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명사특강 문성후 박사가 말하는 '인간관계' 특강

문성후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819

강연내용 소개
문성후 박사님의 강연 내용을 토대로, 그는 인간관계에 대해 중요한 몇 가지 통찰을 제공합니다. 첫째, 그는 사람들이 때때로 비겁하게 행동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것은 사람들이 이익에 민감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이에 따라, 그는 건강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대치를 너무 높게 잡지 말고 상대방에게 연락을 유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둘째, 사람들은 변화무쌍하며 그들의 상황, 관심사, 심지어는 호감까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인정하고 그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셋째, 인간관계는 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관계를 유지하려면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는 관계가 정체되면 굳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유동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넷째, 그는 인간관계에서 극단적인 행동을 피하고, 상대방에게 과도한 기대를 가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다섯째, 성공한 사람일수록 인간관계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관계를 개선하려면 계속해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열정, 프로정신, 자기관리, 삶의자세, 자기계발, 비전 )

4차산업( ESG )

경영(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혁신, 조직관리, 목표관리, 조직활성화, 경영전략, ceo, 변화, 자기경영 )

소통( 소통, 감성소통, 커뮤니케이션, 관계, 스피치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법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대학원 법학사
- 미국 조지타운 대학교 로스쿨 석사
- 미국 보스턴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 박사
주요경력
- 現 올댓러닝 대표
- 現 평판소통연구소 소장
- 現 산업정책연구원 연구교수
- 現 에델만 고문
- 現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교수
- 現 일본호렌소센터 한국지부 대표
- 現 미국 변호사(뉴욕주)
- 現 한국ESG학회 부회장
- 現 연세대학교 대학원 겸임교수
- 前 현대제철, STX, 세아홀딩스 임원 (7년)
- 前 현대차, POSCO,두산, 금융감독원
강연주제
-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직장생활 잘하는 4가지 비결
- 직장인의 바른습관
- 보스와 통하는 47가지 직장병법
- 기업 소통
- 부를 부르는 ESG
- 회사에서 살아남는 직장인의 말하기
- 평판으로 소통하라
- 평판 경영이 기업의 가치를 결정한다
주요저서
갤러리

이번에 안내해드릴 명사강연은 문성후 박사님이 전하는 '인간관계 쉬워지는 방법'에 대한 주제로 특강 영상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사람은 다 비겁합니다" 이걸 인정하면 관계에서 상처를 받을 일이 없어요라며 문성후 박사님은 현실적인 조언과 사람관계에 대해 누구나 겪을수 있는 이야기와 사례를 통해 이야기 해주십니다. 그럼 바로 명사강연(특강) 시작하겠습니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매력입니다. 매력 누구든 매력을 갖고 있거든요.

어떤 일을 하고 어디에 속해 있든 간에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는 아주 기본입니다.

내가 그 사람에게 내 매력을 보여서 나한테 호감을 갖게 하자.

그냥 이 목표만 갖고 계시면 돼요. 내가 가진 매력을 그러려면 스스로 먼저 아셔야 돼요.

내가 가진 매력 나의 장점 중요한 건 그 매력은요 내가 결정하는 게 아닙니다.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죠. 이에 보상이 따르는 것이 당연한데, 그 외에도 보이지 않는 성과들이 존재하죠.

각자 자신만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중요한 성과 중 하나입니다.

성적과 성과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성적은 혼자서 노력하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면 혼자서 성적이 올라가죠. 그런데 성과는 다른 것이죠. 사람들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결과물이니까요. 즉,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관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좋은 인간관계가 없다면, 성과를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소속감을 강하게 느끼는 존재입니다. 조직에 속하면 그 소속감을 더욱 느끼죠. 그렇기에 조직에서 느껴지는 소속감은 사람들이 더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소속감은 우리가 일상에서도 느끼는 것입니다. 친구들과 함께할 때, 파트너들과 함께 일할 때, 출판사와 협력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 소속감을 느낍니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바로 매력입니다. 모두가 각자의 매력을 가지고 있죠. 그 매력을 잘 보여줄 수 있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원리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매력이 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나의 매력은 상대방이 결정합니다. 그래서 나의 매력을 최대한 보여주어야 하며,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느끼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내가 보여주고 싶은 매력과 상대방이 보고 싶어하는 매력이 잘 조화를 이루면, 그때야 비로소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늘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는 사람그래서 항상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하고,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서 어떤 것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나의 매력이나 장점을 공유하며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들이 나에게서 어떤 것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어요.

