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채정호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849
동기부여( 삶의자세 )
건강( 건강, 스트레스, 심리, 정신 )
힐링( 힐링, 행복 )
안녕하세요. 강연전문기업 호오컨설팅입니다.
채정호 교수님의 '결심하고 포기하는 생활이 반복되는 사람의 특징' 명강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채정호 교수님은 27년간 정신과 의사로 재직하시며 진정한 행복에 대한 노하우를 전달하는 명강의를 기업, 공공기관, 대학등
다양한 기관에서 기업특강으로 많은 강연을 진행하십니다.
우리가 일단 변화라고 얘기할 때 사람들은 굉장한 개혁 혁신 정말 정확하게 얘기하면 거의 혁명을 꿈꾸거든요.
변화를 해야 된다고 하니까 아침에 일어나서 다른 인간이 되기를 원하세요?
내가 몇십 년 살아왔는데 어떻게 그런 혁명이 내 앞에 일어나겠습니까?
그야말로 우리가 정치를 하더라도 혁명이라고 하는 거는 정말 하루아침에 변화되는 것 같지만 정말 끔찍한 여러 가지가 있어야
그것이 가능해지고 제대로 혁명을 성공하는 거는 거의 불가능하거든요.
근데 인간이 어떤 강압적 조치가 있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그날 밤에 달라지겠어요.
그래서 어떤 변화라고 하는 거는 정말 아주 작은 변화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내가 변화해야 될 것들의 어떤 목록이 좀 있다고 하면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기 시작하면
정말 변화는 커녕 다시 하다가 지쳐서 아무것도 못한 거랑 진비 없는 그런 경우가 흔히 많거든요.
그래서 변화를 하기 위해서는 정말 아주 작은 변화부터 시작을 해야 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이 쉬운 거 있을까요?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쉽다고 하면 내가 변화를 가져왔거든요.
그래서 내가 바라고 싶은 변화가 있는데 그것을 내가 아주 용이하게 내일부터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처음부터 안 하시는 게 좋아요.
그래서 정말 작게 변화하셔야 됩니다.
정말 작게 내일 새벽에 내일부터는 4시에 일어날 거야 라고 한다면, 한 3일 4일 정도 가능합니다만, 그러면 그 피곤 때문에 더 주무셔야 돼요.
그리고 또 유튜브나 이런 데서 보면 너무 잘 변하고 너무 혁신적이 됐고 너무 많이 잘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그걸 비교하게 되거든요.
그런데 사실 그분도 알고 보면 어젯밤과 오늘 사이에 반한 건 아니에요.
그분도 충분히 많은 시간을 거기다 쓰신 거거든요.
정말 작은 변화는 내 인생에서 어떤 거든지 아주 작은 변화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런데 x축 시간축만 길면 1도만 뜨면 뜹니다.
근데 우리가 이 x축이 너무 단기간에 뜨려고 하니까 0.5도 1도의 차이는 눈에 안 보이는 거죠.
시간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치 내일 죽을 사람인 것처럼 내일 안 되면 인생이 끝났구나 나는 실패자야 나는 변화할 수 없어 하지 마시자고요.
그냥 x축이 있으니까 아주 작은 변화만 가져오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목표를 세우는 세 가지의 방법이라고 할 때 보통 우리가 얘기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때 제일 중요한 거는 지속하는 겁니다.
우리가 보면 소위 성공하신 분들 보면 계속했다는 게 중요해요.
기왕이면 선호하는 거 내가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을 하면 내가 어떤 힘이 좀 생기거든요.
그래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가 보통 분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걸 가지고 지속하다 보면 그다음 문제 있는 방법은 나름대로 터득이 됩니다.
내가 좋아하니까 시간을 내요.
근데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걸 가지고 지속하려고 하다 보니까
금방 지겨워지고 금방 힘들어지고 내가 힘들어지고 어려우면 어떻게 되냐 하면 자학에 빠집니다.
나의 습관을 가만히 보면 이것이 나한테 맞고 내가 좋아하기 때문에 해온 것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어떤 것들을 지속하는 과정을 쭉 해나가다 보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래서 그러면 비록 처음엔 내가 이게 좋아하는 것들이 아니었을지라도
내가 자신감이 붙어야 나는 할 수 있구나 하는 자신감이 붙어야 그것을 들어가서 유지할 수 있거든요.
