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명강의 강현식 작가 강의 '아무런 이유없이 내가 미움 받을 때 해결법' 심리학 특강 강연 영상

강현식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472

강연내용 소개
- 미움받을 용기 없는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답변
- 누군가 싫어서 참을 수 없다면
강연분야

소통( 소통, 커뮤니케이션, 가정 )

건강( 건강, 스트레스, 심리, 정신 )

주요학력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임상 및 상담심리 졸업(석사)
- 카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주요경력
- 2018 팟캐스트 ‘흥청망청 30대’ 출연
- 2017 채널예스 인터뷰
- 2017 서울경제 ‘고인돌’ 인터뷰
- 2016 EBS ‘신인류의 탄생-모던파더’ 인터뷰
- 2016 조선일보 ‘자녀교육에 앞장 선 3인의 아빠’ 인터뷰
- 2013 MBC 베란다쇼 출연 외 다수
강연주제
- 심리학이 궁금해
- 자녀와의 소통, 어떻게 할까?
- 긍정심리학 : 행복에 대하여
-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 그동안 나는 너무 많이 참아왔다
- 왜 상터받은 기억은 사라지지 않을까?
주요저서

안녕하세요. 명강의 섭외 전문기업 호오컨설팅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강연 영상은 명강의 강현식 작가님의 강의 '아무런 이유없이 내가 미움 받을 때 해결법' 심리학 특강 강연 영상입니다.

강현식 작가님은 명강의로 소통, 커뮤니케이션, 가정, 건강, 스트레스, 심리, 정신 등 심리학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강연(특강)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난 그냥 그 사람 욕하는 게 좋아라고 한다면 그 사람과 손절하세요.

남을 미워하고 불평, 불만하는 게 그 사람도 힘들다면 그 사람 마음에 공감을 먼저 해주시고 그다음에 여러분의 마음을 전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남을 미워하고 남을 헐뜯고 또 매사에 불평 불만하는 사람들 여러분 주변에 있으실 겁니다.

사실 이렇게 부정적인 사람과 같이 시간을 보내면 굉장히 에너지가 많이 쓰이죠.

왜냐하면 긍정적인 것보다 우리의 마음은 부정적인 것에 더 예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여러분 친구들끼리 모여서 서로 칭찬하기 한번 놀이를 해보세요.

10분도 못 합니다.

그런데 서로 헐뜯기 놀이를 해보세요.

10시간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뇌가 부정적인 것에 굉장히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요.

그런데 나는 별로 부정적인 얘기를 하고 싶지 않은데 제가 계속 부정적인 얘기를 해요.

이런 사람은 어떻게 대해야 될까요?




이런 사람을 여러분이 대할 때 꼭 기억하셔야 될 것은 그 사람을 여러분이 동정 어린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슨 얘기냐 누가 불평 불만을 할 때 여러분이 그 사람에게 어떤 조언이나 어떤 충고를 하고 싶으시다면

먼저 그 사람이 그 부정적인 생각이나 말과 행동 때문에 그 사람이 얼마나 스스로 고통을 받고 있는지를 여러분이 기억하셔야 되세요.

여러분 누구한테 화내보셨습니까?

누구한테 부정적인 감정 드러내 보셨나요?

내가 누군가한테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거나 내가 누구를 미워하거나 내가 어떤 불평 불만을 가지면 그거를 표현하기 전에

일단은 내 마음 자체가 굉장히 힘듭니다.

그래서 여러분 입장에서는 늘 불평불만하고 부정적 얘기를 하는 사람이 매우 싫고 힘드시겠지만

그 사람과 관계를 끊을 수도 없고 그 사람을 내가 계속 관계를 맺어야 된다면 먼저 그 사람에게 조언과 충고를 하기 전에

먼저 '힘들겠구나' 라고 하면서 그 사람 마음을 좀 읽어주시는 거예요.

그랬을 때 그 사람이 ' 나 하나도 안 힘든데 난 그냥 그 사람 욕하는 게 좋아' 라고 한다면 그 사람과 손절하세요.




이유 없이 우리가 다른 사람이 싫을 때는 내 마음에 왜 저 사람을 싫어하지라고 점검해 보면 되는데요.

반대로 누가 나를 미워하는 것 같은데 내가 그 이유를 알지 못하겠어요.

사실은 우리가 미움을 받는 것도 굉장히 힘든데, 저 사람이 나를 왜 미워하는지 모른다면 그것만큼 아주 힘든 일이 없죠.

만약에 여러분이 직접 가서 질문을 할 수 있다면 물어보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런데 좀 이렇게 왜 이렇게 저를 미워하세요? 라고 물을 수 있으면 제일 좋고요.

그리고 그때 그 사람이 '본인의 이런 모습 때문에 난 본인이 너무 싫어요' 라고 말할 수 있으면 듣고 이해하고 뭘 좀 바꿔보든지 

그 사람 마음에 공감하든지 하면 해결될 수 있긴 하겠지만, 

사실 이유 없이 나를 미워하는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하기는 어렵고

우리가 대화를 시도한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에게서 정확한 답변을 듣기는 또 어렵죠.

 




이유가 뭔지 모를 때는 우선 여러분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시는 겁니다.

저 사람이 나를 미워할 만한 이유가 뭐가 있을지 제3자의 눈으로 여러분을 보시는 게 필요합니다.

