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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사유의 시선 (우리가 꿈꾸는 시대를 위한 철학의 힘)

최진석 21세기북스 2018.08.13.

시선의 높이가 삶의 높이다!
철학 없는 시대를 위한 최진석 교수의 생각 혁명!

★★★★★ 생각을 송두리째 바꿔버렸다!
★★★★★ 통찰로 가득한 매 문장들이 강렬한 울림으로 다가온다!
★★★★★ 멈추기 힘들 만큼 흡입력 있는 철학서!
철학서에 대한 기존의 관념을 철저히 뒤흔들며 우리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탁월한 사유의 시선』 개정판이 출간됐다. 다른 철학서들과 달리 철학의 탄생과 의미를 파고들며, 더 나아가 삶의 구체적인 이정표를 제시했던 이 책은, 우리에게 ‘인문’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했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신선한 디자인과 양장 제본으로 소장 가치를 더했으며, 최진석 교수의 명료한 메시지가 더 강렬하게 다가오도록 문장과 내용을 면밀히 손보았다. 또한 초판이 출간된 이후에 전개된 국내 사회 정치의 현실과 전 세계의 정세 변화에 대한 소론까지 서두에 추가하여 논의의 넓이와 깊이를 더했다.

우리는 생각하는 만큼 볼 수 있고, 보는 만큼 행동하며, 행동하는 만큼 살 수 있다. 철학은 개인에게는 꿈을, 국가에는 미래를 담보한다. 철학자 최진석 교수는 ‘시선의 높이’가 곧 ‘삶의 높이’라고 단언한다. 이 책은 우리에게 ‘탁월한 사유의 시선’으로 삶을 주도할 수 있도록, 그리하여 좀 더 선진화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과 용기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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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1강-부정(否定) : 버리다

 

01. 명(明)-대립의 공존을 통한 철학적 차원의 사유

‘대립의 공존’이 대립을 돌파한다

철학은 살아 있는 ‘활동’이고 ‘사유’다

‘서양의 힘’, 산업혁명

중국의 굴욕, 아편전쟁

02. 패(敗)-서양에 의한 동양의 완전 패배

‘구국구망’을 위해 서양을 학습하다

드디어 ‘배후’의 힘을 보다

‘가장 큰 힘’, 문화와 사상과 철학

동아시아에서 철학의 시작, 그 세 개의 풍경

03. 복(復)-서양을 배우다

궁극적 지점을 향한 열의를 갖다

미국은 ‘전략적 차원’에서 잘 형성된 나라

전면적인 부정, 그것이 곧 새로운 탄생

희망의 근거로서의 ‘지금 이 시대’

철학은 전략 부재의 삶을 파기하는 것

04. 력(力)-문화, 사상, 철학의 힘

철학적이라는 것은 철학적인 높이의 시선을 갖는 일

철학적인 높이를 갖는 것이 창의적 삶을 사는 것

판 자체를 새롭게 벌이려는 시도, 그것이 철학이다

모든 철학은 시대의 자식이다

 

2강-선도(先導) : 이끌다

 

01. 태(胎)-새로 만들다

철학은 구체적인 현실과 함께 작동하는 것

새로운 ‘장르’를 시작하는 나라가 선진국

질문이 많으면 선진국, 대답이 많으면 후진국

02. 지(知)-창의와 상상이 작동되는 지성적 차원

‘장르’의 탄생, 그것은 욕망의 변화를 담아내는 것

‘인간이 그리는 무늬’, 그 시대의 흐름을 읽다

탁월한 인간, 바로 ‘예술가’

03. 상(峠)-국가 발전의 단계

중진국 패러다임에 갇힌 대한민국

보이지 않는 ‘선진화의 벽’을 넘는 게 우리의 과제

철학, 가장 높은 수준에서 발휘하는 생각

철학은 ‘시대’라는 현실적 맥락 속에 살아 있는 것

철학은 현실 세계를 스스로 읽을 줄 아는 힘

04. 사(思)-철학을 한다는 의미

국가 발전의 기본은 ‘철학적 시선’을 갖추는 일

‘아직 오지 않은 곳’으로 건너가는 삶을 살아야

꿈을 꾸는 삶이란 ‘나’로 사는 일

 

3강-독립(獨立) : 홀로 서다

 

01. 이(理)-최초의 철학적 사유와 발휘

나의 사유 능력으로 세계를 이해하다

“인간이 인간인 이유는 인간에게 있다”

