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오컨설팅

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강연섭외 최재천 강연 '10년뒤 지구의 미래는?' 강의

최재천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787

강연내용 소개
늘 강의에서는 북극 해빙의 빠른 소멸에 대한 최근 연구 결과와 그로 인한 무역 및 생태계의 변화를 논의하겠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지 않으면 2030년대에 북극 해빙이 사라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는 무역 측면에서는 새로운 시대를 열지만, 지구 생태계에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것입니다. 북극 해빙의 소멸은 세계적인 대도시들이 물에 잠길 가능성을 높이며, 해류의 변화로 인해 기후 패턴이 크게 뒤바뀔 수 있습니다.

특히, 북극과 남극의 해빙이 녹으면 미생물과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퍼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대기 중에 있는 온실가스를 포집하는 기술적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아이디어에 귀 기울이며, 가능한 모든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북극의 영토권 경쟁, 자원 채굴 문제, 그리고 국제 기구의 역할에 대해서도 다룰 것입니다. 특히 유엔의 역할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며,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노력들이 어떻게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강연분야

4차산업( 미래 )

인문학( 인문학, 문화 )

주요학력
-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생물학 박사
-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생물학 석사
-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 대학원 생태학 석사
- 서울대학교 동물학 학사
- 경복고등학교
주요경력
- 현) 생명다양성재단 대표
- 현)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연구소 소장
-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관장
-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 한국생태학회 부회장
- 이화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자연과학부 석좌교수
-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교수
- 서울 국제생태학회 공동위원장
- 대한민국과학문화상
- 미국곤충학회 젊은 과학자상
강연주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생태적 전환과 무형문화유산의 미래
- 코로나 팬데믹과 생태적 전환
- 생명윤리와 진화
- 21세기 글로벌 인재와 지식의 통섭
- 과학자로서 글쓰기란
- 21세기 사회문화와 지식의 통섭
주요저서
갤러리

안녕하세요. 강사섭외 플랫폼 호오컨설팅 입니다.

오늘 소개할 영상은 최재천 박사님의 강연 '10년뒤 지구의 미래'라는 주제로 북극 해빙의 빠른 소멸에 대한 연구 결과와 그로 인하여 무역 및 생태계의 변화를 배우는 인간에게 아주 중요한 미래의 환경을 배우는 시간을 준비 했습니다.

북극 바다에 떠다니는 해빙이 예상보다 10년 정도 더 빨리 소멸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지 않으면 2030년대에 북극 해빙이 사라질 거라는 예측입니다. 이는 그리 멀지 않은 장래에 북극 해가 열릴 것이라는 예측을 뒷받침합니다. 실제로 몇몇 나라들은 이미 그 시점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무역 측면에서 보면 이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미국 뉴욕까지 가는 데 13시간에서 14시간 정도 걸리는데, 북극해가 열리면 우리나라나 일본에서 유럽까지 가는 항로가 크게 단축될 것입니다. 그래서 무역업자들은 북극해가 열리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2030년에서 2035년 사이에 이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무역 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 있지만, 지구 생태계에 있어서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북극이 남극보다 먼저 녹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남극은 대륙을 형성하고 있어 전체가 녹으려면 시간이 걸리지만, 북극은 바다를 덮고 있는 형태라서 녹기 시작하면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북극과 남극의 해빙이 녹으면 많은 세계적인 대도시들이 물에 잠길 수 있습니다.


이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영화 '투모로우'를 기억하시나요?

그 영화에서는 북극해가 녹으면서 바닷물의 염도가 바뀌고, 해류의 방향이 변해 모든 것이 얼어붙는 상황을 그립니다.

기상 학자들에 따르면, 이는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합니다.

지구의 기후는 해류의 방향에 따라 변해왔고, 최근 몇십 년 동안 남미 에콰도르 앞바다 갈라파고스 섬 근처에서 해류가 뒤틀리면서 엘리뇨와 라니냐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만으로도 세계 기후가 크게 요동쳤는데, 북극과 남극에서 해류가 뒤틀리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남극에서도 최근에 땅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얼음이 녹아 땅이 노출되면 햇빛이 직접 내려쬐어 땅의 온도가 빠르게 변합니다.

북극의 경우, 이미 그린랜드의 상당 부분이 녹아 땅이 노출되고 꽃밭이 형성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노출된 미생물들이 전 세계로 퍼질 위험이 있습니다.

몇 년 전 순록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떼죽음 당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세계적인 팬데믹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걱정도 있습니다.

여러 대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대기 중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국제 기구들이 2050 탄소 중립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배출된 온실가스의 영향은 계속될 것입니다.

따라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대기 중의 온실가스를 포집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과학 기술자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우리가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작은 노력들도 중요합니다. 온실가스 배출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지구에 들어오는 에너지를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예를 들어, '와이 스카이'라는 책에서는 대기권에 다이아몬드를 뿌리자는 연구도 있습니다. 비록 비현실적으로 보일지라도, 다양한 아이디어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이제는 우리가 이것저것 가릴 여유가 없습니다. 저는 이 점에 설득당했고, 이를 전파하려고 합니다.


1년 동안 북극에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면서 북극의 현황을 세세하게 기록한 책을 읽었습니다. 그 책에서는 많은 나라들이 북극의 영토권을 주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화성에서도 누가 먼저 깃발을 꽂느냐를 두고 몇몇 나라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북극에서도 언젠가 항로가 열리면 통행권을 두고 다툼이 벌어질 것입니다.

또한, 북극이 드러나기 시작하면 그곳에 있는 광물과 자원을 채굴할 권한을 두고도 경쟁이 벌어질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을 볼 때마다 유엔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국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엔은 국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장 중요한 기구이지만, 만장일치제 등의 문제로 인해 행동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엔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면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후 변화에 대해 논의할 때마다, 왜 열몇 살 소녀인 그레타 툰베리가 우리 모두에게 경고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는지 답답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남극 기지를 한번 방문해 보고 싶습니다. 남극을 직접 경험하면 기후 위기에 대한 저의 인식이 더 크게 달라질 것 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극 방문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기상 조건 때문에 한 달 이상 걸릴 수 있는 일정을 빼기 어려워 지금까지 기회를 잡지 못했습니다.

 


 

기후 변화는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얼음이 모두 녹아 인천이나 서울이 물에 잠기는 재앙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현재 몇몇 나라들은 무역이나 산업의 선점을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는 한심한 일입니다.

결국 국제 기구들이 나서야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인간은 탁월한 존재이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나씩 해 나가다 보면 희망찬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