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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팀장의 리더 수업 (함께 일하고 싶은 팀장이 되는 최소한의 기본기)

이민영 알에이치코리아 2024.03.19.

《요즘 팀장의 리더 수업》은 유능한 팀장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팀장들과 언젠가는 팀장이 되기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리더십 치트키 같은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이민영은 20여 년 경력의 HRD 전문가로, 신입사원부터 팀장, 임원진에 이르기까지 직장인들의 멘토 역할을 해왔다. 삼성전자, LG, 현대자동차 등 연 250회가 넘는 기업 강연을 통해 현장의 애로점에 귀 기울여 온 저자는 그간 축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요즘 팀장들을 위한 명쾌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이 책이 팀장이라는 새로운 여정에 오른 이들 혹은 더 나은 팀장이 되고자 노력하는 이들에게 막막함, 두려움, 자기 의심이라는 미로 속에서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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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머리말

 

1장. 팀장이란 어떤 사람인가

팀장은 비즈니스, 피플, 셀프를 관리하는 사람이다.

팀장의 일과 팀원의 일은 다르다

일잘러가 꼭 좋은 팀장이 되는 것은 아니다

워커홀릭은 팀원들에게 부담이다

직속 상사와 전략적인 관계를 맺어라

조용한 퇴사, 나쁜 팀장이 만든다

일하고 싶은 동기를 주거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라

인정이 참여를 이끈다

일을 잘 맡기기 위해 팀장이 해야 할 일 3가지

팀장의 피드백이 얼마나 중요한지

팀장은 외로운 자리이다

팀장의 역량을 증명하라

 

2장. 팀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리더십은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팀의 정체성을 만들라

팀의 감정도 습관이다

더 큰 성과를 원한다면 팀으로 움직여라

모든 팀원을 공평하게 대하라

조직 내 모든 팀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라

저성과자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성과에 대한 책임은 팀에 있다

팀장의 최우선 임무는 육성이다

모든 관리의 기본은 소통이다

비공식 네트워크를 활용하라

 

3장. 팀장 리더십을 갖추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

어떤 팀원과 일하게 할 것인가

이직을 줄여주는 제도: 상사선택제와 ITM

실패하는 리더의 유형

성과관리를 위한 전략: KPI와 OKR

할 일이 남았는데도 퇴근하는 팀원, 애플의 DRI를 활용하라

DRI는 결국 권한위임이다

신규 입사자들의 이탈을 막는 온보딩

업무 몰입도를 높여주는 원온원

생산성을 높여주는 슬기로운 회의 방법

팀장은 팀원이 스스로 꿈을 구체화하도록 도와야 한다

‘대퇴사’를 넘어 ‘아름다운 퇴사’를 위해

업무 역량 위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있다

 

맺음말

 

 

◆책 속으로

팀장은 ‘관리자’이고 관리자의 역할은 ‘관리’이다. 팀장은 팀 관리, 팀원 관리뿐만 아니라,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이다. 이렇듯 역할의 정의가 중요하다. 배달의민족의 창업자 김봉진 의장은 창립 초기에 직원들에게 ‘좋은 회사’란 어떤 회사인지 물어보았다고 한다. 좋은 회사를 원했지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히 설명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좋은 회사가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팀장 리더십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팀장의 역할이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고, 좋은 팀장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좋은 회사, 좋은 팀장, 좋은 팀원 등 정의를 명확하게 세우고 시작해야 한다. 단순히 ‘능력 있는 팀장’ 같은 두루뭉술한 정의가 아니라, 조직에서 원하는 팀장의 모습이 무엇인지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정의여야 한다. _ 18쪽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신뢰’를 쌓으려면 다음의 세 가지 요소가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팀장과 팀원의 관계가 좋아야 한다. 상사를 신뢰하는 팀원들은 상사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신경 써준다고 생각했다. 둘째,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계속해서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고 약속을 꼭 지켜야 한다. 셋째, 전문 역량을 지녀야 한다. 자신의 의견이나 조언을 팀원들이 잘 따르도록 하려면 팀장은 해당 영역에서 전문가여야 한다. 나는 과연 이 세 가지 요소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스스로 생각해 보자. _ 46쪽

 

인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난 리더를 둔 직원과 그렇지 못한 리더를 둔 직원의 참여도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인정 능력이 하위 10%에 속하는 리더와 상위 10%에 속하는 리더 밑에서 일하는 팀원들의 참여도는 각각 27%, 70%였다. 현격한 차이였다. _ 59쪽

 

