섯 소녀는 겁을 이기고 꿈을 붙잡았고, 결국 세계로 나아가는 길을 열었죠.

 

3. 성공보다 실패가 더 많았던 발레 인생


대중이 보기엔 화려한 길만 걸어온 것 같지만, 그녀는 단호히 말합니다.

“제 인생은 실패의 기록이 훨씬 많아요. 발레는 매일 나와 싸우는 예술이거든요.”

거울을 보면 아름다운 라인이 나올 때도 있지만, 어떤 날은 보기 싫어서 거울을 부숴버리고 싶을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지젤의 사선 라인처럼 정교한 동작이 안 나올 때면 리허설이 끝난 뒤에도 혼자 6시부터 다시 연습실로 올라가

늦은 시간까지 그 하나의 라인만 붙잡고 씨름했다고 해요.

“어제의 나보다 나은 라인을 만들지 못하면… 그게 하루 종일 마음을 짓눌러요.”

 

4. 완벽한 몸이 아니라, 완벽하게 만든 몸


많은 이들이
김주원을 보고 ‘천재’라고 하지만, 정작 그녀는 자신의 신체 조건을 늘 고민했다고 합니다.

발등이 높지 않고, 무릎 라인이 예쁘게 들어가지 않고, 골반도 턴아웃이 잘 안 되는 몸.

발레리나에게는 치명적인 요소들이죠. “저는 몸을 ‘부러뜨리면서’ 춤을 배웠어요. 제 몸을 끝까지 이해해야만 했어요.”

길지 않던 발을 길어 보이게 만들기 위해, 부족한 각도를 만들기 위해, 수십 년 동안 매일같이 몸을 깎고 고치고, 다시 움직이고, 포기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생기는 심리적 소모는 상상을 초월하지만, “그렇게 싸우다 보면 어느 순간 덤덤해져요. 받아들이고, 또 바꾸고, 그렇게 계속 가는 거죠.”

 

5. 클래식 발레의 세계에서 나만의 해석을 찾기


발레는 정답이 있는 예술
입니다. 음악에 악보가 있듯, 발레에는 정확한 각도와 위치가 존재합니다.

아라베스크, 앙바, 앙오 등 동작 하나하나에 공식이 있고, 백조 24명의 팔 각도가 거의 같아야 하죠.

하지만 그 안에서도 예술가는 자신만의 색을 보여줘야 합니다.

“동작은 똑같지만, 사람은 다 다르니까 표현도 다 달라져요. 그게 발레의 매력이에요.”

수백 년 넘게 내려온 안무를 추면서도 계속해서 ‘내 해석’을 찾아야 하는 작업.

그래서 어떤 발레리나의 공연은 매진이 되고, 어떤 장면은 평생 기억에 남게 되는 거죠.

 

6. 포기하고 싶었던 날에도 다시 일어서게 만든 힘


발레리나의 현실은 화려함과는 거리가 멉니다.

디스크가 터져 한 달을 병원에서 누워 지낸 적도 있고, 하루 2시간밖에 못 자던 시기도 있었죠.

“포기하고 싶었던 날이 하루에도 백 번씩 있었어요. 그런데 춤을 추면 다시 제가 살아나더라고요.”

어릴 때부터 감각이 예민해 치료를 받을 정도로 힘들었지만, 발레는 그 예민함을 견디게 해 준 유일한 세계였습니다.

그래서 힘들어도, 아파도, 무대에 서면 다시 숨이 트였다고 합니다.

“모든 무대가 마지막 무대일 나이가 됐어요. 그래서 더 행복해요. 발레는 결국 리허설이고, 살아가는 것도 리허설이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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