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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는 전략이다 RED

김유진 도서담 2023.02.19.

당신은 이미 똑똑한 사장이다
아직 전략을 배우지 못했을 뿐!

대한민국 외식업자들을 성공으로 이끈 바로 그 책!
유일무이한 장사 교과서 《장사는 전략이다》, 완전개정판으로 돌아오다!

열심히 한다고는 하는데 매출이 안 나온다면, 더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뭘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장사의 시작부터 끝까지 한 권의 책으로 끝내고 싶다면… 반드시 이 책을 펼쳐 보아야 한다. 수만 명의 찬사를 받으며 자타공인 ‘대한민국 장사 교과서’로 등극한 《장사는 전략이다》가 더욱 강력하고 새로운 내용들을 담아 《장사는 전략이다 RED》로 돌아왔다.

저자는 장사를 하는 데 있어 놓쳐서는 안 될 다섯 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치열한 자영업 시장에서 살아남는 데 필요한 전략을 낱낱이 공개한다. 장사를 시작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콘셉트와 메뉴를 구상할 때의 핵심부터 고객에게 전달할 가치를 설계하고 강화하는 법, 고객을 가게로 유인하는 법, 그리고 가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운영법까지 장사의 A부터 Z를 당장 실천 가능한 내용으로 담아냈다.
길고 긴 외로움 속에서 싸우는 자영업자들, 저자는 그들이 더 이상 외롭지 않고 아프지 않을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이 책을 준비했다고 한다. 살아남고 싶다면, 장사하는 괴로움에 지쳤다면, 《장사는 전략이다 RED》를 펼쳐라. 든든한 멘토와 그가 준비한 날카로운 무기가 당신의 옆을 지켜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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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23년 《장사는 전략이다》 RED 머리말

2016년 《장사는 전략이다》 초판 머리말

 

전략 1. 콘셉트 설계 - 부정하는 콘셉트가 살아남는다

제 아들들의 식당 컨설팅을 맡는다면

보통명사를 내 것으로

갓김치 짜장을 아세요?

저희는 그렇지 않다니까요!

그래도 그렇지 봉평이 뭡니까?

음식은 먹기도 전에 맛있어야 한다

 

전략 2. 콘텐츠 설계 - 타깃이 명확한 메뉴가 살아남는다

타깃 오디언스가 명확하지 않으면 필패한다

만병통치약 USP

죽어도 망하지 않을 메뉴를 만드는 법

사면 아픈 사람이 있습니다

신메뉴 도입에도 원칙이 필요하다

 

전략 3. 가치 설계 - 고객이 원하는 가치가 살아남는다

재미가 없으면 고객도 없다

“일요일은 쉽니다”라는 안내의 오류

고객의 머리에 자리 잡는 법: 일구양득

의심을 안심으로 바꿔줍시다

강력한 가격 책정 무기 ICBM

단어만으로 장사 천재가 될 수 있다

진짜 맛의 비밀

포정이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고객은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다

고객을 조급하게 만드세요

가격은 수식어에 달려 있다

 

전략 4. 가치 강화 - 감동을 주는 디테일이 살아남는다

저희는 주문과 동시에 밥을 짓습니다

맛을 바꾸는 높이 4cm

맛있는 인테리어는 음악으로 완성된다

무조건 음식은 예뻐야 한다

해체하고 펼치면 값이 오른다

무거울수록 맛있어진다

단돈 1,000원의 어마어마한 위력

2층이라고 한숨만 쉴 수는 없잖아요

기분이 좋아야 평가도 후하다

고기 들어오는 시간을 보여주세요

밥집은 무조건 밥이 맛있어야 한다

계산 가능한 가치만 깔아주세요

가치를 더하는 1% 초디테일 전략 100

 

전략 5. 고객 유인 1 - 침샘을 자극하는 가게가 살아남는다

진정한 고수는 매장 조명도 다릅니다

고객을 사로잡는 사진 3원칙

로고송으로 브랜드를 각인시키세요

“바사삭!” 소리가 돈을 불러옵니다

5초 안에 시선을 사로잡아라!

고객은 칼로리 높은 사진을 좋아한다

제2의 간판, 네이버 플레이스

 

전략 6. 고객 유인 2 - 친절하게 설명하는 가게가 살아남는다

좋다고 말하면 고객은 믿지 않습니다

제발, 고객이 원하는 걸 파세요

고객은 이벤트도 의심한다

일곱 가지 참기름

백 원의 행복

맛집은 절대로 혼자 가지 않는다

고객을 설득하는 글이 필요합니다

강요하지 말고 보여주세요

설득의 핵심, 권위를 모셔옵시다

원산지, 생산자, 조리법 그리고 마리아주

 

전략 7. 매장 운영 - 사장다운 사장이 살아남는다

왜 우리 가게만 손님이 없을까?

