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특강강사 앤디림 작가 특강 '진로교육이 중요한 5가지 이유' 강연

앤디림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897

강연내용 소개
작가 앤디림이 들려주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진로교육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자기계발, 꿈, 비전 )

교육( 자녀교육, 공부법, 부모교육 )

취업( 창업, 진로, 직업관 )

주요학력
- 충남대학교 자원지질 전공
주요경력
- 현) 스팀21 교육그룹 대표
- 현) 루타 커뮤니케이션 대표
- 현) 진로교윳/창업교육 전문강사
- 고려아연 기획팀 근무
- 2018년 지방선거 교육공략/마케팅 컨설팅 다수
강연주제
- 부자 아이로 키우는 엄마들의 비밀 수업
- 10대를 위한 완벽한 진로공부법
-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진로교육
주요저서
갤러리

안녕하세요. 특강강사 강연전문기업 호오컨설팅 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강연은 교육 컨설턴 앤디림 작가님의 '진로교육이 중요한 5가지 이유' 특강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앤디림 작가님은 기업, 관공서, 학교등 다양한 기관에서 명사특강을 많이 진행하시고 계십니다.

자녀교육, 부모교육, 진로교육, 공부법, 입시, 창업, 취업, 진로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강연(강의)를 진행하십니다.

 




코로나가 바꾸는 미래 속에서 진로 설정을 제대로 해야 하는 이유 5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우선 진로 교육을 쉽게 말씀드리면 진로 교육은 취창인 교육입니다.

취업 창업을 포함한 인생 교육으로서 좁은 의미의 직업 교육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진로 역량 교육이고 인생을 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교육입니다.

저는 쉽게 인생을 도로로 비유합니다.

목적지가 있고, 길이 있고, 자동차가 있고, 면허증이 있습니다.

실전 도로에서 운전을 잘하고 목적지까지 잘 가려면 거스팩인 면허증뿐 아니라 실제 운전 역량 그리고 내비게이션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게 진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겉만 번지르르한 자격증이 아니라 실제 운전 역량이랑 목적지를 분명히 하는 진로 비전이 필요한 것이죠.

보통 우리는 고등학교를 취업하거나 대학교를 갑니다.

그리고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고 혹은 석사를 가기도 합니다.

박사를 가기도 하지만 결국 그 끝은 무조건 취업 혹은 창업을 선택해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취업 창업을 포함한 잘 먹고 잘 사는 바로 인생 교육을 하고자 하는 것이죠.

가령 재테크, 말발, 경청, 말하는 법, 외국어, 외모, 패션, 건강, 디자인, 창의력 등 모든 것을 말이죠.

 




만일, 공부는 잘하는데 흔히 말하는 싸가지가 없다면 사회생활에서 매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실제로 또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에 들어갔지만 재테크에 실패해서 우직하게 근로 활동만 하게 되면 자산 축적에 매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제 좀 진로 교육이 이해되시죠?

제가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직업 교육이 아니라 산업의 넓은 범위 실제 현실의 삶 어린의 삶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죠.




"경제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진로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제가 어렵다 보니까 취업이 어렵고 창업이 어렵습니다.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은 저성장의 늪에 빠져 있습니다.

90년대 이후로 경제 성장률은 계속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사실 원래대로라면 20% 전후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었는데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가 구덩이를 파버렸습니다. 올해 대한민국의 예상 성장률은 마이너스 1점이 프로라고 합니다.

물론 이 수치는 oecd나 선진국 대비 매우 매우 선방한 지표이긴 합니다만 그렇게 위안하기에는 아직 우리 주위의 현실이 너무 가슴 아픕니다.

제가 실제로 현장에서 만나는 학부모님들 대다수는 자영업자들이 너무 많으세요.

수십 년째 경제 해법을 정치인들이 풀지 못하고 있고 예상치 못한 코로나는 자영업자의 숨통을 조여오고 있고

최근에 있었던 홍수나 폭우는 또 다른 타격을 주었습니다.

설상 가상으로 믿었던 대기업들은 정시 채용을 없애고 아예 상시 채용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우리 원할 때만 뽑을 거야. 10명 뽑을 거 5명만 뽑을 거니까 한 명이 2명 3명의 역할을 할 친구들만 뽑을 거야.

