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김광석 교수가 전하는 대한민국 집값전망

김광석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243

강연내용 소개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교수가 전하는 대한민국의 집값전망과 인구 감소에 대한 지역간의 주택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미래, Ai(챗 GPT), 산업, 미래사회, 비즈니스, 블록체인, 핀테크 )

경영( 위기관리 )

경제( 경제, 경제전망, 부동산, 재테크 )

주요경력
-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임교수
- 삼정KPMG 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 선임연구원
-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문연구원
-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연구원
- 기획재정부 자문위원(예산편성, 경제전망)
- 산업통상자원부 자문위원(수출진흥 정책 관련)
- 산업통상자원부 평가위원(에너지신산업 기술확산 전략 포럼)
- 행정안전부 자문위원
- 중소기업청 자문위원(자영업자 지원정책)
- 통계청 자문위원(고용노동 동계, 가계소비지출 통계, 해외직구 통계 등 구축)
- 청와대 자문위원(자영업자 지원정책) 외 다수의 경력
- MBN 생생경제 고정패널 출연
- KBS 시사기획 창 출연
- 지상파 3사, 연합뉴스TV,JTBC 외 다수의 뉴스패널 출연 외 다수의 방송
강연주제
-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19이후의 경제 :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 최신 경제전망
- 세계 경제전망
- 바이든노믹스 : 바이든 당선과 세계 경제질서의 변화
- 코로나 19와 주요국 대응
- 더블 딥 시나리오, 긴급 수정경제전망 : 팬데믹 이후의 한국경제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쓸모있는 마케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기업 대응 과정
- 4개 핀테크 동향과 금융산업의 파급영향
- 달라진 경영환경과 철강산업의 대응-보호무역주의와 4차 산업혁명을 중심으로
- 구독경제 시장규모와 대응전략
- 콘텐츠 산업의 대응전략과 전망
- 스마트 팩토리의 모든것 : (국내외 스마트 팩토리 주요 정책 살펴보기)
- 4차 산업혁명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4차산업 혁명과 기업의 대응
-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미래
- 제조업의 10대 트렌드
- 4차산업 혁명과 제조산업의 대응
- 부동산 전망과 투자 전략
- 소비패턴의 구조적 변화
주요저서
갤러리



이번에 소개해드릴 강연은 '경제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교수님이 전하는 주택전망(집값전망)에대해서 현실적인 조언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의 영상입니다. 

김광석 교수님의 기업, 관공서, 대학교등 많은 기관에서 연사섭외로 경제 전망, 경제, 산업트렌드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강연을 진행하십니다. 김광석 교수님의 강연이 궁금하시면? 언제든 호오컨설팅에서 자세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제 바닥인가? 이렇게 질문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신데요.

저는 '아니다' 이렇게 답변을 드립니다.

아직도 조정되는 국면이다. 그 이유는 우리가 뉴스를 접하면 그 기사를 쓴 기자가 왜 썼을까요? 뉴스이니까 그래요. 

가격이 또 이 지역이 떨어지고 있습니다라는 것은 뉴스거리일까요? 기삿거리일까요?

아니에요. 계속 떨어지고 있었으니까 이 지역은 이만큼 올랐습니다. 이게 뉴스인 거예요.

 


 

그러나 단지 몇 가지 뉴스 기사를 통해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다음으로, 전체 시장의 흐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전에 전국 평균 아파트 매매가격의 등락률을 통해 시장의 흐름을 설명한 바 있는데, 그 등락률이 0을 통과하는 시점이 약 2023년 말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확신이 아닌 가늠이며, 이 세 가지 지표를 모두 고려하여 시장을 지켜봐야 합니다.

그러나 서울과 그 주변 수도권의 경우, 이 등락률이 0을 통과하는 시점이 조금 더 빠를 것이라 예상됩니다. 특히 서울은 2020년 팬데믹 위기와 제로 금리 시점에 집값이 가장 크게 상승한 지역입니다

 


 

 

서울은 다른 지역에 비해 등락률이 더 큽니다. 이는 투자 목적의 매수세가 강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작은 도시들은 거주 목적의 주택 구입이 투자 목적보다 더 많습니다. 이는 투자 목적이 서울에서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울은 상승 시기에는 더 빨리 상승하고, 더 많이 상승하며, 하락 시기에는 더 빨리 떨어지고, 더 많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경향은 투자자들이 매도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국 평균 집값에 비해 서울 집값은 약 0.2%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가 저점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서울의 특정 지역들은 이미 플러스로 반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역들 때문에 서울 전체 집값이 반등한 것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잘못됩니다. '서울과 비수도권 간의 탈동조화'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집값의 등락률은 모든 지역에서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이 점은 제가 이 책에서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2020년부터 23년까지, 코로나19 팬데믹, 역대급으로 낮은 금리, 집값의 폭등, 전쟁의 등장, 초 인플레이션 등, 일시적이면서도 흔치 않은 상황들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강력한 달러와 같은 이례적인 현상들이 빈번하게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한국 경제가 직면해야 할 구조적인 변화도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인구 감소입니다. 2019년까지는 인구가 계속 증가하였지만, 2020년부터 인구는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인구 감소가 집값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2020년에도 인구가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집값이 올랐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인구가 더욱 감소하게 된다면 집값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인구 감소는 단기적으로 집값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의 증감보다는 인구의 이동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사실,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현재 상황이라 하더라도, 비수도권에서 서울과 경기로 이동하는 현상은 여전히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제가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청의 인구 추계에 따른 것입니다.

 


 

이렇게 인구의 이동이 계속됨에 따라, 지방의 소멸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집값이 어떻게 될까요? 더 이상 그 지역에 집을 사려는 사람이 없다면, 공실이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시골에서 혼자 사는 할머니가 사망하였을 때, 그 집은 누가 사려할까요? 그 지역에는 이미 인구가 줄어들고 있으며, 젊은 세대는 도시로 이동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집값이 하락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또한, 이러한 지방의 집값 하락은 다시 도시로의 인구 이동을 가속화시키며, 도시의 집값 상승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경기 등의 도시에서는 인구 유입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들 지역의 집값은 여전히 높습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국제적인 글로벌 도시로서의 위치를 고려하면 집값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의 집값이 하락한다면, 그것은 경제적인 문제가 아닌, 다른 사회적인 요인이나 정책적인 요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서울과 비수도권 간의 '탈동조화'는 계속될 것이며, 이는 한국 사회에 큰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단순하지 않으며, 국토 균형 발전 정책, 지방자치 제도 강화, 도시와 지방 간의 상호 보완적인 개발 등 다양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는 단순히 경제적인 문제를 넘어서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정치적인 차원에서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