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사랑받는 대화법은 인간관계의 상처, 염증, 갈증, 단절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모두를 위한 ‘해방책'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공감 대화 방법을 4단계로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1단계 공감 이해하기에서는 사람들이 헛갈려 하고 혼동하는 공감의 유의어와 차이점, 공감의 중요성, 가짜 공감과 진짜 공감의 구분법과 구체적 방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2단계 장벽 제거하기에서는 평소 우리도 모르게 대화를 단절시키는 습관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3단계 타인 연결하기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는 4가지 대화 요소 - 관찰, 느낌(감정), 욕구, 부탁에 대해 알아보고, 4가지 요소로 솔직하게 내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과 상대의 말을 공감으로 듣고 솔직하게 내 마음을 표현하는 구체적 방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4단계 자기 연결하기에서는 분노(화)가 일어났을 때 분노(화)를 지혜롭게 다루고 표현하는 방법, 오랫동안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을 들었을 때 부정적 감정과 생각에서 해방될 수 있는 ‘자기 공감 솔루션’, 평소 스스로를 돌보고 에너지를 가득 채울 수 있는 ‘자기 돌봄 솔루션’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챕터1 ─ 1단계 공감 이해하기
1. 바야흐로 공감의 시대입니다
공감은 도대체 뭘까요?
가여운 건 공감이 아니에요
생각이 같다고 공감이 아니에요
울어준다고 공감이 아니에요
공감에도 황금 비율이 있어요
2. 뉴노멀 시대, 공감이 더 중요해졌어요
공감은 대화의 질을 결정해요
공감은 마음 연결 역할을 해요
공감이 부족한 시대에 살고 있어요
비대면으로 대화 장벽이 더 높아졌어요
연결되지 못해 우울해요
공감 받지 못해 외로워요
3. 가짜 공감과 진짜 공감 구분하기
관계를 시작도 못하게 만드는 가짜 공감
그 사람만의 이야기를 듣는 진짜 공감
진짜 공감의 뿌리를 찾아볼까요?
우리 이제 혼자라는 느낌에서 해방돼요
챕터2─ 2단계 장벽 제거하기
1. 우리도 모르게 대화를 단절시키는 습관 10가지
오래 함께했다고 좋은 대화를 하는 건 아니에요
평가·판단하는 말 습관
강요하는 말 습관
당연시하는 말 습관
책임을 부인하는 말 습관
비교하는 말 습관
충고·조언·교육하는 말 습관
분석·진단·설명하는 말 습관
바로잡는 말 습관
자기 이야기하는 말 습관
감정 흐름을 중지시키는 말 습관
챕터3 ─ 3단계 타인 연결하기
1. 마음 연결 대화 4가지 요소
① 관찰 있는 그대로 봐요
관찰은 평가·판단과 달라요
② 느낌(감정) 느낌(감정)표현 어떻게 하고 있나요?
내 안에 원인이 있어요
내 마음의 신호등이에요
생각은 느낌(감정)이 아니에요
③ 욕구 느낌(감정)은 왜 달라질까요?
한 가지만 고집하면 갈등이 생겨요
④ 부탁 같은 상황이 반복될 때 하세요
연결 & 행동 부탁이 있어요
2. 4가지 요소로 솔직하게 말하기
듣기보다 솔직하게 먼저 말하세요
내 말을 해야 더 잘 들려요
솔직과 직설은 달라요
내 관찰, 느낌(감정), 욕구, 부탁을 말하세요
4가지 요소로 전과 다르게 표현해 볼까요?
3. 4가지 요소로 공감으로 듣기
듣고 있다고 말하지만 듣지 않잖아요
듣기로 결정했다면 듣기에 집중해요
이럴 때 공감이 참 어려워요
4가지 요소로 전과 다르게 들어볼까요?
챕터4 ─ 4단계 자기 연결하기
1. 자기 공감과 자기 연결이 우선이다
분노(화) 다루기가 자기 공감 시작이에요
분노(화) 뿌리는 어디에 있을까요?
지혜롭게 분노(화)를 표현하는 방법이 있어요
자기 공감 솔루션으로 평안을 찾으세요
2. 하드코어 감정과 생각에서 해방되기
4가지 선택지가 있어요
그때는 나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어요
생각할수록 내가 더 옳아요
생각할수록 나 때문인 것 같아요
3. 자기 돌봄, 에너지 가득 채우기
강요 NO! 선택하며 살고 싶어요
포기 안 하고 더 행복해질수 있어요
감사함, 표현하면 충만해져요
감사 표현을 막는 생각이 있나요?
감사 표현, 이렇게 해 보세요
듣고 싶은 감사 표현이 있을 때 해보세요
별첨 느낌(감정) 목록(Feelings List)/욕구 목록(Needs List)
에필로그 사랑받는 대화,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참고문헌
◆ 책 속으로
공감은 실질적으로 상대에게 도움이 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질적 도움이란 화자가 청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정서적 교류를 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자신도 몰랐던 느낌, 욕구를 인식하게 되면서 자신의 내면을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 p.25
때때로 우리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나서 나의 생각을 말해주는 것이 상대를 위한 것이고, 이런 게 진짜 공감이라고 착각하기도 합니다. 이런 행동들은 생각 중심의 가짜 공감입니다. 충고, 조언, 평가, 판단, 지레짐작, 단정 짓는 말이 생각의 대표적인 말입니다.
--- p.48
오랜 시간 함께 하였다고 모두 좋은 대화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연민이 사라진 대화 들은 소통과 관계의 단절을 불러옵니다.
--- p.72
평가·판단의 말은 관찰로 바꿔서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가 아닌 어떤 해석을 덧붙인 평가·판단의 말에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 p.107
마셜 로젠버그는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한 후에야 비로소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 전에 내가 지금 무엇을 보고 들었는지, 어떤 느낌과 감정인지, 내가 진짜 중요하게 여기고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솔직하게 표현하라고 말합니다.
--- p.133
누군가를 공감하기 힘들 때는 나 자신이 먼저 공감이 필요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타인을 진정으로 공감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도록 자기 공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또 충분해야 합니다. 그 누구보다 공감의 첫 번째 대상은 나여야만 합니다.
--- p.152
우리는 상대방이 내가 말을 하지 않아도 알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감사의 마음은 표현하지 않으면 절대 알지 못합니다. 마음은 말로 표현해야 알 수 있습니다.
--- p.195
무엇보다 사랑받는 대화로 제가 얻은 건 마음의 평안입니다.
--- p.206
동기부여( 자기관리 )
경영( 리더십, 조직관리, 조직활성화, 자기경영 )
소통( 소통, 커뮤니케이션 )
건강( 스트레스 )
현재 진행률0%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