우선 팀장과 팀원 간의 신뢰가 쌓여야 한다. 그래야 어떤 피드백을 전달해도 팀원은 이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게 된다. 인간은 원래 옳은 말보다는 좋아하는 사람의 말을 더 듣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팀원이 내 말을 잘 따르지 않는다면 팀장인 나를 신뢰하지 않아서일지도 모른다. 짧은 기간에 신뢰를 쌓기는 어렵다. 신뢰를 쌓으려면 기본적으로 팀원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줘야 한다. 듣는 가운데 신뢰가 형성된다. _ 73쪽

 

업무역량이 부족한 저성과자를 관리하려면 시스템적으로 본인이 저성과자임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 그 전에 기회는 주어야 한다. 팀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KSA를 잘 파악하고, 부족한 역량은 교육, 멘토링 등을 통해 향상시킨다. 일정 기간 기회를 준 후 변화된 모습을 살펴본다. 변화된 모습 혹은 변화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해당 팀원의 갈 길을 찾아주는 것 또한 팀장의 역할이다. _ 135쪽

 

높은 심리적 안전감을 보이는 팀의 리더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무엇보다 접근이 용이했다. 언제든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그리고 스스로 실수를 인정했다.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했으며, 심리적 안전감을 형성해서 실수를 통해 학습하는 문화를 조성했다. 이들은 또한 끊임없이 직접적인 질문을 던져 직원들이 입을 다물고 있지 못하게 했다. 그리고 실수를 저지른 사람을 책망하기보다는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 것에 대해 인정하고 감사하는 자세를 지녔다. _ 156쪽

 

많은 기업이 ITM(Internal Talent Marketplace)을 통해 직무를 할당하고 팀원과 관리자(팀장)를 매칭한다. ITM은 국내 기업들이 이미 활용하고 있는 사내 공모제도와 비슷하게 충원이 요구될 때 조직 내부 구성원들에게 공개적이고 균등한 고용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최근에는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직원들은 자신의 신상과 경력 정보를 업로드하고 구인 정보가 있으면 데이팅 앱처럼 적합한 직무에 매칭까지 해준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연구 결과에 의하면 ITM을 활용하면서 업무 만족도와 적극성이 높아졌고, 이직률이 낮아졌다고 한다. 중개 과정을 단순화하고 어떤 사람과 일할지, 어떤 업무를 맡을지에 대해 팀원과 관리자가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게 된 것이 그 이유이다. _ 184쪽

이민영 T&D Partners Communication 전략 연구소 소장

강연분야

경영(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조직관리, 목표관리, 자기경영 )

소통( 소통, 커뮤니케이션, 프레젠테이션 )

취업( 취업, 면접 )

주요학력

-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 (교육학 / HRD 전공) 석, 박사

주요경력

- 現) T&D Partners Communication 전략 연구소 소장
- 現) 현대그룹 현대인재개발원 전문교수
- W.insights 부원장 : 여성리더십 과정 (한화그룹, 현대하이스코, 삼성증권 등)
- 소통의 리더십과정 개발(한화그룹, 한국타이어, GS 등)
- 한국사이버대학교(KCU) 실용영어학부/교양학부 겸임교수
담당과목 : 성공가이드 글로벌 매너, 기초영작문, 활용영문법
- 건국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출강
담당과목 : Communication, 진로설계(Career Development Plan), 사회변화와 직업세계의 변화, 인적자원개발연구
- 창조 게릴라 전임강사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과정 전문 Facilitator
- CMOE Korea : 코칭 리더십 전문 강사
- OnStyle : 소나기(강연쇼)
- tvN 강용석의 고소한 19 : 직장의 신(기업교육전문가편)
- OBS 청춘이 미래다(강연쇼)
- MBC 경단녀 재취업 프로젝트 : 언니가 돌아왔다
- MBC 세바퀴
- EBS 부모
- 함께 만드는 내일(청년일자리 특별생방송)
- 한국직업방송 : 공채를 잡아라
- 여유만만 : 가족 소통
- tvN 쿨까당
- MBC 마리텔

강연주제

- 직장인의 모든 문제는 불통에서 비롯된다
- 밀레니얼 세대의 이해/ 밀레니얼 세대와의 소통
- 21세기 성공 직업인의 역량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 말은 어떻게 공감을 얻는가
- 잘 표현하는 법-기획/ 프레젠테이션
- 나를 이끄는 힘-셀프 리더십
- 평생 직업인으로 살아나는 법
- 사회 속 여성의 역할 및 여성인력의 중요성
- 여성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리더십
- 나와 조직의 방향 맞추기-비전과 목표관리의 필요성
-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매 순간 면접이다”
- 매력적인 첫 인상의 중요성
- 취업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면접의 중요성
- Career는 생애 전반에 걸친 전략이다-경력개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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