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오컨설팅

호오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강용철 선생님 강연 '가정교육 잘 받았는지 확 티나는 행동' 자녀교육 특강 강의 영상

강용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532

강연내용 소개
부모들이 가르쳐야 할 최소한의 인성 교육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강연분야

교육( 자녀교육, 공부법, 독서법 )

주요학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
주요경력
경희여자중학교 국어 교사. 교육연구부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영재교육원 강사
EBS TV 강사 / MBS [공부가 머니] 패널
한국언론진흥재단, 재외동포재단 연수 강사
Microsoft Innovative Educator (MIE)
강연주제
지식톡톡 흥미진진 공부 반올림
내 아이를 위한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돋보기로 바라본 중학교 공부법
삶을 풍요롭게 하는 독서
즐기다! 미디어를. 키우다! 생각을. 누리다! 세상을-미디어 리터러시
맛깔스러운 수업과 강연 만들기
주요저서
갤러리

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강용철 선생님 강연으로 '가정교육 잘 받았는지 확 티나는 행동' 라는 주제의 자녀교육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지식과 학벌보다도 중요한 부모들이 자녀에게 꼭 가르쳐야 할 최소한의 인성교육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유익한 내용입니다.




교사 생활 25년동안 지켜본 성공하는 학생들의 '1가지' 공통점




공부도 잘하고 스펙도 굉장히 좋음에도 인간성이 좋지 않은 제자들을 보면 안타까울 때가 있습니다.

좋은 인성을 함양한 친구가 훨씬 더 행복한 삶을 사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현대인한테 필요한 건 공감 능력이라고 보고, 타인의 감정과 타인의 상황 입장 처지를 이해하는 능력,

사회 구조 속에서 서로의 감정과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들, 어떤 개인화된 문화 속에서도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공동체를 꾸려갈 수 있는 

사회 정서가 뛰어난 친구들이 집단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식과 학벌도 중요하지만 인성 쪽에 한 표를 던지는 편입니다.




'이럴 때 티가 난다' 가정교육 잘 받은 아이들의 특징



① 언어

학생을 보다 보면 부모님의 모습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부모님이 욕하고 싸우면 아이가 그 언어를 습득해서 아이들하고 싸울 때 사용하는 겁니다.

쉽게 표현하면 가정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시면 아이들이 그걸 보고 좋은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면 집과 다른 모습을 보일 것 같지만

자연스럽게 가정이라는 공동체 속에서 배웠던 기본 질서 예절들이 밖에 나와서도 그대로 발현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② 인사

저는 인사 잘하는 제자들을 좋아하는데, 밝게 인사하는 모습을 보면 예뻐보입니다.

놀랍게 집에서 기본 예절 교육을 잘 받은 친구들은 학교에서 인사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규칙 준수 같은 게 상당히 잘 되어 있다라는 것입니다.

집에서 이런 교육을 잘 받은 친구들은 부정적 상황에서 진짜 인성이 드러나는데, 예를 들어, 모둠 활동을 할 때 모둠원이 싸우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래 그럼 이 부분 내가 할게 이 부분만 함께 하자' 그런 제자들 보면 서로 하기 싫은 상황인데 선뜻 자기가 나선 거니까 속으로 놀랍죠.


우리 아이가 '슬하에 있다' 라는 표현을 합니다.

내 품 안에 있을 때 충분한 인성 교육과 좋은 솔선수범을 보여주셔야 됩니다.

내 품을 벗어난 순간부터 한 명의 독립적인 사람으로 살아나갈 때 보여줬던 좋은 교육의 효과가 온전한 삶으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자립한 이후에 어떤 삶을 사는가, 어떤 철학을 가지는가는 부모님이 양육의 단계에서 보여주시는 좋은 영향력이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부모들이 가르쳐야 할 최소한의 인성교육




① 책임감

인성에서 중요한 건 저는 자기가 해야 될 것은 자기가 하는 책임감을 가르쳐 주셨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음식을 먹었다면 적어도 자기가 먹은 그릇을 싱크대에 놓는 것처럼 집 안에서도 자기 역할을 주시는 게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정 내에서부터 책임감을 키워주셔야 이 아이가 학교에 왔을 때 회사에 들어갔을 때 사회 구성원이 됐을 때 자기 역할을 충실하게 해내게 됩니다.


② 예의

윗사람에 대한 예의만이 아니라, 친구에 대한 예의 형제 자매에 대한 예의 이런 것들을 가정 내에서 충분하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기본 태도를 알려주셔야 아이가 온전한 어른으로 성장할 때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③ 균형

제가 학부모님하고 상담하다 보면 정말 놀라운 학부모님들이 보일 때가 있는데, 공통점이 뭐냐 하면 엄격함과 자유로움의 균형이 있습니다.