그러니까 일머리 있는 친구, 진짜 역량 있는 그런 친구만 뽑을 거니까 잘 준비해'

이른바 멀티 인재, 4차 산업 인재, 미래형 인재를 뽑고 있는 것이죠.

 



"4차 산업과 코로나가 큰 변화를 가속화 시켰다."

 

원래도 4차 산업과 미래 기술로 인해서 직무는 급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경제포럼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은 20년 안에 미국 직업의 47% 그런 것들이 사라지고

중산 소득층의 단순 업무 일자리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보자면 은행원, 신규 교사, 군인, 오프라인 가게 운전기사, 한국의 전통산업, 중공업이나 조선산업이 있겠죠.

이런 것들은 더 이상 미래 지향적인 직무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인공지능 활용 사업이나 당근마켓이나 배밍 같은 빅데이터 활용 사업,

5g나 그걸 넘어선 6g의 통신 산업, 풍력과 태양광 같은 친환경 사업은 전 세계가 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신성장 산업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또 bts, 블랙핑크 같은 세계적인 그룹을 만들며 케이 콘텐츠가 큰 성장을 이루고 있고 풀무*이나 비비* 같은 케이푸드, 케이 웹툰도

어마어마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미래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를 하고 있기에 미래 지향적인 진로 설정을 제대로 해야 하는 것이죠.

무작정 혹은 나도 모르게 전통적 사고를 가진 어른들의 말을 절대 믿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내 인생은 어른들이 책임져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령화 시대와 저출산은 이제 현실이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노인이 많아지고 저출산이 심화될수록

지금의 청년부터 0세 그리고 앞으로 태어날 아이들이 이 모든 무거운 짐을 지어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지금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어야 하는 거죠.

국민 모두가 이제 알고 있습니다. 뉴스에서 너무 많은 도배가 되었죠 저출산 시대다 노령화 시대라고 말이죠.

그런데 그 심각성에 대하여서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많이 안 하고 있습니다.

이건 마치 tv 영향력이 줄어드는 걸 보고도 알고 있고도 유튜브를 잘 활용한 곳이 있는 반면

어느 방송국은 본인들이 뉴스를 내보내면서 천하태평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인식하지 않으면 이렇게 되는 것이죠.

머리로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완전 다른 차원입니다.

문장과 단어로 피상적으로 아는 것과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정확히 꿰뚫고 상상하고 우리 곁에서 느껴보는 것은 완전 다른 차원입니다.

우리나라 인구 피라미드 저출산 현황표를 유심히 보시고 준비해야 합니다.

그걸 통해 정답이 이민이 될 수도 있고 새로운 신산업이 될 수도 있고 신 직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한 번에 40명 플러스 마이너스 인원이 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지금 현장에 나가면요 도시에 있다 하더라도 적으면 15명, 많으면 30명, 평균적으로 20명 전후의 학생이 한반 정원입니다.

아마 20년 뒤에는 더 적어지겠죠 이렇게 되면 당연히 대학교는 구조조정이 될 것입니다.

대학생뿐 아니라 대학 교직원 그리고 대학 자체도 통폐합될 것이고요.

그와 연관돼서 군대는 어떻게 될까요?

아무리 아무리 4차 산업 군대로 변모한다고 외치지만 그것은 듣기 좋은 구호일 뿐 현실화되기에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는 저출산과 노령화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과 제대로 된 진로 설정을 하며 앞으로 먹고 살 준비를 제대로 해야 합니다.





"공부를 못해도 성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진짜 공부 못해도 취업돼요? 창업으로 부자 될 수 있어요?

됩니다.

물론 전제가 있어야 되겠죠. 공부 말고 다른 걸 잘해야겠죠.

우리 모두 모두 지문이 모두 달라요.

전 세계 80억 인구의 모두의 지문은 모두 다르고 사람마다 주어진 달란트는 모두 다릅니다.

누군가는 금메달리스트가 될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전국 최전에서 우수자가 될 수도 있고 동네에서 제일 잘하는 선수가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달란트가 있다는 사실은 확실합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누구나 있는 거죠.

