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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시 (내가 지금 가진 것들을 성장의 무기로 만드는 법)

조용민 위즈덤하우스 2022년 10월 20일

이제는 ‘업그레이드’가 아닌 ‘재정의’가 답이다!
무엇을 더 ‘채울지’가 아니라 무엇이 ‘이미’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무기’로 만들지를 고민하라!
예측 불가능한 격변의 시대, 가장 위험한 일은 과거의 성공 공식에 집착하는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어제 확실했던 정보가 오늘은 틀린 것이 되는 시대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변화와 성장에 무조건 맞춘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진정한 경쟁력이 될 수 없다. 대한민국의 CEO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하는 리더로서 구글 커스터머 솔루션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저자는 이러한 시기에 필요한 성장 무기는 내게 없는 것을 새로 만들거나 갖추려 노력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가진 것을 다시 살피고 재정의함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임을 제시한다. 이는 성장과 경쟁력으로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색다른, 그리고 강력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줄 것이다.

‘언리시’라는 개념을 제대로 파악한 후에는 ‘언리시’를 통해 우리 현실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제대로 성장 무기로 활용할 수 있는지까지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가 그간 청중이나 독자들에게 받은 수많은 질문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개인의 일상을 비롯해 업무, 나아가서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실질적인 솔루션이 되어줄 것이다. 그중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키워드는 ‘본질’을 파악하는 힘이다. 저자는 이것을 ‘북극성’이라 표현했는데 북극성은 추구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가 아니라 내가 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말한다. 북극성은 영원히 빛나면서 인생 전체를 한 방향으로 이끈다. 그런 의미에서 북극성이 있는 사람에게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성공이란 없다. 다만 북극성을 향해 가는 기나긴 여정에서 조금씩 경로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만 있을 뿐 애초에 실패하는 개념 자체가 없다. 저자는 자신의 사례를 직접 거론하며 6개월 계획으로 북극성의 빛을 놓치지 않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24시간을 언리시하는 3D 시간 관리법,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경청의 기술, 최고의 대답을 끌어내기 위해 정교하게 디자인된 질문법 등등 구체적으로 언리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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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일상과 업무,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킬 ‘언리시’라는 특별한 경험

 

Chapter 01 언리시, 전에 없던 기회를 만드는 새로운 관점

01 언리시로 세상의 모든 가능성을 보라

내가 지닌 단점까지 잠재력이 되는 비밀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재정의’가 답이다

격변의 시기에 우리에게 가장 절실한 렌즈

02 당신은 언리시하는 사람인가?

한계 없이 도전하고 싶다면

나는 과연 어떤 맹수의 줄을 잡고 있을까

 

Chapter 02 언리시하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를까

03 언런과 리런-언리시의 첫 번째 비밀

MBTI 신봉자와 꼰대의 공통점

선입견을 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배워라

애매함을 받아들이는 인내심은 왜 필요한가

04 고해상도 자기 설명서-언리시의 두 번째 비밀

김태희처럼 성공하지 못하면 윤여정처럼 성공하라

자신에게는 잠재력이 없다고 좌절하는 당신에게

나 자신을 언리시하면 내 경쟁자가 보인다

05 긍정과 낙관-언리시의 세 번째 비밀

데이터가 쌓일수록 우리는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된다

일이 되게 하는 사람 vs. 일이 안 되게 하는 사람

일이 되게 하는 긍정과 낙관의 언리시 화법

06 4단계 언리시 사고법-언리시의 네 번째 비밀

1단계 분해|코어 이슈를 찾아라

2단계 구조화|중복과 누락 없이 모든 방법을 리스트업하라

3단계 우선순위|자원과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배분하라

4단계 심화|구체적 실행 계획은 반드시 사용자 친화적으로

실전 문제에 언리시 사고법을 적용하라

아무리 어려운 문제도 처음 한 걸음부터

 

Chapter 03 언리시는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07 어떤 변화든 내 편으로 만든다

환경을 ‘업그레이드’하면 올드 타입, ‘재정의’하면 뉴 타입

핸디캡은 극복할 단점이 아니라 강점이다

5C의 시대, 무한한 기회가 열린다

08 데이터 언리시로 전에 없던 가치를 창출한다

자사 플랫폼 개발에 열성인 기업들의 최종 목적

고객 경험을 변화시켜야 데이터가 나온다

데이터 리터러시를 넘어 데이터 언리시로

09 남들 다 가진 재료도 나만의 무기가 된다

남들 다 보는 유튜브로 금메달을 딴 사나이

허공에 떠 있는 기술을 일상으로 끌어내리는 방법

이 아름다운 기술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티처블 머신으로 인공지능 학습시키기

이미 있는 기술로 전에 없던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

 

Chapter 04 이제 나 자신을 언리시하라

10 마음속에 북극성을 품으면 길이 보인다

북극성은 목적지가 아니라 길잡이다

북극성이 밝게 빛나면 생기는 일

6개월 계획으로 북극성의 빛을 놓치지 않는 방법

11 24시간을 언리시하는 3D 시간 관리법

이제 계획은 2D가 아니라 3D로 세워라

‘짬이 날 때마다’가 성공 비결이 될 수 있는 이유

공들인 계획은 실천하지 못해도 효과가 있다

12 유능한 사람들은 어떻게 들을까?

