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기업교육 전문가 장동선 박사 강의 '내 뇌의 공부 유형 찾기' 교육 강연 특강 영상

장동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5713

강연내용 소개
장동선 박사의 공부법 | 내 뇌의 공부 유형 찾기 | 공부하는 뇌
강연분야

동기부여( 삶의자세, 자기계발, 꿈 )

4차산업( 과학, 뇌과학 )

주요학력
-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인간 지각, 인지 및 행동 박사
-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인지계산적 정신물리학 석사
- 콘스탄츠 대학교 생물학 학사
주요경력
- JTBC 알쓸신잡 출연
- 채널A 거인의 어깨 강연
- 2014 독일 사이언스 슬램 우승
강연주제
-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
- 당신의 수저는 무슨 색입니까?
- 뇌는 사람이 중요하다
주요저서
갤러리

안녕하세요. 강연 전문기업 호오컨설팅 입니다.

이번에는 우리 모두의 뇌는 특별하다는 이야기와 더불어 세상의 모든 뇌는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고 말씀하시는 장동선 박사님의 뇌 과학을 통한 

삶의 지혜 관련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할 것 같은 주제 중에 하나를 갖고 왔어요.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 수 있나" 또는 "어떠한 공부법이 나한테 잘 맞는가" 라는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한 번도 공개하지 않았던 장동선 박사의 공부법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공부를 아주 잘한 거 아니에요.

저는 그냥 제 스타일을 찾아서 저한테 맞는 방법으로 공부를 한 겁니다.

수능 끝나고 나면, 다들 '이제 평생 동안 공부 안 해도 되겠다'라고 생각들을 하시는데 사실 공부는 평생 하는 게 맞습니다.

공부가 다른 무엇보다도 좀 재밌으면 좋지 않을까 해서

제가 공부하는 방법 중에 여러분에게 혹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공개해 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팁은 내가 궁금할 수 있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 다음에 그 질문을 책 안에서 찾는다가 되겠습니다.

궁금하다고 스스로에게 질문했던 것에 대해서 답을 찾을 때는 뇌에서 보상과 관련된 내가 정말 뿌듯함을 느끼게 돼요.

그러면 도파민이 분비가 되면서 '아 이거구나'라고 어떤 기쁨을 느껴가면서 하나하나 정복해 나가는 맛이 나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어떠한 궁금증을 일으킬 수 있는지,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지 질문을 중심으로 영역 하나하나를 정복해 나가면 좋습니다.





두 번째 팁은 여러분이 책을 게임하듯이 한번 깨보세요.

예를 들어서 삼국지라든지 영토 점령해 나가는 형태의 게임들이 많잖아요. 공부도 비슷하다고 생각을 해요. 

저는 책을 펴고 목차부터 봐요.

목차에 이게 있고, 이게 있고, 이게 있고, 이렇게 나뉘잖아요.

책 전체에 '내가 정복해야 되는 땅의 영토가 어떻게 구성돼 있구나'부터 큰 그림부터 봅니다.

그래서 큰 그림 파악을 먼저 하고, 그 안에서 세부 영역이 어떻게 나뉘어 있는지를 나눠서 가는 거예요.

 




세 번째 팁은 제 공부법의 핵심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 내가 공부한 거를 그게 아주 조그마한 인사이트더라도

나만의 언어로 내가 이해한 대로 재미있게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주는 연습을 늘 합니다.

박사 과정 공부하면서도 '무대 위에서 다른 사람들한테 어떻게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나' 이 고민을 많이 하면서

누군가한테 설명해 주려고 준비하다 보면요. 자연스럽게 어떤 내용의 핵심들을 많이 정리하게 돼 있어요.

왜냐하면 내가 설명해 줄 때, 길게 책을 다 읽을 수는 없잖아요.

예를 들어, 내가 고등학생인데 초등학생 동생이 궁금증이 많아요.

초등학생 동생이 "형, 이거 뭐야?" 라고 하면

'어떻게 알려줄까?'하고 동생이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설명하면서 내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다 보면

핵심 요점이 되게 잘 정리가 되거든요.





마지막 팁은 저의 방법이 아닌 다양한 두뇌 유형의 공부 방법입니다.

그래서 굉장히 재미있게 읽은 책 중에 하나가 다니엘 에이멘의 <공부하는 뇌>라는 책이에요.

다니엘 에이멘 박사가 어떤 형태로 연구를 했냐면, 300만 명이 넘는 사람들한테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문을 시키고,

16만 명의 사람들의 뇌를 분석해서 봤더니 뇌마다 활성화 패턴이 달라서 공부하는 뇌의 유형이 다섯 가지가 있대요.





가장 흔한 뇌의 유형은 균형 잡힌 뇌라고 합니다.

일단 그냥 성실하고, 생각하고, 행동이 일치하고, 약속하면 약속한 대로 하고 특별히 감정적이거나 집착적이지 않고,

그냥 자기가 한다고 한 일을 하는 약속을 잘 지키는 성실한 뇌입니다.

