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박창진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07
건강( 건강, 의학 )
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치과의사 박창진 강사 강연 '교정 전문의가 말하는 적절한 교정 시기' 구강 건강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박창진 강사님은 現 치과 원장이자 대한예방치과 구강보건학회 이사로도 재직하시며,
구강 건강, 의학 관련 유익한 특강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저는 교정 전문의입니다.
언제 교정과 선생을 만나야 되나 교정전문의를 만나야 되나
아래 앞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올 시기에는 교정전문의의 검사를 꼭 받아봐라.라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때 보면 아직 연구치도 안 나왔는데 연구치도 안 나왔지만 턱뼈가 정상적으로 자라고 있는가 를 봐줄 수 있는 거죠.
우리가 보통 부정교합은 정교합의 반대말입니다.
정교합은 윗니 아래니까 잘 ♡힌다는 얘기인데, 잘 안 ♡히는 경우는 제일 잘 아는 건 주걱턱이죠.
주걱턱은 위턱보다 아래 턱이 커서 앞으로 나온 거죠.
턱이 이렇게 앞으로 나온 건데 이를 다 빼도 주걱턱이에요.
이런 것들을 우리가 뼈에 문제가 있어서 윗니 아랫니가 안 맞는 부정교합이라고 해서 골격성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위아래턱이 딱 맞는데 이가 안 ♡혀요.
이런 경우들은 뭐가 있냐면 이 사이에 틈이 있어요.
이거는 골격은 정상인데 치아가 잘못한 거라고 해서 치성 부정교합이라고 부릅니다.
이 경우 문제가 있는 부정교합은 뼈에 기초에는 문제가 없으니까 언제 하든 치료 방법이 거의 비슷해요.
그 반대인 경우는 위가 튀어나온 경우죠.
위에 턱이 커서 앞으로 이만큼 나와 있어서 이미 튀어나와 보인다.
이건 초등학교 3~4학년 때는 그래도 보는 게 좋지 않겠나 이제 이런 교정과 의사들이 가지고 있는 진단 기준들이 있어요.
그럼 초등학교 1학년이나 1학년 입학 전에 아래 앞니가 빠져서 왔을 때 골격적으로는 문제가 크게 없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한 2학년 때 한번 보고 3학년 때 한번 보면서 영구치가 잘 나오는지를 한번 관찰해 봅시다.
라고 진단을 하거나,
영구치와는 아무 상관이 없고 턱이 크는 것 같다면 좀 지켜보다가 초등학교 3~4학년 때 치료를 시작해야 될 것 같아요.
라고 진단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한쪽은 골격적으로 차이가 되게 심한 주걱턱인데 이제는 골격 모양을 바꿀 수가 없게 됐어요.
그럼 그때는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되는 거죠.
완전히 성장이 끝난 후에 수술을 해서라도 뼈망을 맞출 것인가
혹은 뼈는 그대로 두고 일을 어떻게든 잘 움직여가지고 이만이라도 잘 ♡히게 해줄 것인가
이걸 보통 우리가 절충 치료라고 하는데, 절충해서 치료할 것인가 수술해야 할 것인가 이 고민을 하는 경우들도 꽤 많이 있어요.
어렸을 때 더 봤으면 좋았을 수도 있는데라는 생각이 들지만, 사실 제3자인 의사가 유전을 이길 방법은 없어요.
그러니까 조금 도움을 줬을 수도 있겠다는게 소견이죠.
성인이 돼서는 교정치료를 몇 살까지 할 수 있냐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제일 많은데 이만 있으면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연령과 상관없이 교정 치료는 다 가능하겠습니다만, 대신 오래 고생은 하셔야 돼요.
흔히 말하는 젊은 친구가 와서 교정 치료하겠다고 그러면
'미적으로 봤을 때 입이 좀 들어가면 좋겠고 웃을 때 위에 덧니가 보이는데 이게 좀 들어갔으면 좋겠어요' 라고 하는데
50대 중반의 분들이 오시면
'이 아랫니 삐뚤어진 것만 좀 펴지면 좋고 입이 자꾸 들어가서 주름이 오는데 입이 좀 나왔으면 좋겠다' 라고 하세요.
사람이 살면서 노화에 의해서 얼굴 모양이 바뀌고 젊었을 때는 웃을 때 위에 있는 6개가 환하게 보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피부의 탄력도가 떨어지면서 아랫니만 보이고 윗니가 안 보이게 되는데, 교정치료의 목적이 다르게 되죠.
전문의로서 해야 될 건 20대 친구가 나중에 50대까지 얼굴 모양을 봐줘야 되는 거죠.
그래서 입을 쏙 집어넣어달라고 난리를 치지만 안 된다.
지금은 입이 조금 나온 듯하게 치료 끝내자 라고 하는데, 그 얼굴로 살 수 있는 게 몇 년 안되기 때문이죠.
이렇게 해서 환자를 설득해야 될 필요성도 있어서 지금 너무 현재 얼굴에 집중하지 말라는 것도 의사로서 말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교정 치료는 충분히 모든 분들이 다 받으실 수 있는 치료고 특별하거나 엄청나게 큰 부작용은 없어요.
그런데, 평소 내 치아도 잘 안 닦이는데 철길이 깔리면 칫솔질하기가 정말 힘들어지겠죠.
그러다 보면 교정치료 기간 중에 초등학생 중학생들은 이가 더 많이 썩거나 나이 든 사람들은 잇몸뼈가 내려가거나 그럴 수 있긴 합니다만,
잘 닦으면 치료 전과 후가 똑같을 수도 있어요.
교정 치료 중에는 훨씬 더 열심히 노력해야 되는 건 맞아요.
잘 보셨나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으로 문의주시면, 빠르게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현재 진행률0%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