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김익한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924
동기부여( 동기부여, 자기관리, 삶의자세, 자기계발 )
안녕하세요. 명사특강을 쉽게 도와드리는 호오컨설팅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영상은 김익한 교수님의 '딱 3권만 읽으세요 - 읽은 사람과 안 읽은 사람의 차이를 곧 알게 됩니다' 강의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경제, 인간관계, 나다움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는 삶의 자세, 동기부여, 인문학 관련 내용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 제안이 저는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연말을 맞이해서, 2023년을 준비하는 의미에서 3가지 영역의 책 3권을 꼭 읽어주십사 하는 제안을 오늘 드리려고 합니다.
2023년을 맞이해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할까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책 3권을 권합니다.
뒤에 한 권을 제가 더 추가하긴 할 겁니다만 기본적으로는 그 4권 중에서 3권만 골라서 읽으시면 되는데요.
2023년을 준비한다는 것은 우선 경제와 관련된 걸 준비를 하셔야 됩니다.
특히 2023년은 불황의 시기죠.
고금리에 물가는 왕창 올라가는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상품들은 다 가격이 떨어질 거고, 주가 떨어질 거고, 채권 떨어질 거고, 부동산 떨어질 겁니다.
여러분들 저를 포함해서 우리 모두 이런 시기를 살아야 되거든요.
이 시기에 우리가 경제와 관련된 것을 한번 근본적으로 되뇌어볼 수 있는 그런 독서를 꼭 하시는 게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역시 인간관계와 관련된 부분이 인간관계는 결국은 나의 문제 내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이냐 이것과도 깊은 상관관계가 있고요.
우리가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만남 이외에 별로 큰 만남을 하지 못하던 시기가 이제 지나가고요.
2023년이 되면 본격적인 오프라인 만남까지 이루어지기 시작할 것
그래서 결국은 인간관계와 관련된 자신의 정리를 한번 해보실 필요가 있어요.
세 번째는 제가 항상 주장하는 결국은 나다움 나는 누구지 내가 어떤 특성을 갖고 있고
내가 나다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어떤 행위를 하는 게 좋지 하는 것 등을 한번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다는 거
그래서 경제 인간관계 나다운과 관련된 책을 한 권씩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경제와 관련해서는 정말 저는 이거 권하고요.
이 책 몇 사람이 같이 읽는 단기적인 독서 모임 같은 거 꼭 해주시기를 저는 권하는데요.
<노르웨이처럼 투자하라>는 책이에요.
여러분들 아실 겁니다만 노르웨이가 엄청난 해저 석유를 발견을 해서 지금 석유로 큰 수입을 올리고 있는 나라지 않습니까?
이 노르웨이는 석유를 판 돈을 그러니까 국영으로 운영한 원전에서 판 대금을 가지고 오일 펀드라는 것을 노르웨이 국가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액수도 엄청날 뿐만 아니라 노르웨이가 국가 차원에서 주식 투자를 하는 그 모델이 지금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어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르웨이 유형은 분산 투자하고 그러니까 어떤 특정 영역의 주가가 왕창 올라갔다고 해서 돈을 왕창 버는 그런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장기성을 보고 분산투자를 하는 그런 계열이 이제 노르웨이식 투자 방식이고요.
그다음에 미국 월가의 투자 방식은 일확천금의 방식들이죠.
특정한 주식의 미래 변화를 예측해서 집중 투자를 하고 안전판으로 분산 투자를 하긴 합니다만
한두 개의 종목에는 큰 금액에 투자를 해서 주식이 올랐을 때 1억 천금을 하는 그런 시나리오를 미국 주식시장은 버리고 있지 않죠.
저는 2023년에 우리가 2022년 이전에 주식 가격의 등락에 의해서
얼마나 마음의 고통 또는 단기적인 엄청난 환의를 느꼈는지는 조금 신기루 같은 것일 수 있습니다.
역시 이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서도 여러분들 노르웨이처럼 투자라는 책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자산 등급으로 나누어서 분산 투자하는 방법이라든지
여러 나라의 안전한 국채에 장기 투자하는 방법이라 더 나아가서는 기업의 윤리성까지 고려한 투자 장기 투자죠.