특히, 인간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상호간에 공감과 이해가 이루어지는 것이에요.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면, 그 관계는 더욱 견고해질 것이며, 강한 연결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나의 가치와 매력을 알고 있지만, 이것들이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는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해요. 그래서, 때로는 내 매력을 상대방이 원하는 방식으로 보완하고 조정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고립감을 감소시키고,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감정들은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일상 생활에서의 성취와 행복에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상호간의 이해와 공감,

그리고 내 매력을 상대방이 원하는 방식으로 보완하고 조정하는 능력입니다.

이런 능력을 통해 우리는 더 강력한 연결을 형성하고, 더 깊은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인간관계의 목적이며, 이것이 소셜 네트워크의 기본 원리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모두가 우리를 좋아하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자신의 매력을 최대한 잘 표현하고, 타인과의 상호 이해와 공감을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사람들이 때로는 비겁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이는 우리가 건강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깊이 파악하고 이해해야 할 특성 중 하나일 뿐입니다. 비록 그들이 때때로 비겁해 보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이 필요하다는 것, 그들을 좋아하며, 그들이 나에게 호감을 느끼게 만드는 노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가 가진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사람들의 성향에 대한 문제는 선과 악으로 간단히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비겁함은 때때로 악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저는 그것을 단순히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으로 볼 뿐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저의 경험에서 출발한 생각입니다. 6~7년 동안 혼자 일을 해 왔고, 그 과정에서 개인적인 커리어 변화와 사람들의 태도 변화를 많이 관찰했습니다.

몇 년 전에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작가였지만, 지금은 알려진 작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변화를 겪으면서 가장 놀랍게 느낀 것은 사람들이 저를 대하는 태도의 변화였습니다. 사람들의 태도는 시간이 지나며 변하고, 그들이 자신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상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비난하거나 탓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그러한 민감성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경제적 이익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추구하며, 이것이 때로는 호감을 포함합니다. 그 호감도 시간이 지나며 변하고, 사람들은 항상 변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것이 '사람은 비겁하다'는 제 생각의 근원이며, 그것은 저를 보호하는 일종의 방식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무명 작가로부터 이 경로를 걸어오면서 많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 경험을 통해 저는 사람에 대한 기대를 조정하고, 사람의 본성이 자주 비겁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대하니, 저 자신도 최대한 그렇게 극단적으로 비겁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내게 호감을 보이거나 잘 해주지 않아도, 저는 그 사람을 일관되게 대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얼마나 많이 변할 수 있는지를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성격이 변한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상황과 위치가 변한다는 것입니다. 어제 눈에 띄지 않던 사람이 오늘날에는 어떤 큰 변화를 이룬 후, 사회적 지위가 올라갔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사람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비겁하며 이익에 민감하다는 이런 사람의 본질을 저는 인정하고, 자신도 그러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인간관계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인간관계는 간단해 보일 수 있습니다. 내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이 그것을 받아들일지 말지 결정하는 것, 이런 간단한 과정일 수 있지만, 사실은 그 이상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특히 인간관계를 공부하고 많은 노력을 투자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인간관계에 고민하는 분들은, 자신이 실제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네트워킹과 인간관계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네트워킹은 사람들을 네트 안에 담는 것처럼 다루지만, 인간관계는 항상 동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동적인 관계 속에서, 나는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여 이 관계를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려고 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사람이라는 것은 변화하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변화에 대해 겁내지 말아야 합니다.

대신, 변화를 수용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인간관계가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에 대한 존중입니다.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것은 그들의 의견을 듣고,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태도가 서로의 신뢰를 쌓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이익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은 인간관계에서 항상 '이기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자세는 인간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우리의 삶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관계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의 품질과 우리가 느끼는 행복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회적, 직업적, 개인적 관계에서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는 원칙입니다.

결국, 우리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더욱 강력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것을 통해 더 큰 성공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