내 아이를 위해 무조건 자유롭게 잘해주는 것만이 아니라 아이가 해야 될 일 또는 아이가 뭔가 배워야 될 것이 있으면 굉장히 엄격한 면을 갖춥니다.

학생의 입장에서 해야 될 것, 해서는 안 될 것 이런 것들에 대한 구분선이 생긴다는 겁니다.

 

사실 학교 교육보다는 일단 집에서 보게 되는 교육이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존경하고, 닮고 싶은 부모님은 자유로움 속에서도 기본적인 엄격함을 갖춘 부모님이라고 생각하고,

이 엄격함은 무서운 훈육이 아니라, 아이가 해야 될 걸 꼭 하도록 해주는 좋은 교육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결국 자녀의 인생을 망가뜨리는 부모들의 잘못된 행동 - 해결사의 역할




부모님께서 해결사의 역할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서 아이가 어떤 생존과 안전에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해결사의 역할로서 아이의 생존과 안전을 보장해 주시는 건 당연합니다.

다만, 아이가 스스로 해내야 될 부분에서도 부모님이 과도하게 개입을 하시면 아이가 스스로 일어날 기회를 잃게 됩니다.

"헬리콥터 맘"

아이가 건의하고 또는 다시 한 번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조차 부모님이 가로채는 것일 수도 있다라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협으로부터 내 자녀를 보호해 주는 울타리도 있지만, 때로는 울타리를 열어서 아이가 뭔가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야 됩니다.




과보호 속에서 자란 아이 특징


 

회복 탄력성 부족

즉 회복 탄력성은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어도 극복하고 제 궤도로 찾아가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평소에 너무 많은 보호를 받다 보니까 스스로 일어나는 법을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낮은 자존감

부모입장에서 내가 너무나 많이 보호해 주고 너무나 많이 지원해 주게 되면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영역이 줄어들고,

나중에 성인이 됐을 때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나의 아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거리를 두고 내 아이를 객관적으로 보는 눈도 가지셔야 됩니다.

 

③ 공감능력 부족

겉으로 볼 때는 생활 잘하고 잘 적응하는 것 같은데 힘들고 어려운 친구를 봤을 때 그 아이 마음에 공감할 수 있는 말을 던지기보다는 

'걔는 걔고 나는 나야 너도 힘들지만 나도 힘들어'

이런 생각을 많이 한 상태라 말을 굉장히 톡 톡 쏘거나 부정적인 언어를 이야기하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충분히 부모님한테 사랑을 받은 친구들은 공감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세상을 살아나가는 기본적인 힘을 갖고 있습니다.




요즘 학생들이 사회성이 떨어져 보이는 이유


 

자녀들 또는 제자들하고 소통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일단 '나 때는 말이야' 를 한 단계 밀어두세요.

인간은 자신이 성장한 대로 과정을 떠올리면서 아이들을 보는 경향이 있겠지만 

요즘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시대의 기술력 정보력에 맞게 살아가고 성장하고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어떤 협력적인 인성보다는 개인 활동을 좋아하는 것 같아라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만, 요즘 학생들은 개인 활동도 좋아합니다.

자꾸 기성 세대에 비해서 떨어진다라고 보시기보다는 그런 개인적인 모습도 있겠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서로 소통하는 모습이 있구나. 그렇다면 우리가 기성 세대로서 어떤 기회의 장을 줄 것인가' 를 고민해야 합니다.






저는 30개 국가의 강의를 가봤고, 저한테 인상적이었던 몇 개의 나라가 있습니다. 

제가 봤던 장면은 아이들의 밝은 표정이었습니다.

그 아이들하고 인터뷰를 진행하고 나서 한 가지 떠올린 게 있습니다.

우리 한국 아이들이 너무 걱정 인생을 사는 건 아닌가

초등학교 때는 중학교 걱정, 중학교 가면 고등학교 걱정, 고등학교 가면 대학 걱정, 대학 가면 취업 걱정 너무 걱정 인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을 행복 인생으로 좀 바꿔주셔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아이들의 삶이 그러니까 너무 걱정만 하기보다는 우리 청소년들한테 칭찬과 격려를 정말 많이 해 주셔야 된다라고 봅니다.

즉 어떤 문제점만 보지 마시고, 우리 아이들이 정말 이 성장하고 있는 점에 대해 격한 마음으로 칭찬과 격려, 응원을 해 주셔야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인성의 핵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잘 보셨나요?

강용철 선생님은 現 EBS 중학 국어 강사이자, 작가로 활동하시며, 자녀교육, 공부법, 독서법에 대한 특강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강용철 선생님뿐만 아니라, 자녀교육 특강 강사진이 궁금하시면?

호오컨설팅에서 무료 견적서 받아보세요!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