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오컨설팅

호오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트렌드코리아 전미영 교수 강연 ' 2023 트렌드는 공간력' 특강 강의 영상

전미영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885

강연내용 소개
사람을 모으고 머무르게 하는 힘.. 2023 트렌드는 공간력?
강연분야

4차산업( 트렌드, 미래, 비즈니스 )

주요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주요경력
- 현)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연구교수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CTC) 수석연구원
- 삼성경제연구소 리서치 애널리스트
- 2008년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강연주제
- 트렌드 분석론
- 소비자 심리와 형태론
- 브랜드는 가고 가치의 시대가 왔다.
- 2024년 대한민국 트렌드와 기업의 대응
- 2024년 트렌드와 고객소비심리를 파악하여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
- 트렌드 코리아
- 대한민국 소비자 트렌드 변화와 이슈
주요저서
갤러리

안녕하세요.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강의 영상은 트렌드코리아 전미영 교수 강연 ' 2023 트렌드는 공간력' 특강 영상입니다.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Q.

사람을 모이게 하고 머무르게 하는 힘 그걸 공간력이다 이렇게 표현을 하셨는데 맞나요?

공간력이라는 단어를 2023년에 제시한 이유가 어떤 걸까요?


전미영 교수.

사실 우리가 코로나를 거치면서 두 가지를 배운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온라인이 정말 중요하구나 온라인이 없으면 큰일 나겠구나 이거 배우셨고요.

두 번째는 앞으로 온라인과 메타버스가 계속 성장하겠지만 그 와중에서도 오프라인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겠구나 그걸 배운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관점으로 이제 코로나 이후에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그런 공간은 어떤 공간이어야 하는가

그 말씀을 저희가 드리고 싶어서 공간이 사람을 불러모으는 힘 공간력이라고 한번 키워드를 만들어봤습니다.

요즘 빅박스 전략이라고 유통사들이 백화점이나 매장을 크게 지어요.

크게 지으면 사람이 온다. 이제 이거는 굉장히 일반적인 요즘 이제 공간력의 특징인데

예를 들어서 예전에는요.공간을 크게 하면 기업하시는 분들이 그 공간을 제품으로 채우려고 하셨어요.

왜냐하면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기 때문에 오프라인에 와서 물건을 만져보고 사진 찍었다가 온라인으로 사게 하려면

이 넓은 공간을 물건으로 꽉꽉 채워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셨죠?

근데 이 코로나를 거치면서 공간 어떤 공간에 사람들을 끌어모으냐면은 이제는 물건으로 가득찬 공간이 아닙니다.

오히려 공간 자체가 매력적이어야 돼요.

사람들이 와서 공간을 좀 경험하고 그 공간에서 이 약간의 스트레스를 좀 발산할 수 있고

어떤 어떤 자신의 환기를 할 수 있는 그런 매력적인 공간일 때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거죠.

그런 어떤 차이점들 어떤 공간의 매력의 어떤 변화들 그런 것들을 끌어모으려고 저희가 키워드를 한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Q.

사유의 방과 공간력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전미영 교수.

요즘 우리 대학생들이 박물관 가서 데이트를 많이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특히 방금 말씀해 주신 사위의 방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요즘 또 사람들이 젊은 친구들이 많이 데이트를 하러 갔네요.

그 넓은 사이트 중에서 아주 인기가 있는 사이트가 사유의 방인데

제가 그 말 처음 들었을 때는 거기에 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최고 가는 보물이 전시되어 있나 보다 그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좋은 제품이 전시돼 있는데, 그것만이 아니래요.

최근에 이 사유의 방을 리모델링을 했는데 130평의 아주 넓은 공간으로 꾸몄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그 공간을 보물로 가득 채운 것이 아니라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딱 두 점의 반가사유상을 중앙에다 전시했대요.

이 텅 빈 공간이 주는 오묘한 힘 매력 그것들이 사람들이 느끼고 싶어서 그 공간을 찾는답니다.

이런 식의 어떤 공간의 변화는 전략들 이런 것들을 저희가 어떻게 유통의 관점에서 어떤 오프라인이어야 하는가

그런 관점에서 한번 정리를 해본 거죠.

 




전미영 교수.

일단은 기본적으로 공간 비즈니스가 중요한 유통사들이 공간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어떻게 고객들을 끌어당길 것인가

방금 말씀드린 큰 공간 혹은 디지털화된 공간 혹은 어떤 쇼적인 요소가 많은 공간 이런 것들 고민해 보실 수 있고요.

또 설사 개인 사업하시는 식당 사장님이나 또 개인 매장 운영하시는 분들도 계속 고민해 보십시오.

어떻게 우리 공간을 꾸며야 고객들이 올 것인가 요즘 이렇게 길 가다 보시면 임대 공실 이런 것들 늘거든요.

그런 것들 보면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야 오프라인 끝났구나 이런 생각하시지만 오프라인 끝나지 않았습니다.

매력이 없는 오프라인이 끝난 거예요.

오히려 매력이 있고 입소문을 탄 공간은 사람들이 멀리서 찾아오시고 줄 서서 보시고요.

그래서 그런 관점에서 과거처럼 좀 타성에 젖은 공간 전략이 아니라 정말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우리 매장만의 매력 있는 공간들

이런 것들을 훨씬 더 치열하게 고민하셔야 된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예를 들면 자영업자분들이나 아니면 뭔가 기획하고 계시는 분들한테 어떻게 하면 매력적일 수 있을까요?


전미영 교수.

몇 가지 전략들이 있겠지만, 예를 들면은 그 안에서 쇼적인 요소를 해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볼 수 없는 오프라인의 어떤 쇼들 이런 것들 보면 당연히 찾아오겠죠.

미국의 쇼필즈라는 쇼핑몰이 있는데요. 한국으로 치면 코엑스몰 같은 쇼핑몰입니다.

그런데 입장료를 받는데요.

제가 돈을 쓰러 가는데 그래서 왜 그런가를 봤더니 그 안에서 물건을 판매하시는 분들이 물건을 쓰는 법을 시연을 해 주시는데

그냥 일반적으로 보여주시는 게 아니라 약간 뮤지컬처럼 해주신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그걸 보러 간대요. 이런 것도 좋은 전략이고 혹은 또 요즘 세대들은 옴니채널 세대잖아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되는 걸 좋아하잖아요.

그런 관점에서 우리가 오프라인 매장이지만 디지털적인 요소를 좀 접속할 수 있을까

그래서 사람들이 그 디지털과 오프라인을 같이 느껴보기로 할 수 있을까 그런 것도 한번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요즘 패션 브랜드 중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내실 때 이제 디지털을 접목하시는데 피팅룸을 좀 재미있게 꾸미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피팅룸에 들어가기 전에 음악을 신청해가지고 제가 피팅룸에서 옷 갈아입을 때 제가 좋아하는 음악이 나오게 할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아주 작지만 사람들이 이 브랜드 이 매장 특이하다.

여기만 가면 경험할 수 있네 이런 어떤 사소하고 아주 작지만 재미있는 경험들을 계속해서 입히셔가지고요.

그 사람들이 결국은 오프라인으로 찾아올 수밖에 없도록 입소문이 나도록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고 찾아오도록

그렇게 한번 해보시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미영 교수님은 화제의 베스트셀러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공저자로 4차산업, 트렌드, 미래,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로 강연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