신화의 시대에서 철학의 시대로 이동하다

02. 고(孤)-고독을 기반으로 홀로 선 자

익숙한 것과의 결별, 고독을 자초하다

질문하는 자는 예민하다

‘자기로부터의 이탈’이 세계를 응시하는 힘

‘연결’, 그것은 ‘독립’적 주체만 할 수 있는 창의적 활동

03. 시(視)-관찰과 몰입

궁금증과 호기심이 관찰과 몰입을 부른다

익숙함이 생소해지는 순간의 번뜩임

철학은 ‘경이’로부터 시작된다

04. 용(勇)-기존의 것과 불화를 자초할 수 있는 용기

홀로 밝은 빛을 보는 즐거움

세상과의 불화를 자초하는 것, 그것이 용기

진정한 용기는 삶의 불균형을 과감히 맞이하는 것

철학은 사유를 사유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를 사유하는 것

 

4강-진인(眞人) : 참된 나를 찾다

 

01. 창(創)-훈고의 기풍에서 창의의 기풍으로의 이동

창의의 기풍은 생각의 주도권을 갖는 것

지적으로 부지런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창의의 기풍은 인격의 문제다

기존의 ‘나’를 죽여야 새로운 ‘나’가 드러난다

02. 살(殺)-기존의 가치관을 모두 벗어던지다

자유란, 모든 것이 나로부터 말미암은 상태

기존의 가치관을 죽여야 새로운 통찰이 생긴다

참된 자아는 개방적이다

03. 덕(德)-나를 나로 만드는 힘

덕이 온전해지는 ‘나무 닭’의 경지

진정한 승리의 비결은 ‘태연자약’

자신을 이겨야 진짜 강자

04. 인(人)-참된 사람이 있고서야 참된 지식이 있다

덕과 지성은 한 덩어리

대증요법에 익숙한 사회는 창의성이 없는 사회

내가 나로 존재해야 민감성이 유지된다

“나의 낡은 나라를 새롭게 하겠다”

 

5강-문답(問答) : 공유하다

 

01. 논(論)-사유의 높이를 나누다

02. 공(共)-철학적 삶을 공유하다

 

참고문헌



◆책 속으로
앎이 늘어갈수록 내 자유가 공동체의 자유와 깊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개인적인 삶의 의미가 우주의 넓이로 확장되는 것이 바로 완성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내 이익과 공동체의 이익도 깊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추상하는 능력으로 힘을 발휘하며 사는 인간으로서는 당연한 일이다. 이런 일을 동양의 선현들은 천인합일天人合一 등의 어법으로 표현했다. 그래서 뜻있는 사람이라면,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찾기보다는 시대의 병을 함께 아파한다. (6~7쪽)

새롭고 위대한 것들은 다 시대의 병을 고치려고 덤빈 사람들의 손에서 나왔다. 이렇게 해서 세상은 진화한다. 이것은 또 나의 진화이기도 하다. 내가 시장 좌판에 진열된 생선이 아니라 요동치는 물길을 헤치는 물고기로 살아 있다는 사실이 이렇게 표현된다. 나는 눈뜨고 이렇게 펄떡거릴 뿐이다. (7쪽)

철학 수입자들은 창백한 이론을 진실이라고 하지, 울퉁불퉁한 역사와 육체를 진실이라고 하기 어렵다. 그들은 사유를 사유하려 들지 세계를 사유하려 들지 않는다. 이와 달리 철학 생산자들은 직접 세계를 사유한다. 사유를 사유하지 않는다. (9~10쪽)

철학을 수입한다는 말은 곧 생각을 수입한다는 말과 같다. 그리고 생각을 수입한다는 말은 수입한 그 생각의 노선을 따라서 사는 것을 의미한다. 생각의 종속은 가치관뿐 아니라 산업까지도 포함해 삶 전체의 종속을 야기한다. (32쪽)

지금과는 전혀 다르면서 한 단계 높은 차원의 그 시선이 인문적 시선이고 철학적 시선이고 문화적 시선이며 예술적 시선이다. 이 높이에서는 기능을 추구하는 삶이 아니라 가치를 추구하는 삶에 도전할 수 있다. (35쪽)

