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신영철 교수가 전하는 '왜 사람들은 불안할까?' 강연

신영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902

강연내용 소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불안을 느끼는 것이고, 이것은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감정입니다. 불안을 느끼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깜깜한 밤길에서 무언가가 지나갔을 때 놀라는 것이나 시험 전날에 조금은 불안해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적절한 불안을 넘어서 과도한 불안을 느낄 때입니다. 너무 많이 불안해하면 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병적인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과도한 불안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이에는 유전적인 요인, 성격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등이 포함됩니다.

현재 사회에서 사람들이 더욱 불안해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예측성이 떨어지는 사회 환경이 불안감을 증폭시킵니다. 또한, 경쟁이 심한 사회 구조와 과도한 정보로 인한 스트레스, 그리고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도 큰 원인입니다.

불안감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불안과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하고, 어떻게 수용하고 받아들이며, 어떻게 해소하는지에 대한 대처 기능이 중요해집니다. 이것이 현대 사회에서 불안을 대하는 진정한 자세이며, 이에 대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삶의자세 )

경영( 리더십, ceo, 자기경영 )

소통( 소통, 감성소통, 부부 )

건강( 건강, 스트레스, 심리, 정신 )

교육( 부모교육 )

힐링( 힐링, 행복, 자존감 )

주요학력
- 2004 ~ 2007 고려대학교 대학원 의학 박사
- 1980 ~ 1986 경북대학교 의학 학사
주요경력
- 전)대한불안의학회 회장
- 전)한국중독정신의학회 이사장 
- 전)미네소타대학 교환교수
- 현)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교수 
- 현)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소장
강연주제
- 스트레스 다스리기
- 행복한 인생을 위한 정신과의사의 조언
- 행복한 리더를 위한 정신과 의사의 조언
- 좋은 부모가 되는 법
- 행복의 제 1조건, 관계
- 우울, 불안, 불면 등 문제
- 음주, 주식, 코인, 도박 등 문제
주요저서
갤러리

신영철 교수님이 전하는 '사람들은 왜 불안 한가?' 라는 주제로 말씀해주신 영상입니다.

신영철 교수님의 워낙 좋은 내용으로 심리, 힐링, 마음, 인간관계, 소통, 리더십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많은 분들에게 교훈과 자각을 주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삶의 지혜와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가 마주하게 될 다양한 상황들에 대비하는 방법을 제시해주며, 많은 사람들이 그의 말에서 위로와 힘을 얻고 있습니다.


"왜 사람들은 불안할까요? 그건 그저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원인이 있어야 하겠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불안함은 그 자체로 충분한 이유입니다."

가령, 어둠 속에서 혼자 걷고 있다가 무언가가 지나가면 자연스레 놀라게 되죠. 이런 놀람은 생존을 위한 반응입니다. 만약 놀라지 않고 그냥 무시했다가 그게 독사라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놀람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이후에 원인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내일 시험인데 오늘 전혀 걱정이 없다면, 결과는 분명히 좋지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약간의 긴장감과 불안함이 좋은 것인데, 이것이 너무 과하게 증가하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100미터 달리기 경기에서 출발선에 선 했을 때, 너무 높은 긴장감은 달릴 수 없게 만들고, 너무 편안한 마음은 출발을 늦게 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긴장감과 불안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적당히 불안해야 할 상황에서 너무 많이 불안해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과도한 불안과 걱정, 근심은 일상생활을 방해하며, 잠을 잘 수 없게 하고, 식사도 제대로 할 수 없게 하며,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이럴 때 우리는 그것을 병적인 불안이라고 말하고,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불안이라는 것은 사실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감정입니다. 이 감정이 일상에 방해가 될 때만 우리는 그것을 병적인 불안으로 인식합니다. 치료를 통해 과도한 불안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생리적인 불안은 여전히 존재하며, 이런 불안과 함께 살아가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본인이 얼마나 빠르게 이를 인식하고, 자신의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가입니다. 특히, 불안을 줄이는 데는 스스로의 생각과 태도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어떤 상황을 마주할 때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는 생존을 위한 중요한 방어 메커니즘입니다. 하지만 불안이 과도하게 증폭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병적인 불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안이 과도하게 증폭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불안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고 복합적입니다. 유전적인 요인, 체질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성격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불안을 유발합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예측이 어려운 불안정한 환경, 경쟁적인 사회 구조, 지나치게 빠른 사회의 변화 등이 불안을 증폭시킵니다. 이런 요인들을 통제할 수 없다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어떻게 이런 환경에서 불안을 적절하게 다룰 것인가입니다.

불안을 없애는 것보다는, 불안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그것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스트레스와 불안에 빠지지 않고, 보다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