사실 우리는 내 모습을 스스로 보지는 못합니다.

여러분이 아침마다 여러분의 모습을 보기 위해서 거울 앞에 서시죠.

거울을 통해서 우리의 외형을 알 수 있듯이 우리의 말과 행동, 내 마음 삶의 태도는 마음의 거울이 필요합니다.

그 마음의 거울은 바로 다른 사람들입니다.

내 입장에서는 내가 하는 말과 행동이 타당하더라도 제3자가 보기에는 너무 떼를 쓰거나 너무 고집을 피우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죠.

제3자에게 '저 사람이 나를 미워하는데 그 이유가 혹시 뭐가 있을까 네가 봤을 때도 내가 좀 불편한 부분이 있니?' 라고 물으시고

그 사람이 '사실은 너의 이런 이런 모습 때문에 나도 좀 네가 불편한데, 어쩌면 저 사람도 너를 불편해 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그래서 여러분이 기꺼이 여러분의 주변 사람을 위해서 여러분의 부족한 부분 좀 안 좋은 부분을 고칠 수 있다면 고치시는 것 추천합니다.





마치 거울을 보고 우리가 옷매무새를 고치듯 다른 사람의 반응을 통해서 나를 조금 바꿔볼 수 있다면 그것도 좋겠죠.

그 사람이 여러분을 미워하든 좋아하든 상관없이 그 사람과 무관하게 여러분의 삶을 한 걸음 한 걸음 제대로 살아나가시는 것

그래서 여러분이 상대방의 이유 없는 미움에 반응하지 않고 여러분의 삶을 꾸준하게 살아가시다 보면

어느 순간 상대방도 '아 쟤가 문제가 아니라 내가 문제였구나' 라고 깨달을 수도 있고요.

그 사람이 깨닫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은 크게 그 사람의 영향을 받지 않고 여러분의 삶을 살아가실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어떤 모임이나 단체나 조직에서 이유 없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미워하고

또 주변 사람들이 그 사람의 의견에 동조를 해서 따돌림이 일어나는 경우들이 굉장히 많죠.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누가 봐도 저 사람이 얘 미워하는 거는 그렇게 합리적으로나 타당하지는 않은데,

또 여러분이 이런 영상을 보셨다면

'저 사람은 저기 그림자를 또 쟤한테 투사해서 저렇게 또 미워하는구나' 이렇게도 분석이 가능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 좀 부당하게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들을 바꾸고 싶다 좀 변화시키고 싶다라고 하신다면 어떤 행동들을 하실 수 있을까요?




사실 이렇게 집단에서 어떤 한 사람을 미워하고 그 감정에 대해서 여러 사람들이 동의를 했을 때

그 암묵적인 동조 현상이 굉장히 크게 작용을 합니다.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 그 동조 현상을 깰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다수를 이길 수 있는 소수의 가장 강력한 방법은 일관된 의견입니다.

다시 말해서 다수가 일관되게 어떠한 사람들을 미워하고 따돌리려고 했을 때

소수가 '나는 그거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 라고 한마디를 던지는 것.

그러면 여러 사람들이 누군가를 미워할 때 그 사람의 한마디가 당장 그 전체의 분위기를 바꾸지 못합니다.

그런데 그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나는 쟤가 그렇게 잘못됐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 너희들은 좀 그렇게 생각이 드니?' 라고 이야기하고

다음에 또 그런 얘기가 나왔을 때 '우리 좀 너무한 것 같지 않니?' 라고 조심스럽게 일관되게 소수의 의견을 얘기하다 보면요.

연구 결과 그 소수의 의견에 조금씩 동의하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이 집단 압력이 가장 무서운 이유는 그것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침묵하기 때문인데요.

그 침묵을 깨고 일관된 의견을 표출하면 소수가 결국에는 다수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여러분 주변에서 좀 이유 없이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 그런 분위기를 깨고 싶으시다면

조심스럽게 하지만 일관되게 여러분의 다른 의견을 제시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저의 신간 <대화가 서툰 게 아니라 감정이 서툰 겁니다>

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에 관계가 어려운 이유, 대화가 어려운 이유를

제 오랜 경험을 통해서 또 상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면서 만든 대화법 책입니다.

한국 사람들 사이에서 말이 안 통한다라고 했을 때는 사실 외국인과 말이 안 통하는 것은 언어의 문제잖아요.

하지만 한국 사람들과 말이 안 통하는 것은 언어의 문제가 아니라 대화법의 문제입니다.

우리가 어렸을 적부터 부모님이나 또 학교를 통해서 언어는 배웠지만 대화하는 방법은 배우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되는 대로 자신의 생각이나 자신의 감정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다 보니까 대화가 어려운 것이죠.

그래서 이 대화를 어떻게 잘해야 되느냐 그러기 위해서 저는 우선 마음을 들여다봐야 되고,

그래서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상황에 맞게 그 감정을 전달할 때 우리의 대화는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대화가 원활하게 되면 관계도 원활해지고 그럼 우리의 삶도 전반적으로 원활하게 될 수 있다고 전달하는 것이 이 책의 내용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해서 대화를 건강하고 지혜롭게 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강현식 작가님은 기업 및 관공서, 대학 등에서 명강의 진행을 해오셨습니다.

강현식 작가님과 많은 명강의 명강사가 궁금하시면? 호오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