철학적인 높이로 상승한 단계의 사람들은 어떠할까? 바로 전면적인 부정을 이야기한다. 전면적인 부정이 새로운 생성을 기약한다. 새로운 생성은 전략적인 높이에서 자기만의 시선으로 세계를 보고 자신이 직접 그 길을 여는 일이다. (74~75쪽)

철학적 지식, 그것은 철학이 아니다. 철학은 기실 명사와 같은 쓰임을 갖고 있지만, 동사처럼 작동할 때만 철학이다. 자신의 시선과 활동성을 철학적인 높이에서 작동시키는 것이 철학이다. (108~109쪽)

장르를 만드는 나라는 문화적 차원에서 움직이고, 장르를 만들지 못하고 수입하는 나라는 아직 문화적이지 않다. 장르를 만들면 그 장르가 새로운 산업이 되어서 경제적인 성취를 이루고, 경제적인 성취가 힘을 형성하여 그 힘으로 앞서나간다. 장르·선도력·선진은 이렇게 연결된다. 장르를 개인 차원에서 말한다면, 그것은 바로 ‘꿈’이다. (114~115쪽)

인간은 결국 질문할 때에만 고유한 자기 자신으로 존재한다. 고유한 존재가 자신의 욕망을 발휘하는 형태가 바로 질문이다. 그래서 질문은 미래적이고 개방적일 수밖에 없다. 대답은 우리를 과거에 갇히게 하고, 질문은 미래로 열리게 한다. (118쪽)

철학은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발생한다. 그래서 항상 시대의 자식으로 태어난다. 모든 철학은 그 시대를 관념으로 포착해서 고도의 추상적인 이론으로 구조화한 체계다. (144~145쪽)

반역은 기존의 것에 저항하는 것, 이미 있는 것보다는 아직 오지 않은 것을 더 궁금해하는 일이다. 아직 오지 않은 곳으로 건너가려는 도전, 이것이 반역의 삶이다. 모든 창의적 결과들은 다 반역의 결과다. (153쪽)

탁월한 인간은 항상 ‘다음’이나 ‘너머’를 꿈꾼다. 우리가 ‘독립’을 강조하는 이유도 ‘독립’으로만 ‘다음’이나 ‘너머’를 기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이나 ‘너머’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그래서 불안할 수밖에 없다. 그 불안이 힘들어서 편안함을 선택하면, 절대로 ‘다음’이나 ‘너머’를 경험할 수 없다. 이때 불안을 감당하면서 무엇인가를 감행하는 것이 ‘용기’다. (197~198쪽)

대답은 기능이지만, 질문은 인격이다. 창의성은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튀어나오는 것이다. 인격이라는 토양에서 튀어나온다. 삶의 깊이와 인격적 성숙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중요시해야 하는 이유다. (214쪽)

자기살해를 거친 다음에야 참된 인간으로서의 자신이 등장한다. 참된 인간을 장자는 ‘진인(眞人)’이라고 한다. ‘무아(無我)’도 글자 그대로 ‘자신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참된 자기로 등장하는 절차 다. (…) 자기살해 이후 등장한 새로운 ‘나’, 이런 참된 자아를 독립적 주체라 한다. (216~217쪽)

우리는 해를 해로만 보거나 달을 달로만 보는 지(知)에 매몰되어 한편을 지키는 일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해와 달을 동시적 사건으로 장악하는 명(明)의 활동성을 동력으로 삼아 차라리 황무지로 달려가야 한다. (250쪽)

생각의 결과를 배우는 것이 철학이 아니라, 생각할 줄 아는 것이 철학이다. 정해진 진리를 받아들이는 것은 진리를 대하는 태도일 수 없다. 자기만의 진리를 구성해보려는 능동적 활동성이 진리를 대하는 태도다. (281쪽)

최진석 건명원 (인문학 운영위원)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삶의자세 )

인문학( 인문학, 역사, 고전, 철학 )

주요학력

- 베이징대학교 대학원 도가철학 박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 석사
- 서강대학교 철학과 학사

주요경력

- 건명원 인문학 운영위원
-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
-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동아시아학과 방문교수
- 미국 하버드대학교 옌칭연구소 방문학자

강연주제

- 인문학 통찰이란 무엇인가
- 현대 철학자, 노자
- 자신의 욕망의 주인이 되라
- 최진석과 함께 걷는 인문학 여행
- 상상과 창의
- 생각하는 힘과 혁신
- 탁월한 사유의 시선

주요저서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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