내가 만난 모든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

경청은 호응하고 질문하고 고민하는 태도다

내가 경청하는 사람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13 최고의 대답을 끌어내려면 최고의 질문을 던져라

내가 원하는 답변을 들으려면 질문을 정교하게 디자인하라

정확한 정보를 끌어내려면 사용자 친화적 질문을 던져라

14 당당하게 훔치되 널리 공유하라

멘토의 실수까지 따라 하라

아이디어가 하나뿐인 사람은 공유하지 못한다

15 과거를 바꾸는 것은 타임머신이 아니라 언리시다

오늘도 ‘거침없이 이불킥’ 하셨습니까

정신 승리가 아닌 회복력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지니




책 속으로
‘언리시’는 개나 맹수의 줄을 푼다는 뜻인데, 이 책에서는 무언가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해방한다는 의미로 썼다. 가능성과 잠재력은 흔히 ‘계발’한다고 하지 줄을 풀어 ‘해방’한다고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가능성과 잠재력은 새로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것이다. 다만
부정적이고 편견 어린 시선에 꽁꽁 묶여 있어 자유로이 쓰지 못했을 뿐이다.
가능성과 잠재력은 누구에게나 어디에나 있다. 이를 그냥 지나치지 않고 재발견하고 재정의하는 것이 바로 언리시다. 또한 언리시는 내게 없는 것을 새로 만들거나 갖추려 하는 대신 이미 가진 것을 다시 해체하고 재결합하는 일, 그리하여 아무도 보지 못한 가치와 가능성을 새로이 발견하는 일이기도 하다. _006페이지

누군가가 제안한 아이디어에 “나라고 그런 생각을 안 해봤겠어?” 또는 “내가 다 해봐서 아는데……” 식으로 대꾸하는 사람을 간혹 본다. 시행착오를 줄이려는 의도임은 알겠다. 그러나 내가 실패한 아이디어니까 너도 분명 실패할 것이라는 생각은 아집이자 독선이다. 누군가가 도전하지 못하도록 발목을 붙들고 늘어지는 이런 생각을 통찰력이라고 착각하면 곤란하다.
반면 언리시할 줄 아는 사람은 같은 아이디어라도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시기와 주체가 달라지면 결과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을 안다. 가능성 유무를 성급히 재단하지 않고 어서 도전해보라고 등을 떠밀며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한번 상상해보라. 이런 사람이 리더, 교사, 부모, 동료일 때 주변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그리고 바로 내가 그런 사람이라면 나 자신에게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_038~039페이지

잠재력을 계발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수분이 다 빠진 수박과 시들시들한 겉잎을 다시 싱싱하게 되돌리려면 시간을 되돌리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니 수분이 빠졌으면 빠진 대로, 시들하면 시들한 대로 그 특성을 살려서 가장 잘 어울리는 방식으로 요리하자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말하는 잠재력과 가능성은 결코 강점, 장점과 동의어가 아니다. 잠재력과 가능성은 강점과 장점에만 있는 게 아니라 내가 지닌 모든 것에 있다. 따라서 환경, 도구, 정보, 재료 등을 강점과 약점, 장점과 단점으로 함부로 재단하지 말고 그저 ‘특성’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_066페이지

“제 퍼포먼스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가끔 내게 이런 질문을 하는 팀원분이 있다. 이런 질문은 더 성장하고 싶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 대개는 기한 내에 맡은 일을 다 끝내는 것으로 만족하고 안도하는데, 누군가는 여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일을 통해 성장하려 한다. 자신에게 더 큰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음을, 더 성장할 수 있음을 아는 것이다.
내가 긍정과 낙관을 이토록 강조하는 것은 언리시에 이 두 가지가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언리시란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로운 시선으로 이미 내재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는 일이다. 따라서 가능성과 잠재력의 존재 자체를 의심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_089페이지

2012년, 한국계 미국인 김용이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세계은행 총재로 지명되어 큰 화제를 모았다. 얼마 후 그는 한 인터뷰에서 “나 같은 사람에게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라며 겸손해했다. ·…·… 헤드헌터 기업에서 일하는 지인이 들려준 후일담인데, 선임 이후 한 만찬 자리에서 김용과 마주친 오바마는 “면접 당시에 매우 놀랐다. 지금까지 만난 수많은 지원자의 답변 가운데 가장 절묘한 수였다”라면서 혀를 내둘렀다고 한다.
내 환경이 핸디캡일지 아닐지는 전적으로 관점에 달렸다. 김용 전 총재의 사례만 해도 ‘은행’이라는 글자에 주목하면 의료인 출신이라는 것이 핸디캡이겠지만, 그 기구의 소임이 최빈국의 빈곤 퇴치와 경제 개발에 있다는 점을 주목하면 오히려 강점이 될 수 있다. _131~132페이지

조용민 언바운드랩데브 대표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자기관리, 자기계발 )

4차산업( Ai(챗 GPT) )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혁신 )

창의( 창의, 마케팅 )

취업( 창업, 스타트업 )

주요학력

-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 조직행동 석사
- 연세대학교 전자공학전공 학사

주요경력

- 언바운드랩데브 대표
-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겸임교수
-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SSAFY 대표 멘토
- 사랑의 열매 아너 소사이어티 재단 자문위원
- 구글코리아 플랫폼사업부 매니저
- 구글코리아 글로벌비즈니스팀 부장
- Accenture 전략컨설팅 그룹 근무
- IBM 마케팅팀 근무
-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근무 외 다수 경력
-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출연

강연주제

- 변화하는 시대, 리더의 역활
- 마케팅, 세상을 바꾸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자기를 혁신하는 방법
- 게임의 룰을 바꾸는 사람들의 성장 법칙
- 문제를 다르게 바라보는 성장 방정식
- 비즈니스 문제, 디지털 도구로 해결하라
-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AI 활용법
- AI 시대의 성과를 만드는 리더쉽
- 성과를 만드는 조직과 개인의 루틴
- AI 시대의 인재와 교육 방법론
- 내가 투자한 성공한 스타트업 / 내가 만난 성공한 CEO

주요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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