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김난도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869
4차산업( 트렌드, 미래, 미래사회 )
경제( 경제 )
 
							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트렌드 코리아 2026 공동저자 김난도 교수 강연으로 '2025년, 제일 핫했던 상품 10가지' 라는 주제의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10위 계절템
기후 감수성이란? 기후의 변화를 섬세하게 알아채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태도나 능력을 말합니다.
요즘은 남자들도 양산을 많이 씁니다. 성별의 차이가 점점 희미해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고요.
우산은 일상의 상품이 되어서 트렌드는 작고 가벼울수록 인기가 많습니다. 양우산이라는 개념도 생겼죠.
이는 개인적 차원의 '기후 감수성'이 높아진 결과입니다.
9위 꾸미기 아이템
토핑 경제란? 소비자가 기본 상품이나 서비스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부가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개인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 제일 큰 이유는 효능감, 내가 뭔가를 바꿀 수 있다는 감각입니다.
수동적으로 소비하지 않고 내가 적극적으로 효능감 있게 바뀌어보고 싶은 것이죠.
특히 젊은 소비자들은 자신의 역량을 확인하고 싶다는 욕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위 가상아이돌
플레이브, 왜 인기를 끌었을까? 젊은 소비자들이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어릴 때부터 디지털 기기를 자연스럽고 능숙하게 사용해왔기 때문에, 가상과 현실을 굳이 구분하지 않아요.
가상 아이돌이라도 내가 좋아하면 팬이 될 수 있는 거죠. 가상아이돌은 음주운전이나 스캔들을 일으키지 않죠.
밤이나 낮이나 항상 활동이 가능하니까 가상 아이돌의 인기와 영향력은 계속 확장 되고 있습니다.
7위 러닝
현대인에게 운동은 굉장히 중요한 화두이죠. 운동의 유행은 시대마다 조금씩 달라졌습니다.
코로나 때 제약을 가장 적게 받은 운동은 골프였습니다만, 너무 비싸서 조인해서 치기 어렵습니다.
러닝이 주목받은 이유?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고, 자신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되는 운동이어서
트렌드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입니다.
 
6위 야구 구단 콜라보
야구가 주목받는 배경은 무엇일까? '피저보크' 같은 걸 이해하려면 야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소수의 남성들이 즐기던 스포츠였습니다만, 요즘에는 여성들도 함께 즐기고 있죠.
어떤 아이템이든 여성들이 좋아하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이게 돼 있습니다.
여성들이 야구를 좋아하게 된 이유? 흔히 롯데 자이언츠 홈구장을 세계에서 제일 큰 노래방이라고 부르죠.
야구도 재밌지만, 축제처럼 넓은 공간에서 함께 응원하고 노래 부르는 K프로야구의 응원 문화가 주목받고 있죠.
5위 가족 갈등 프로그램
이혼을 키워드로 한 '이혼숙려캠프', '이제 혼자다', '한 번쯤 이혼할 결심', '돌싱글즈' 등이 있고,
육아 문제를 다룬 '금쪽같은 내새끼' 같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요즘 가족 관계가 예전보다 훨씬 더 어려워진 이유는? 가족 전체보다 개인을 중시하는 생각이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상대방에게 맞춰줘라', '아이를 위해 희생해라' 이런 말들로 가족이라는 공동체의 가치를 위했다면 현재는 나 자신이 더 중요해진
'가족'보다 '나'의 개성과 취향이 더 강해졌죠.
그러나 남한테 쉽게 말하기는 어려운 문제로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잘 다뤄준다면 공감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4위 저속노화식단
요즘 젊은 세대도 '노화 관리' 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죠.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 관리 방법? 건강지능 HQ 라는 키워드가 있는데, 건강관리를 미리 선제적으로 과학적인 근거에 입각해서
실천하면서 몸과 마음을 함께 돌보는 총체적 케어를 의미합니다.
3위 자가진단 테스트
MBTI 뿐만 아니라, 에겐남 테토남 이런식으로 여성성과 남성성 유형을 나누기도 합니다.
왜 그렇게 자기 자신에 대해 궁금해졌을까? 나를 표현해야 하는 매체가 많아졌습니다.
카카오톡만 봐도 자기 프로필 사진과 상태 메시지를 올려야 하고, 인스타그램이나 틱톡같은 플랫폼을 가입할 때도 자기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죠.
나를 대중에게 어떻게 표현해야 하지? 라는 인류 역사상 처음 겪는 깊은 자기 탐색인겁니다. 그러면서 '나는 누구일까?' 라는 고민이 커지는 거죠.
이전 세대에서는 롤모델이라는 게 굉장히 강해서 위인전을 읽고 '나도 저렇게 훌륭한 사람이 돼야겠다' 그게 전부였고,
'내가 어떤 사람일까' 라는 고민은 잘 안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네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어라' 라는 추세이죠.
 
2위 K뷰티
요즘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가 20.1%로 한국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해요.
왜 전세계가 K뷰티에 빠졌을까? 고객 중심의 제품 개발력과 빠른 실행력과 시장 반응속도, 젊은 인재들의 주도적인 조직문화,
틱톡 등 SNS를 활용한 민첩한 대응력이 갖춰져있기 때문입니다.
1위 AI
'제로 클릭' AI 때문에 고객들이 클릭을 하지 않아도 바로 답에 간다는 의미로, 우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DX라고 하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AI 트랜스포메이션을 AX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조직들이 AI를 적용하면서 아주 구조적인 큰 변화를 겪는다 등의 키워드들이
이번 트렌드 코리아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AI가 계속된다면 인간의 역할은 무엇? 처음 일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들의 일거리를 더 많이 뺏는 경향있죠.
첫 출발하면서 경험을 쌓고 일을 시작해야 되는 젊은 계층이 기회를 자꾸 뺏어가는 거죠.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 이런 것들은 AI가 빠르게 대처를 할 것 같고, 기존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던 일들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면서 소수의 자본이나 적은 노력으로도 자기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하는 것입니다.
잘 보셨나요?
김난도 교수님께서는 現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계시며,
트렌드, 미래, 미래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김난도 교수님뿐만 아니라, 다양한 트렌드 코리아 공동저자 강사풀이 궁금하시면? 호오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
현재 진행률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