근데 처음엔 내가 정말 바라는 것들 있더라도 그거는 조금 놔두시고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지속해서 내 삶에 내려놓는 그러면서 내 방법을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것을 시작할 것을 권장합니다.
인간은 사실은 뭔가 최대치 할 수 있는 최대한 극한까지 밀어붙여라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도 있는데 내가 할 수 있는 최대치거든요.
내가 알 수 있는 최대치를 제가 어떻게 그걸 터득하게 됐냐라고 말씀드리면 사실 어깨가 아픈 적이 있었어요.
그게 보통 오십견이라고 그러는데, 오십견이 오는 이유는 어깨가 원래 가동 범위가 있잖아요.
내가 가동 범위가 있는데 그 가동 범위를 잘 안 쓰고 손도 들 수 있고 어디도 갈 수 있는 게 가동 범위인데 그 어깨가 굳어버리는 거든요.
그런데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가동 범위를 다 쓰는 거란 말이에요.
그래서 내 가동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아는 건 굉장히 중요해요.
제가 말씀드리는 가동 범위는 나의 최대 가동 범위가 있어요.
예를 들면 새벽에 일어나서 오늘의 할 일을 하시는 분들은 그게 최대 가동 범위예요.
내 가동 범위를 다 하시면 통증이 안 와요. 아프지 않아요.
포기하시는 분들은 너무 마음이 급하세요.
어차피 모든 것들은 쌓여야 됩니다.
세상에 어떤 것들은 어느 정도가 필요해요 어느 정도 내가 무엇을 바라느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그런데 포기하시는 분들은 그 어느 정도 전에 포기하시는 거죠.
가만히 보면 진득하신 분들이 진짜 큰 성취를 많이 하세요.
시간은 많이 걸리면서 밤이고 낮이고 노력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신 분들 우리가 윈인들 가만히 보면 고생들 많이 하셨어요.
그런데 그분들의 특성은 아무리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야말로 붙잡고 놓지 않고 그 목표를 가지고 내가 원하는 가치까지 끊임없이 가신 거거든요.
끊임없이 간다는 게 굉장히 중요해요.
저는 이 포기가 빠르신 분들한테 정말 꼭 말씀드리고 싶은 건데요.
예를들어, 많은 사람들은 수학을 싫어합니다.
교집합을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세요?
영어로 따지면 and 와 or 에요.
예를 들어서 and b 소위 a와 b의 and는 교집합이거든요.
사실은 a는 이만하고 b는 이만할 때 and b는 작아요.
a이면서 b이니까 그리고 교집합 and는 사실은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하는 걸 보면 삶의 범위는 좁아집니다.
내가 이루는 건 조금이에요.
그런데 합집합은 or 입니다.
내 인생에서 이걸 하면서 돈도 벌고 관계도 만들고 이것도 하고 이것도 하고 이것도 하고 다 하려면 a b c d의 교집합은 진짜 작습니다.
돈도 벌고 성공도 하고 관계도 좋고 시간도 많은 사람들의 교집합은 정말 작아요.
이게 무슨 얘기냐 하면 어떤 때는 돈 벌 수도, 어떤 때는 관계에 있을 수도 있죠.
이것을 다 늘어놓는 or가 되면 사실은 내 삶은 괜찮아요.
물론 하다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걸 포기하지 않는 게 아니라 지금 이거 안 되면 딴 거 하시는 거예요.
and의 삶이 아니라, or 의 삶을 사시면 포기하지 않고 정말 인생을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강연섭외로 강의 특강을 진행하시는 채정호 교수님의 '결심하고 포기하는 생활이 반복되는 사람의 특징'
명강의 영상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동기부여, 삶의자세, 건강, 심리, 정신, 힐링, 행복 등 다양한 주제로 기업 임직원, 관공서, 대학 등에서 기업특강으로 많은 강연을
진행해오셨습니다. 채정호 교수님과 많은 명강사 기업 특강 교육이 궁금하시면??
현재 진행률0%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