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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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장동선 박사 '귀신을 보는 사람들의 뇌' 명사초청

장동선 강사님

강연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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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내용 소개
오늘 이 강의에서는 '뇌과학자도 귀신을 믿을까요?'라는 흥미로운 질문을 탐구해볼 예정입니다. 제 아내가 귀신 이야기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자연스럽게 저 역시 이 주제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심야 괴담 프로그램과 '고스트 헌터' 같은 유튜브 콘텐츠를 즐겨보며, 귀신의 존재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 아내는 귀신을 진지하게 믿지는 않지만, 그런 이야기에서 재미를 느낍니다. 그녀가 왜 이러한 콘텐츠에 끌리는지, 그리고 보고 난 후 어떤 느낌을 받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저는 귀신 콘텐츠에 대해 더 깊이 탐구하기로 했습니다. 그녀는 귀신 이야기가 두렵고 무섭지만, 이러한 공포를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삶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임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뇌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더 큰 불안과 공포는 현재의 작은 문제나 두려움을 상대적으로 경미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 공포와 불안 반응은 뇌에서 편도체를 통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이 설명만으로는 전 세계의 유령과 귀신에 관한 이야기들을 모두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역사와 문화 전반에 걸쳐 계속해서 만들어져 온 것을 볼 때, 실제로 이러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강의에서는 이러한 망상적 경험을 하는 사람들의 세상으로 발을 들여놓고, 그들의 불안을 완화시키고 치료받을 준비가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귀신을 보거나 믿는 것이 뇌과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우리 사회에서 음모론이나 귀신 이야기가 왜 유행하는지에 대해 함께 탐구해보겠습니다. 현대 사회의 불확실성과 불안감 속에서 이러한 스토리텔링이 마음에 어떤 안정감을 주는지, 그리고 이러한 믿음이 우리의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눌 예정입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삶의자세, 자기계발, 꿈 )

4차산업( 과학, 뇌과학 )

주요학력
-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인간 지각, 인지 및 행동 박사
-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인지계산적 정신물리학 석사
- 콘스탄츠 대학교 생물학 학사
주요경력
- JTBC 알쓸신잡 출연
- 채널A 거인의 어깨 강연
- 2014 독일 사이언스 슬램 우승
강연주제
-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
- 당신의 수저는 무슨 색입니까?
- 뇌는 사람이 중요하다
주요저서
갤러리

뇌과학자도 귀신을 믿을까요? 이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오늘은 귀신을 보는 사람의 뇌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구슬 놀이 시 발생하는 뇌 반응에 대해 탐구해보겠습니다.

사실, 저는 귀신 이야기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제 아내가 귀신에 매우 관심이 많기 때문이죠.

그녀는 심야 괴담 프로그램을 즐겨보고, 유튜브에서 '고스트 헌터'와 같은 콘텐츠에 빠져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귀신의 존재 여부를 탐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 아내는 귀신을 진지하게 믿진 않지만, 그런 이야기에 재미를 느낍니다.

저는 그녀의 이러한 관심을 이해하고자 귀신 콘텐츠에 대해 탐구해보기로 했습니다.

아내에게 왜 그런 콘텐츠에 끌리는지, 보고 난 후 어떤 느낌이 드는지 물었습니다.


그녀는 귀신 이야기가 무섭고 두렵지만, 그런 공포를 경험하며 자신의 삶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임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뇌과학적으로도 설명이 됩니다. 더 큰 불안과 공포는 현재의 작은 문제나 두려움을 상대적으로 경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공포와 불안 반응은 뇌에서 편도체를 통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귀신 이야기로 인한 공포나 현재 문제로 인한 불안은 뇌에서 같은 영역을 활성화합니다.

이런 이유로, 귀신 이야기는 자신의 두려움을 잊게 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롤러코스터와 같은 스릴 있는 경험 후에 느껴지는 시원함과 재미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다른 스트레스나 불안을 해소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설명만으로 전 세계의 유령과 귀신에 관한 이야기들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역사와 문화 전반에 걸쳐 이러한 이야기들이 계속해서 만들어져 온 것을 볼 때, 실제로 이러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분명히 이를 경험했다고 증언하는 사람들은 역사 속에도, 우리 주변에도 많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왜 이러한 망상적 경험을 하는지에 대한 첫 번째 가설은 과학적 관점에서 제시됩니다.

망상이란, 현실과 다른 것을 사실로 간주하는 심리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를 조현병과 혼동할 수 있으나, 조현병과 망상장애는 진단 기준에서 명확히 구분됩니다.

조현병은 단순히 망상이나 환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언어 능력 저하, 감정 표현 능력 저하 등의 여러 다른 증상을 포함합니다.

반면 망상장애는 이러한 증상 없이 사회생활에 지장이 없는 상태로 나타납니다. 망상장애를 가진 개인은 자신이 정상이라고 생각하며, 그들의 일상은 대체로 문제가 없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정신과 진료나 치료를 받으러 오는 경우가 드뭅니다.


망상장애에는 가족력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부모 세대에서 망상 경험이 있었다면, 그 영향이 자녀 세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는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망상장애의 종류도 다양하며, 사랑에 대한 망상, 피해 망상 등이 포함됩니다.

카그라스 증후군은 특히 독특한 형태의 망상장애로, 가까운 사람들이 도플갱어로 교체되었다고 믿는 현상을 말합니다.

망상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망상을 지적하면 강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에 있어 이러한 점이 큰 도전이 됩니다. 고스트 헌터와 같은 사람들이 환자의 세계관에 들어가 그들의 불안을 완화하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이 놀랍게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민간 요법에 대해 엄격한 입장을 취하지 않습니다.

해롭지 않은 한, 민간 요법은 플라시보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환자의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환자가 치유될 것이라는 믿음과 희망은 치료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민속 신앙이나 민간 요법은 환자의 치유 과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귀신을 믿는 것과 같은 망상은 뇌과학적으로 흥미로운 영역입니다.

음모론이나 귀신 이야기의 유행은 사회의 불안과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불안을 낮추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개인적으로 뇌과학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귀신 콘텐츠가 제공하는 재미와 흥미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망상적 경험을 하는 사람들의 세상에 발을 들여놓고, 그들의 불안을 완화시키고, 치료받을 준비가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WHO는 많은 종류의 민간 요법들에 대해 유사과학이라고 단정하지 않고, 인간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한 그 존재를 인정합니다.

이는 모든 지역에 현대의학이 도달할 수 없기 때문에 그곳의 사람들이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스스로를 치유하는 것이 치료에 더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현대의학에서도 환자의 치유에 대한 희망과 믿음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스토리텔링과 동기부여 메커니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민속 신앙이나 민간 요법이 치유 과정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귀신을 보거나 믿는 것이 뇌과학적으로도 매우 흥미로운 영역이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음모론이나 귀신에 대한 이야기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불확실성과 불안으로 인해 생겨난 현상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마음에 안정감을 주고 현재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뇌과학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귀신 콘텐츠가 재미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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