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서른 즈음에는 어른일 줄 알았는데
아직도 ‘진짜 어른’이 된 것 같지 않은 당신에게
삼십 대에 자주 하는, 해야만 하는 고민에
지혜롭고 다정하게 대처하는 방법
서른이 된 나와 진짜 대화를 나눌 것!
어릴 적 상상해 본 서른의 모습은 어땠던가? 내 이름으로 된 집과 차, 멋지게 일하는 나, 화목한 가정……. 그러나 요즘의 삼십 대에게 그런 것은 없다. 전셋집을 구하기조차 어렵고, 회사에서도 아직 자리 잡은 지 얼마 안 됐을 시기다. 게다가 학자금 대출, 전세 대출 등 남과 가정을 이뤄 같이 살기는커녕 나 하나 먹고살기에도 팍팍하기만 하다. 오래된 친구들과는 어느새 멀어지고 있는데 새로운 친구를 사귈 환경은 되지 않고,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신경을 곤두세우느라 피로는 쌓여 간다.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 잘 산다는 건 무엇일까? 애초에,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가?
지금의 삼십 대는 진정한 자신과의 대화를 나눌 기회가 적었던 세대다. 좋은 대학, 좋은 스펙, 좋은 직장을 향해 달리다 막 출발선을 지나고 보니 서른, 어른이 되어야 할 시간에 도착해 있다.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인지조차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말 그릇》 시리즈, 《말의 시나리오》 등의 저서를 통해 말과 대화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던 김윤나 작가가 이번에는 자신과 대화 나누는 방법, 자신의 기질을 파악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며 결국 우리가 진정 원하는 곳에 닿을 수 있도록 돕는다. 내가 누구인지 아직도 모르는 이들이 갈피를 찾고 한 걸음 내디딜 용기를 갖기까지, 응원의 목소리가 함께한다. 따뜻하고도 지혜로운 서른 가이드.
프롤로그 “지금과는 다르게 살고 싶어요”
1장. ‘나’로 살아가야 할 때, 기준
치열하고 불안하고 우울하다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서른
서른이 되어도 아직 나를 모른다
단단하게 살아 내기
워크시트 기준
2장. 매일 치열하지만 방향을 잃었을 때, 가치
10년 뒤에 나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당신, 어디로 가고 있나요?
제대로 살고 있는 것 같지 않다면
다른 사람의 눈에는 내가 어떻게 보일까?
내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워크시트 가치
3장. 화가 많아질 때, 신념
세상과의 잘못된 소통방식
세상을 바라보는 나만의 색안경
신념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인 신념의 뿌리를 찾아라
내가 생각하는 나
잘못된 신념과 거리를 두는 방법
워크시트 신념
4장. 사람들 틈에서 힘겨울 때, 욕구
내가 보는 나와 남들이 보는 나
욕구를 이해해야 나답게 살 수 있다
우리는 모두 다르다
불평 속에 욕구가 있다
친밀한 관계일수록 서로의 욕구를 존중해야 한다
워크시트 욕구
5장. 괜찮다고 말하는 것에 지쳤을 때, 감정
나는 왜 항상 참기만 할까
감정의 물병을 비워라
감정에 정확한 이름을 붙여라
감정의 3가지 종류
내가 내 감정을 모르면
감정을 알면 달라지는 소통법
워크시트 감정
6장. 자신감이 떨어질 때, 강점
높은 기대치, 낮은 자존감
잘하는 것에 몰입하면 찾아오는 행복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강점 사용법
충분히 아름답고 가치 있는, 당신의 강점
강점을 잘 다루기 위한 연습
워크시트 강점
에필로그 “이제 나 자신의 삶을 살자”
◆ 책 속으로
철없이 살기에는 너무 나이 든 것 같아 무섭고, 매일 같은 일만 반복하며 살기에는 아직 꿈을 이룰 기회가 남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 아직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해서 괴로운 시기이면서, 어릴 적부터 꿈꿔 온 것을 떠나보내는 헛헛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독립을 추구하면서 연결을 고민하게 되고, 책임을 배우면서 자유를 그리워하는 구간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태가 되어 버리는 거죠.
- ‘1장. ‘나’로 살아가야 할 때, 기준’, 25p
예를 들어 ‘성장’이 가치인 사람과 ‘안정’이 가치인 사람은 같은 상황에서도 조금씩 다른 선택을 할 겁니다. 그에 따라 이들의 삶에는 조금씩 차이가 생길 테고, 인생의 종착점 즈음에는 전혀 다른 곳에 있게 될 겁니다. 삶의 배경이 완전히 달라지는 거죠.
- ‘2장. 매일 치열하지만 방향을 잃었을 때, 가치’, 61p
만약 자신이 가진 신념이 불안, 모욕, 적대감과 같이 불쾌한 감정 및 불필요한 생각, 위협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면 그것은 더 이상 합리적인 신념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처한 상황에는 그 신념이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불합리한 신념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믿음의 정체를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새로운 신념을 선택하는 힘을 길러야 해요.
- ‘3장. 화가 많아질 때, 신념’, 121p
또한 욕구는 내면의 재충전 및 마음의 평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욕구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으면 일상 속의 ‘자기다움’이 사라지고, 강점도 잘 발휘할 수 없습니다. 정체성과 개성이 사라지는 것이지요. 따라서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나다움을 지키려면 먼저 자신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충족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4장. 사람들 틈에서 힘겨울 때, 욕구’, 169p
정연 씨처럼 “차라리 참고 말지.”, “내가 견디고 말지.” 하고 넘기다 보면, 결국 해소하지 못한 감정들이 모여 마음에 맺힙니다. 감정의 흐름을 바꿀 수는 있어도 영영 막을 수는 없습니다. 결국 어딘가에 모인 감정들이 억지로라도 밖으로 나갈 길을 만들어 내지요. 그러다가 불쑥 터져 버리면 자신도, 주변 사람들도 감당하기 어려워집니다.
- ‘5장. 괜찮다고 말하는 것에 지쳤을 때, 감정’, 218p
누구나 그런 경험을 합니다. 주의를 둘러보면 잘난 사람이 너무나 많습니다. 나보다 예쁜 사람, 똑똑한 사람, 말 잘하는 사람, 사회성 좋은 사람이 넘쳐납니다. 그것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돈도 되는 세상이에요. 그러나 그는 내가 될 수 없고, 나는 그가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다른 가능성과 기질을 가지고 태어났고 다른 방식으로 길러졌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절대로 누군가처럼 되기 위해 이 찰나의 소중함을 낭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 ‘6장. 자신감이 떨어질 때, 강점’, 271~272p
소통( 소통, 감성소통, 커뮤니케이션, 관계, 가정 )
건강( 심리 )
교육( 자녀교육, 부모교육 )
현재 진행률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