균형 잡힌 뇌의 유형은 어느 특정 부위가 특별히 활성화되어 있거나 한 게 아니라

전반적으로 뇌에서의 어떤 특징이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라고 얘기를 하고 있어요.

 




두 번째 뇌 유형은 즉흥적인 뇌라고 합니다.

전 전두엽의 영역이 조금 활성화가 낮춰져 있고, 약속에 자주 늦고, 가만히 있지 못해요.

호기심이 굉장히 많아서 이것저것 막 관심이 되게 많아요.

그리고 막 틀에 갇히지 않은 창의력을 보이기도 하는 그런 뇌 유형입니다.

제가 약간 이런 유형이에요.

그렇다면 이런 뇌를 가진 사람들은 어떻게 공부해야 되냐면, 내가 집중할 수 있게 충분히 뇌에 자극이 주어져야 해요.

그래서 질문을 던지고 궁금증을 일으키고, 호기심을 일으켜서 공부하는 이유가 호기심과 궁금증이 유발되지 않으면 공부를 잘 안 하거든요.

일단 내가 스스로 그런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자기 호기심과 궁금증을 일으켜야 되는 뇌입니다.





이런 즉흥적인 뇌를 가진 사람들이 약물에 약해요.

커피 엄청 많이 마셔야 되고 술도 좋아하고, 그다음에 담배를 피지 않으면 집중이 안 돼요.

즉흥적인 뇌를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약물에 의존하는 거를 줄여야 됩니다.

담배 끊으셔야 되고, 커피만 마시고 공부하는 습관이 오히려 커피 없으면 공부가 안 될 수 있거든요.

이 즉흥적인 뇌 유형은 뭘 해야 되냐 하면, 고단백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중요하고,

운동을 많이 해가지고 전반적인 신체 활성화도를 높여줘야지만 집중력이 자꾸 떨어지지 않고 잘 집중하는 뇌가 됩니다.





세 번째 뇌 유형은 집요한 뇌라고 합니다.

즉흥적인 뇌 유형하고 정반대로 의심이 많고, 생각이 많고, 과거의 상처에 집착 많이 해서 이불킥 많이 하는 대신에 집요하고,

의지가 강하고 자기가 꼭 해야 된다는 거는 그것만 집중해서 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즉흥적인 게 잘 안 되는데, 앞띠이랑이라고 불리는 부위가 많이 활성화가 됐어요.

한 생각을 하다 다른 생각으로 넘어가고, 이것도 하고 변화하는 게 뇌의 변속기라고 한다면,

이게 막 함부로 변화하지 않도록 내가 딱 기어를 걸고 가는 뇌의 변속기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거죠.

그래서 이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는 운동, 명상 또는 음악을 들으면서 마음을 놓는 긴장을 풀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해줘야지만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하고 다섯 번째 뇌의 스타일은 묶어서 설명할게요.

예민한 뇌와 신중한 뇌라고 합니다.

예민한 뇌나 신중한 뇌는 어느 부위가 많이 활성화가 돼 있냐면 변연계에 있죠.

예민한 뇌는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을 하거나 아니면 내가 막 슬프거나 우울한 감정, 불안한 두려움을 느끼는 감정적인 뇌라고 설명하면 돼요.

감정의 변화에 약해서 다른 사람이 슬퍼하면 나도 같이 슬프고, 다른 사람이 슬퍼하는 걸 넘어서서 스트레스 받고 있거나

무서워하면 나도 괜히 마음이 같이 동하는 스타일이에요.

신중한 뇌는 이걸 넘어서서 어떤 거냐면 겁이 많아요.

특히 기저핵, 편도체 그리고 섬엽 이쪽들이 많이 활성화가 되어 있어요.

이 패턴에 뇌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는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되고, 그다음에 또 다른 사람의 생각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경향이 있어요.

이런 부분들이 조금 많이 해줘야 될 것들은 불안 치료를 해서 마음의 불안이 일어나지 않도록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명상도 좀 해주고, 내가 어떤 순간에 불안한지 내 스스로의 심리 치료 내 심리를 아는 것들이 굉장히 중요한 스타일입니다.





정리하자면, 공부하는 방식이 내가 어떠한 형태의 뇌 패턴을 가지고 있느냐에서 조금씩 다를 수가 있고요.

그중에서 제가 추천해 드렸던 방식은 즉흥적인 뇌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활용하면 좋을 방법 같습니다.

저의 공부하는 법과 내 뇌는 어떤 유형일까 정리해 봤고요.

여러분 모두 공부는 평생 하는 거니까 내가 새로운 정보를 얻을 때, 지식을 습득할 때 많은 기쁨을 느끼시면서 평생 행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행복하세요.

 

지금까지 특강강사로 많은 강연을 진행하시는 장동선 박사님 강의 '내 뇌의 공부 유형 찾기' 특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기업교육에서 강연시 특강강사 필요하시면? 호오컨설팅에서 자세하게 안내해드립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