그러니까 공부를 혹시나 못한다고 주눅들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누구나 공부 머리 일머리 영업 머리 화술 머리 사업 머리 잔머리 돈 냄새 너무나 많은 달란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나의 기질과 성향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잘 찾기만 하면 인생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세상은 대학으로 인해 정해지는 피라미드가 아닌 대학 이후에도 본인의 노력에 따라 충분히 인생이 뒤바뀌고,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삶을 사는 경우가 우리 주위에 너무도 많습니다.

결국에 학교 안에서 1등이 아닌 세상에서 1등이 되는 그런 게임인 거죠.

물론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이 꼭 있습니다.

웬만하면 대학을 잘 갈 수 있도록 하고 공부를 잘 하도록 노력은 해보자는 것입니다.

저는 다른 진로 교육인이나 겉만 뻔질이라는 말을 하는 어른들이랑 다른 말씀을 늘 드려요.

현실적이어야 되니까요.






우리 그래도 웬만하면 공부를 잘 하도록 조금은 노력해보자 좋은 대학을 가도록 노력은 조금만 하자 애들아 이런 건 말이죠.

어른들이 대학을 실제로 강조하는 이유는 크게 다섯 가지입니다.



"고소득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사회에서 대졸자 선호 현상이 있다,

더 나은 인격 형성과 높은 수준의 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

진로 탐색의 시간과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다,

그리고 4차 산업은 융합을 기본으로 하는 어려운 분야인데

과연 대학을 가지 않고 이 어려운 걸 배울 수 있느냐."

 

여러분 대학을 무조건적으로 나쁘게 몰아서는 안 돼요.

대학은 여전히 훌륭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을 나오지 않으면 사회에선 여전히 무시와 기회를 받을 수 없는 게 너무나 많습니다.

변호사, 의사, 세무사 같은 전문직은 대학을 나오지 않으면 아예 기회조차 못 얻게 됩니다.

또 흔히 말하는 좋은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은 어떨까요?

대기업 본사, 중견기업 입사자의 스펙은 어떨까요?

요즘 들어 고졸 공무원 합격자의 비율도 높아진다고 하지만 여전히 대졸자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상장사의 고위직 학벌은?

우리가 쓰는 제품에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의 창업자들의 학력도 한번 찾아보세요.

세상을 이끌어가고 취업에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도 대졸자들입니다.

간혹 아주 적은 퍼센테이지의 고졸자들이 있지만 그러한 장밋빛 속에서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말은 최상위권의 대학의 영향력이 희석되는 것이지 소멸되는 것이 아님을 명확히 하시고,

웬만하면 대학을 잘 가도록 노력은 하시되 대학을 못 가더라도 그 기에도 기회가 충분히 많이 있음을 인식하자는 말입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대학이 아닌 취업과 창업이기 때문입니다."



대학 가면 또 취업을 할지 창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른바 직업을 갖는 것인데요.

국어사전에서 말하기를 직업은 먹고 살기 위해 바로 이 먹고 살기 위해 소질과 적성을 살려 일에 종사한다고 합니다.

바로 이 먹고 살기 위한 것은 최우선 목표이자 우리의 직업의 목표인 것이죠.

우리의 최종 목표는 대학 자체가 아닌 어떤 일을 하면 먹고 살고 어떻게 행복하게 살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대학의 목표가 아니라 대학의 어떤 전공이 미래에 유망할지, 나와 잘 맞을지, 내가 뭘 해야 행복할지,

혹은 내가 대학을 안 가더라도 어떤 일을 해야 할지가 우리의 목표이기에 진로를 잘 설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전국에 약 1만 개가 넘는 초중고 학교에서 진로 과목을 의무화하였습니다.

저희가 어릴 때는 상상도 못했죠.

이게 정규 과목이 됐다고 하는 것은 20대 이상의 어른들의 생각과 달리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진로 과목을 하고 있는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진로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는 시대로 진입했기 때문입니다.



"꼭 진로에 대한 설정에 대해서 정확히 인식을 하시기를 간절하게 부탁드립니다."

 

대학도 미래 지향적인 학과로의 재편과 진로 관련 커리큘럼을 많이 요청하고 있습니다.

대학을 가서는 실제로 전공을 살리는 확률이 30%가 채 안 되기 때문입니다.

미래에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변화가 가속화돼서 직업의 생성 속도보다 소멸 속도가 빠를 것이므로

제대로 인식하셔서 취업과 창업에 모두 성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