이것이 여러분들의 안전한 주식 투자 수익을 얻어낼 수 있다는 그런 측면들도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본은 노르웨이가 매년 오일 수입이 생기는 것을 매년 누적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복리가 갖고 있는 엄청난 그 귀결 같은 것도 이 책에서 잘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이런 것이죠.
우리가 매월 30만 원씩 저축을 해서 매월 30만 원씩 투자를 하는 그런 복리형 주식 투자,
복리형 채권 투자 이런 방식들을 노르웨이처럼 투자라는 책을 통해서 우리가 지혜를 얻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는 주식으로 1억 천금하는 쪽의 책보다는 이런 장기 안정적으로 주식에 투자를 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
그 문화에 대해서 좀 젖어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해봤습니다.
두 번째 인간관계와 관련해서는 김경일 교수님이 정말 2021년 2022년 엄청 적극적으로 활동을 해 주셨어요.
인간관계와 관련해서는 이 김경일 교수의 <지혜로운 인간생활>이라는 책은 읽기도 수월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관계 맺을 때 고려해야 될 지점들을 아주 정확하게 그것도 심리 영역을 잘 체크하면서
우리가 어떤 태도로 어떤 생각 방식으로 관계를 이어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얘기를 쭉 해주고 있어요.
제일 앞부분이 결국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차이의 수용을 아주 강조하는 그런 여러 꼭지의 글들이 실려 있고요.
그다음에 자기 자신과 관련해서는 역시 자신감이에요.
자존감과 자신감이죠 이 부분이 어떻게 달성 가능할지 등등.
그리고 김경일 교수님이 또 하나 강조하는 게 행복의 지수지 않습니까.
기본적인 행복의 지수를 높여두는 것
그러니까 기쁨의 상태로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거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거를 예를 들어서 먼저 다가가기는 빠른 결정을 내리고 그것을 스스로 수용하는 거라든지 이런 몇 가지 패턴들을 설명하시면서
관계 맺기를 어떻게 하면 우리가 2023년에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지혜를 충분히 주는 책 아닐까 싶습니다.
세 번째 책은 결국은 나다움을 찾는 것인데 모종린 교수가 <인문학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다>라는 책을 내셨어요.
저는 굉장히 즐겁게 읽고 또 우리를 2023년을 살아가면서 나다움을 실행하고 나다움을 꿈꿔보고
나다움을 구체적으로 다시 또 찾아내기도 하고 이런 행위를 할 때 정말 용감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책이기도 했습니다.
해외 사례들을 많이 끌고 오는데요.
히피라든 보헤미안 헤스터 노마드적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 이런 케이스들을 끌고 오면서 우리가 좀 더 나다움을 자신 있게 찾아내고
그것을 좀 자유하도록 이렇게 권하고 있는 책이라서
여러분들 읽어보시면 재미도 있고 가슴이 쿵덕쿵덕하는 것을 느껴보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한 권을 더 권하고 싶은데 이거는 청소년용 책이긴 해요.
여러분들 잘 아시는 고정욱 작가가 <나에게 나다움을 주기로 했다>라는 책을 예전에 내셨어요.
이 책이 되게 쉬우면서도 우리가 꼭 생각해 봐야 될 지점들을 같이 지적하고 있어서
이 책도 추가해서 보시면 나다움을 좀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주 구체적인 얘기를 하고 있어요.
관계가 맺어졌을 때 관계 속에서의 나다움이라는 건 어떻게 내가 찾아야지 또 감각과 감성이라는 측면에서의 나다움
또 삶의 의미부여나 또는 어떤 일에 의미부여와 나다움의 관해 마지막으로 제가 강조하는 거죠.
생각의 힘 같은 것을 아주 중시하면서 이 생각과 나다움에 대해서 작가 나름대로의 의견을 쉬운 필체를 통해
내가 추구할 나다움은 도대체 어떤 것이지 하는 것을 생각해 보시는 기회를 가져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런데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음 해를 맞이하기 위한 독서를 하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경제, 인간관계, 나다움이라는 세 주제로 세 권의 책을 연말 연초에 읽으시면
2023년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시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 영상 보시고 적극적으로 이 3권 혹은 4권의 책 읽으시고요.
깊이 있는 생각을 하면서 새해를 맞이하는 그런 경험 우리 모두 함께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들도 연말이 되면 읽고자 하는 책들이 있으실 겁니다.
적극적으로 댓글을 통해서 여러분들을 추천해 주셔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진행률0%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