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고명환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23
동기부여( 동기부여, 열정, 인생스토리, 도전, 성공, 삶의자세, 자기계발 )
인문학( 인문학, 고전 )
경영( 경영 )
취업( 창업 )
죽음 앞에서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고명환 개그맨은 이번 강연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던집니다. 바로 "겪지 않아도 될 고통을 대신 겪고 남긴 선배들의 지혜"를 배우자는 것입니다.
고전을 통해 우리는 인생의 진리를 깨닫고, 삶의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수천 년을 이어온 인간의 고뇌와 성찰, 그리고 교훈이 담긴 고전 속에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지혜가 가득합니다.
이번 인문학 특강을 통해 "죽음 앞에서 후회 없는 삶"이란 과연 어떤 것인지 깊이 생각해보고, 고전이 주는 깨달음을 통해 우리의 삶을 한층 더 풍요롭게 만드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와 강연 문의는 특강강사섭외 플랫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인간이 그려온 ‘문’을 읽는다는 것
인문학이란 무엇일까요? 단순히 고전을 읽고 철학을 공부하는 게 아닙니다.
‘인문(人文)’이란 단어 속엔 ‘인간이 그려온 문(文)’이란 뜻이 숨어 있습니다.
우리는 인문학을 통해 과거 인간들이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 어떤 고민을 했는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왜 배워야 하냐고요?
과거의 인간이 그려온 문을 알면, 앞으로 인간이 그려갈 문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염병이 끝난 뒤, 전쟁 이후, 위기가 지나간 뒤 세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고전을 통해 알 수 있고,
그 흐름 속에서 내 삶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고전은 살아 있는 예술이다
고전은 단순한 옛날 책이 아닙니다.
그건 시대와 인종, 세대를 초월해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 예술 작품과도 같습니다.
그 안에는 직접 겪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삶의 진리와 통찰이 은유와 상징으로 녹아 있습니다.
노자가 말했죠.
“말한 자는 알지 못하고, 아는 자는 말하지 않는다.”
고전은 그 진리를 압축된 언어로 전합니다. 말로 다 할 수 없는 깨달음을 비유와 은유로 담아, 독자가 각자의 해석으로 진리에 다가가게 하죠.
3. 은유의 힘, 감동의 연결
고전 읽기의 실용적인 효과를 묻는다면, 가장 강력한 예는 바로 ‘은유의 힘’입니다.
“내 마음은 호수요.”
단순한 문장이지만, 이 문장을 듣는 순간 우리는 감동합니다.
왜냐고요? 감정이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이 은유의 능력은 삶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
사업을 하든, 글을 쓰든, 창의적인 무언가를 하든 무작정 시도하고 실패하는 대신, ‘무엇을 어떻게 연결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사고의 힘이 생기죠.
애플망고 빙수 예시처럼요. 은유를 이해한 사람은 수십 번 시행착오하지 않고도 사람의 감동 지점을 포착해 성공할 수 있습니다.
4. 내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조건
결국 인문학이 추구하는 건 ‘나로 살아가는 삶’입니다.
돈에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돈에 대한 철학을 갖고
행복을 찾기보다는 지금 이 순간에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감각을 갖는 것.
고전은 우리에게 말합니다.
‘끌려다니지 말고, 내 삶을 내가 만들어가라.’
우리는 남들이 만들어 놓은 모양 안에 갇혀 살고 있습니다. 그러다 죽음 앞에 서면 비로소 깨닫게 됩니다.
“나는 내 모양대로 살지 못했다.”
그래서 고전은 모양이 없습니다.
각자의 해석으로, 각자의 삶에 맞게
자기만의 모양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게 고전입니다.
5. 확신이 생기면 반드시 움직인다
왜 우리는 행동하지 못할까요?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확신은 어디서 오는가?
바로 인간이 그려나갈 문을 읽을 수 있는 힘에서 나옵니다.
고전을 읽으며 우리는 삶의 본질, 인간의 흐름, 사회의 변화 속에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눈을 갖게 됩니다.
누가 뭐라 하지 않아도 ‘나는 이 방향으로 가야겠다’는 내적 확신.
그게 있으면 반드시 움직이게 됩니다.
우리는 유일무이한 존재입니다.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인생의 틀에 끼워 맞출 필요 없습니다.
고전을 통해 내 삶의 모양을 다시 그려보세요.
삶은 더 주체적으로, 더 자유롭게, 더 나답게 바뀔 수 있습니다.
이 강연을 통해 여러분의 삶도 그런 변화의 한 걸음을 내딛게 되길 바랍니다.
현재 진행률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