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소통강연 이호선 박사가 전하는 강연 '행복한 부부관계' 강의

이호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334

강연내용 소개
이호선 박사님은 중년 이후의 생활에서 생기는 행복감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나누며, 그 기초가 되는 '행동'에 대한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하십니다. 우리가 나이를 먹을수록 인생에서 많은 변화와 도전이 발생하는데, 이에 대처하며 행복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소통 강연입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프로정신, 자기관리, 삶의자세, 자기계발 )

건강( 노후 )

교육( 자녀교육, 출산, 육아, 여성학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대학원 상담학 박사
주요경력
- 숭실사이버대학교 기독교상담복지학과 학과장
-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교수
- 명지대학교 겸임교수
-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겸임교수
- 서울가정법원 상담위원
- 한국노인상담센터 센터장
강연주제
- 이제는 스마트 부모시대
- 부모가 알아야 할 더 중요한 것들
- 사랑받는 부모, 행복한 삶
- 가족을 움직이는 소통 심리학
- 내 아이를 움직이는 프로기술 3가지
- 진짜 프로페셔널이 되고픈 당신에게
- 프로페셔널 인생을 위한 기술 3P
-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 여성의 일과 삶
- 행복한 변화를 위한 세가지
- 당신의 중년은 안녕하십니까?
- 중년이후 생애설계와 행복한 노후
주요저서
갤러리

부부는 기본적으로 사랑과 우정의 결정체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함께 누리는 감정의 교환과 협력, 그리고 사랑의 독점력이 이 관계를 더욱 특별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사랑의 독점력은 줄어들고, 부부는 결국 서로에게 가장 친한 친구가 됩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우리에 대해 신경 쓰지 않게 되고, 주변 친구들은 점차 줄거나 이탈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부부 관계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됩니다. 이제 우리를 살뜰히 돌보는 사람은 배우자뿐입니다.

하지만 이혼을 원하는 사람들은 그저 고통 없이 행복하게 살고 싶을 뿐입니다. 혼자 사는 것이 두 사람이 고통스럽게 사는 것보다 나을 수 있다는 사실은 아쉽지만, 이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부부 관계를 잘 유지하려면 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애를 겪으면서 반복적으로 충돌하는 부분을 파악해야 합니다.


부부들은 종종 같은 문제에 계속 걸려 넘어집니다. 그러나 그 문제 중 하나 또는 두 가지만 해결하면 대부분의 상황이 좋아질 것입니다. 부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생 전체를 뒤집을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정말로 원하는 변화는 대개 한 가지나 두 가지입니다.

이런 변화가 일어나면, 부부가 함께 생활할 가능성이 이혼할 가능성보다 훨씬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이혼은 매우 힘든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부부의 본질은 소통의 문제입니다. 부부도 결국 인간 관계이고, 가족도 인간 관계입니다. 이 관계들은 분리할 수 없습니다. 가족 내에서 관계를 잘 유지하는 사람은 대외적인 관계에서도 그렇습니다. 이는 각자의 특성과 관계를 다루는 능력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부부의 관계에서는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고 심장을 뛰게 하거나 얼어붙게 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는 인간관계의 본질이며, 상대방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는 능력이 크게 작용합니다. 우리는 말로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말은 마음과 감정을 나타내며,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전달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부부 관계에서는 말뿐만 아니라 행동, 태도, 그리고 우리가 상대방을 대하는 방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부부가 함께 긴 시간을 보낼수록, 그들은 서로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됩니다. 그들은 서로의 취향, 성향, 행동 패턴을 배우고, 이를 통해 어떻게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됩니다. 부부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상호 존중, 사랑, 이해, 그리고 특히 소통입니다.

이혼을 원하는 부부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본 요소들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서로를 이해하거나 소통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은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이해하고 직면한 후에, 그들은 적절한 도구와 전략을 사용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차이점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차이는 인정받아야 합니다. 문제는 상대방이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나의 옳은 의견에 대해 비난하는 것입니다.

첫째로, 이런 사람은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이는 이 사람이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둘째로, '나를 비난한다'는 것은 나를 무시하고, 나의 의견을 묵살한다는 의미이며, 이는 앞으로 이 사람과 함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어렵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부부 상담을 할 때, 어떤 사람들은 폭력을 일상적으로 행사하며, 어떤 사람들은 욕을 일상적으로 내뱉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상대방이 바로 앞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시합니다. 이런 양태를 보이는 사람들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부부 간의 싸움은 대부분 폭력을 제외하면 5:5 또는 6:4 정도로 비슷합니다.


부부들은 서로 다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서로에게 똥덩어리를 던지며 상대를 더럽혀 놓습니다. 이것을 심리학에서는 '분화도'라고 부릅니다. 분화도란 내가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능력과 그를 바탕으로 반응하는 방식 등을 포괄적으로 얘기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비슷한 분화도를 가진 사람들이 만납니다.

가끔 분화도가 다른 사람들이 만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높은 분화도를 가진 사람이 낮은 분화도를 가진 사람을 따라갑니다. 하지만 분화도가 모두 낮은 사람들이 만나면, 서로를 계속 낮추는 작업에 들어갑니다. 이는 비난, 폭력, 무시, 야골림 등의 방식으로 서로를 발전하지 못하게 하는 부분들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처음에 이야기를 들을 때는 '아, 이 사람이 잘못한 것 같다' 또는 '이 사람에게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판단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판단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두 사람 모두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부 문제에 대해 접근할 때, 문제 자체보다는 그 문제의 해결 방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고통스럽고 힘들지만, 해법이 있는지, 그리고 이 부부가 앞으로 더 나아질 의지가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의지가 있다면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서로가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부 상담을 진행하면서, 때로는 남편과 아내를 따로 상담하기도 합니다. 따로 상담할 때, 한쪽이 상대방을 심하게 비난하다가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에, 함께 있을 때는 비난 없이 서로를 이해하려 하지만, 따로 상담할 때는 상대방을 강하게 비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런 현상은 한쪽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부 양쪽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가 겹쳐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때는 각 문제를 하나씩 다루되, 가장 중요한 문제부터 다루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서로가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행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상담 과정에서 각자가 어떻게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 노력할 부분을 찾습니다. 그리고 함께 모여 다시 상담을 시작하면, 서로가 노력했던 부분이 조금씩 개선되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다음 단계는 이를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모든 부부에게는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가 없는 부부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문제들이 지옥 같다면 살아갈 수 없습니다. 인간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형편없어 보이더라도, 그동안 지나온 세월 동안 평균적으로 어떤 모습을 보였는지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현재 어려운 상황에 있더라도, 그동안 지나온 세월 동안 평균적으로 어떤 모습을 보였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잠시의 시기를 떠나서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그 사람과 함께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부부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부부 관계도 인간 관계의 하나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