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헌주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110
동기부여( 동기부여, 자기관리, 삶의자세 )
경영( 리더십 )
소통( 소통, 가정 )
건강( 스트레스 )
교육( 부모교육 )
힐링( 마음, 자존감 )
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연세대 이헌주 교수 강연 '위기 속 기회를 잡는 법 - 불안함을 없애는 3가지 확실한 방법' 입니다.
불안함을 없애는 방법 3가지와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유익한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고통과 역경"
여러분 삶에 두 가지 길, a 길이 있고 b 길이 있다고 생각을 해보시면,
내가 a 길을 선택해서 가다 보면 b 길을 갔었어야 되는데라고 후회할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시간을 돌이켜서 그 다른 길을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반드시 마주해야 되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길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항상 상한가를 치는 인생이라는 것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 사회의 역경이라든지 어려운 일들이 많이 있어서 긍정적 관점을 언급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웃으면 복이 온다. 웃으면 세로토닌도 나오고 도파민도 나오고 옥시토신도 분비된다" 라고 얘기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오히려 내가 지금 문제가 많은데 그냥 막 웃고만 있다면 문제를 더 키우는 꼴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불안한 것이 많고, 역경이 많은데 '웃음으로만 모든 것을 마무리 하려고 하거나 내일은 좋은 일이 있을 거야' 라고
밀어놓는 것은 어떻게 보면 우리 인생을 더 힘들게 만드는 요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어두운 방에 혼자 있는데 저쪽 방에서 뭔가 쨍그랑 하는 소리가 들렸고, 도둑이 들어왔나 이런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설마 무슨 일 있겠어?' 하고 이불 뒤집어쓰고 음악을 크게 듣는다고 해서 괜찮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부분들이 우리의 문제를 더 키울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더 증폭시켜서 '우리 인생은 다 끝났다', '이번 생은 망했다. 리셋해야 된다' 라고 너무 과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정한 긍정적 관점"
첫번째는 우리가 어떤 일을 하려고 했었을 때 그것을 왜 하려고 했었는지,
그것에 대한 목표, 목적을 생각해 보고, 더 나아가서 내가 그 목표를 이루려고 하는 내 강점이나 자원을 생각해 보는 겁니다.
두번째는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엄청나게 어려운 현실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엄청난 역경들을 그대로 내가 사실은 마주치는 겁니다.
내가 그것을 마주하는 게 굉장히 불안할 수 있지만, 내가 그거를 마주해 보는 연습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탓을 하거나 회피하는 게 아닙니다.
세 번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입니다.
우리가 겪고 있는 현실이 지금 얼마나 어려운 상황인지를 분명하게 인식한 다음 그것을 정확하게 다루는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하는 것이 한 발자국 나갈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해 보는 겁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요?"
제가 어떤 공공 사업에 있는 강의를 갔는데 거기서 중요한 강의 세션이 2시에 있었던 겁니다.
출발해서 내비게이션을 보는데 15분이 늦는 걸로 나왔고,
그렇다고 해서 내가 저 신호등만 잘 지나가고 속도를 조금 더 내가 내면 내가 잘 도착할지도 모른다는
혼자 시나리오를 씁니다만, 그렇게 가다 보면 오히려 내 시나리오대로 안 가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괜찮을 거야라고 생각하면서 신나는 노래를 듣는건 나한테 있어서 불안을 오히려 더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 강의를 내가 하게 된 배경, 이 강의가 나한테 얼마나 중요한 요소였는지 그것이 얼마나 좋은 의미가 있었는지를 잘 숙고해 보는 겁니다.
강의에 반복적으로 늦으면 내 실수가 명백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강의였는데 내가 늦었다라는 것은 내가 굉장히 실수한 것이 맞구나라고 분명하게 인식하는 겁니다.
15분이 늦는다면 가는 미리 얘기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는 거고, 저한테 막 뭐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오히려 내가 솔직하게 그것을 말하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집니다.
그 사람도 조금 기분 나빠했지만, 제 강의를 3시로 오히려 배치해 본다는 겁니다.
제가 정말 가는 길이 정말 잿빛이 아니라 편안한 어떤 하늘을 보면서 갔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히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진정한 긍정적 관점이라고 하는 것은 땅을 디뎠을 때 고통과 역경을 우리가 분명하게 인식하고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삶을 살면서 역경이나 어려운 일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현실을 분명하게 마주해보기도 하고,
더 나아가서 그것을 내가 풀어나갈 수 있는 작은 방법들을 한번 모색해 나가보는 것이 진정한 긍정적 관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오히려 역경이 있을 때 그 자신감은 더 빛이 난다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여러분들 진정한 긍정적 관점을 가지고 여러분이 있는 작은 장애물들을 거뜬히 넘어볼 수 있는 그런 토대가 많이 있기를 응원합니다.
잘 보셨나요?
연세대 이헌주 교수님께서는 상담심리전문가로서 동기부여, 자기관리, 삶의자세, 소통, 가정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연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수많은 강사풀이 궁금하시면? 호오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
현재 진행률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