생존의 마지노선, 매출 목표

당신은 혹시 사나운 개를 키우고 있지 않으신가요?

외식업은 아이디어도 맛있어야 한다

장사는 연애다

단점을 없애기보다 장점을 키워라

벤치마킹 200% 성공시키는 법

일하고 싶은 식당 1위가 됩시다

제발 카톡 좀 끄세요

장사는 브랜드가 아닌 사람이 하는 겁니다

직원에게 왜 주인의식을 강요하세요?

장기불황, 다 망해도 이런 오너는 살아남는다

 

부록

국민 어플 카카오톡,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네이버를 잡아야 고객을 잡는다

 

2016년 《장사는 전략이다》 초판 맺음말

2023년 《장사는 전략이다》 RED 맺음말

 

참고문헌



◆ 책 속으로
의식주, 생로병사, 희로애락. 어느 업종, 어떤 업태에서든 이 원리는 통합니다. 상대가 가지고 싶게, 사고 싶게 만들어 주세요. 제발. 여러분이 만족하는, 여러분이 즐거워지는, 여러분이 행복해지는 그런 외면당할 상품 말고요. --- 22p. 「2023년 《장사는 전략이다》 RED 머리말」

왜 사람 먼저 정하는지 아세요? 그래야 구체적인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으니까요. 다양한 고객을 전부 잡기 위해 평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냈다가는 그 어느 누구의 만족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 40p. 「제 아들들의 식당 컨설팅을 맡는다면」

기존의 것들을 부정하세요. 평범한 것들을 부정하세요. 늘 상식이라 여겨왔던 것들을 통째로 부정하세요. 이러면 다 망해도 나는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 65~66p. 「저희는 그렇지 않다니까요!」

이런 고객 입장에서의 질문을 스스로 해보면 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면접에 들어가기 전 예상 질문을 뽑고 대답을 준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고객들에게 간택되고 싶다면 반드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그래야 고객의 의심을 안심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 131~132p. 「의심을 안심으로 바꿔줍시다」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세요. 쌈채소 C급 사 오셨어요? 무생채 적당히 만드셨어요? 콩나물은요? 동치미는 눈 감고 만드신 건가요? 아니잖아요. 새벽부터 시장 봐 가며 고생고생해서 만드신 거잖아요. 그런데 왜 가격이라는 옷을 안 입혀주세요? 가격을 적어주지 않으니 공짜, 무료, 0원이라고 생각한다니까요. 적어보세요. 고객의 반응이 달라집니다. --- 252p. 「계산 가능한 가치만 깔아주세요」

수백만 명에 달하는 자영업 오너들은 고객이 좋아하지 않는 사진을 내걸고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전혀 좋아하지 않는, 군침은커녕 침이 바짝 마를 정도의 사진들을 바리케이드처럼 치고 있으니 고객이 문턱을 넘기 힘듭니다. 이 정도는 애교입니다. 아예 무엇을 팔고 있는지 전혀 보여주지 않는 집들도 부지기수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입구가 멀게 느껴집니다. --- 276p. 「고객을 사로잡는 사진 3원칙」

마이크도 스마트폰도 라면도 만두도 똑같습니다. 도대체 누가 쓰면 좋은지, 어떻게 좋은지, 어떤 편익을 만들어 주는지 가르쳐 줘야 그제서야 ‘아, 나한테 하는 이야기인가 보다’ 하고 관심을 갖습니다. “우리 거 좋아요. 우리 상품 훌륭해요.”라고 자랑하면 도망갑니다. --- 323p. 「좋다고 말하면 고객은 믿지 않습니다」

모든 건 손님 탓이고 내 잘못은 없다는 식의 고집은 결국 업주에게만 손해입니다. 겉으로는 웃을지 모르지만 손님은 그런 집에 절대 재방문하지 않습니다. 호기심에 찾은 손님들이 불편을 느껴 하나둘 떠나가는데도 이런 이들은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채지 못합니다. 아니, 이런 이야기조차 듣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 385p. 「왜 우리 가게만 손님이 없을까?」

여러분 스스로를 믿으세요.
스스로를 믿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여러분을 믿어주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아름다운 존재입니다.
이 책을 읽는 순간 머릿속에 스케치한 모든 성공 그림들이 현실로 다가올 겁니다. 이미 수만 명이 그랬던 것처럼요. 믿어보세요. --- 501p. 「2023년 《장사는 전략이다》 RED 맺음말」

김유진 김유진 아카데미 대표

강연분야

동기부여( 성공 )

경영( 경영, 경영전략 )

취업( 창업 )

주요학력

-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 학사

주요경력

- 김유진 아카데미 대표
- 외식업체 컨설팅 및 자문 위원
- 국립중앙박물관 식음료 총괄 컨설턴트

강연주제

- 자영업 성공스토리와 차별화 전략
- 고객의 뇌를 사로잡는 비즈니스 전략
- 실전 장사 전략

주요저서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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