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명사강연 이경상 교수가 전하는 '디지털 전환' 특강

이경상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681

강연내용 소개
이경상 교수님이 전하는 '디지털 전환, 사람이 답이다' 라는 주제로 진행한 강연 특강 영상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트렌드, 디지털기술, 미래, IT, Ai(챗 GPT), 빅데이터, 미래기술, 사물인터넷, IT트렌드, 로봇, 미래사회, 과학, 블록체인 )

주요학력
-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정보공학 박사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업공학 석사
주요경력
- 1983 – 1988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구원
- 1987 IBM Los Angeles Scientific Center AI 연구원
- 1989 – 1992 한국생산성본부 정보화사업부 실장
- 1992 – 1998 (주)고도컨설팅 대표 컨설턴트
- 1999 – 2003 (주)핸디소프트 수석부사장
- 2009 – 2014 한국생산성본부 모바일생산성추진단 단장
- 2014 – 현) 세상을 바꾸는 테크놀러지 포럼 설립자
- 2014 – 현) 전자신문사 CIO Summit 기획위원장
- 2016 – 현) 행정자치부 전자정부 민관협력포럼 스마트서비스분과 위원장
-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겸직교수
- 한국생산성본부 모바일생산성 단장, 핸디소프트 수석부사장,
- 고도컨설팅그룹 대표컨설턴트, IBM LASC AI 연구원,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구원 외 다수의 경력
- 2017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베스트 강사 수상 및 명예의 전당 헌액
-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
- 2011년 환경부 장관 표장
강연주제
- 왜 지금 메타버스 인가?
- 4차 산업혁명, 미래 인재의 4가지 성공방정식
- 4차 산업혁명, 중소기업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 우리 아이들의 미래,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
-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신기술과 미래 전략
- 4차 산업 혁명 사람이 답이다
-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 3차 산업혁명과 4차 산업혁명 무엇이 다른가?
- 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데이터/클라우드 시장전망과 사업 기회
- IT 기업들을 위한 4차 산업혁명 따라잡기 (사물인터넷,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등)
- 4차 산업혁명, 제조업에 미래가 있다
- 코로나19 이후의 미래
- 미래 블루오션의 지형을 바꾸다! (옴니채널, 도시 에너지, DIY 헬스케어의 플랫폼, 홈 다이나믹스 이코노미, M ap3.0)
- 10배 빠르게 오는 4차산업혁명에 대비하라!
- 핫이슈! 궁금한 뉴스로 미래 통찰력을 얻는다! (새로운 트렌드)
- 디지털 리더십이 없으면, 승진도 없다
- 당신만 모르는 디지털 기술의 ABCDEF
- 솔로 천재는 가라, 집단 천재가 대세다! (인공지능, 일자리 변화)
주요저서
갤러리

이번에 소개해드릴 명사강연은 이경상 교수님이 전하는 '디지털 전환, 사람이 답이다' 라는 주제로 진행한 강연 특강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우리 일상에 많은것이 디지털화 되면서, 우리가 해야하는 일들이 많이 위협(?) 받고 있는데요, 이경상 교수님은 디지털 전환시기에 결국 '사람'이 중요하다고 하십니다. 이경상 교수님의 명사강연 영상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는 글로벌 CEO들에게 앞으로 새로운 정상 시대(new normal)에 어떤 변화를 계획하고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대부분의 CEO들은 자신들의 산업을 근본부터 재편하겠다는 '리스케일'과 업무 방식과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다시 공학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리인벤트'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이루려 할까요? 대답은 디지털 전환입니다. CEO들 중 77%가 이를 통해 새로운 방향으로 크게 전환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분명한 비전과 피플, 프로세스, 테크놀로지의 세 가지 요소를 잘 추진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는 변화의 촉매제가 될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부분, 즉 피플이 디지털 전환에서 어떤 중요성을 가지며, 인간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우리의 임원들과 직원들을 어떻게 교육하고 훈련해야 하는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이후 2022년부터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야기는 무엇이 다가오는 메가 트렌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내년부터 가속화될 예상되는 메가 트렌드 중 하나는 우리 고객의 삶과 행동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이로 인해 고객 경험을 디지털화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또한, 중국 경제 위기와 온실가스 규제의 가속화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극단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디지털 대변혁의 가속화와 새로운 미래 블루오션의 재편 등으로 센서의 활용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물체와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이 복잡해지며,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해지며 융합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럼 우리가 어떻게 이러한 피벗 DT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요? 그 중심에는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민첩성'이 필요합니다. 이는 우리가 시장 변화나 고객의 요구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속도와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기업 내부에서의 민첩성 뿐만 아니라, 외부와의 협업에 있어서도 민첩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혁신'입니다. 혁신은 기존의 방식이나 기술을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단순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넘어서, 기업 문화나 조직 구조 등에 있어서도 새로움을 도입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근성'입니다.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는 많은 어려움과 도전이 따르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는 데 필요한 것이 바로 근성입니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노력 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가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에 맞추어 나아가는 데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사람'을 중심에 두어야 합니다. 기술이나 전략, 프로세스 등은 중요하지만, 그것들을 운용하고, 적용하며,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결국 사람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직원들의 교육과 훈련에 투자하고, 그들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또한, 그들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변환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변환을 넘어서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의 변환까지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이는 고객들이 기업을 더 높이 평가하고,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기후 변화와 같은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고,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며, 환경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빅 데이터와 AI 기술을 이용하면 에너지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변환은 단순히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위한 전략이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의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변환을 통해 기업은 더 큰 가치를 창출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은 변화의 주도권을 잡고, 변화를 받아들이며,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디지털 변환(DT)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인적 역량 향상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외부에서 디지털 전문가를 육성하고 채용하는 방법입니다. 대학생들을 육성하고 채용하거나, 아웃소싱을 통해 컨설팅 회사와 계약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기존의 직원들의 역량을 빠르게 변화시켜 디지털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해 실현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영진의 사고 방식을 변화시켜 디지털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중 어느 방식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여러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디지털 전문가를 구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외부 컨설팅을 이용할 경우, 회사 내부의 정보를 완벽하게 보호하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또한 짧은 시간 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도 있습니다.

결국,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변환을 시도한 후에 도출한 결론은, 기존 직원들의 역량을 업스킬하고 리스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37%의 기업이 동의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육과 훈련 방법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오히려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Building a Dynamic Skills Organization에서 수행한 조사에 따르면, 전통적인 방식으로 기술을 습득한 직원들이나 리더들이 그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비율은 37%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는 교육의 내용이 회사의 특정 목표와 별개로 운영되며, 파편화된 교육 방식 때문입니다. 즉, 모든 직원이 같은 교육을 받지 않고, 다른 교육 기관에서 배우거나, 다른 계층별로, 시간대별로, 강사별로, 다양한 교육을 받습니다. 이렇게 되면 각각의 교육 내용이나 강사의 관점에 따라 받는 지식이 다르게 되어, 지식 공유나 소통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변환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증가시키며, 바로 효과를 보기 어렵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변환에 필요한 새로운 교육 방식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바로 효과적인 전략과 연계된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는 좀 더 유연하고 실질적인 업무에 밀접하게 관련된 교육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일과 병행하여 실질적인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