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조승연 특강 '종이의 역사' '미국 사람들의 분리수거' 강연

조승연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492

강연내용 소개
오늘 우리가 함께할 이야기는 어떻게 우리의 일상 속 작은 관행이, 글로벌 환경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특히 한국인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겪는 문화적 충격 중 하나인 쓰레기 처리 방식의 차이를 통해, 재활용과 환경 보호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다시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미국의 일상에서 흔히 목격되는 패스트푸드 음식점의 쓰레기 처리 방식은, 처음 보는 이들에게는 재활용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면에는 임금이 높은 미국에서 재활용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임금이 낮은 국가로 쓰레기를 수출하던 과거의 경제 구조가 있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2018년 중국의 플라스틱 쓰레기 수입 금지 결정으로 인해, 미국 내에서도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자원을 재활용하는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도록 이끌었습니다. '크래들 투 그레이브'라고 불리는 환경 철학은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종이를 이용한 가구와 생활용품 개발 같은 재활용 가능한 자재의 사용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플라스틱의 발명 역시 이 이야기에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동물 보호와 자원 보존을 목적으로 개발된 플라스틱이지만, 그 대량 생산과 소비는 환경 문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었습니다. 이제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소재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오늘 강의에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움직임, 개인의 생활 습관에서부터 시작해 기업의 생산 방식, 국가의 정책까지 환경을 고려한 변화의 중요성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바로 지금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으로의 전환, 바로 우리의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열정 )

인문학( 인문학, 역사, 미술사 )

교육( 자녀교육, 공부법, 글쓰기 )

창의( 창의, 창의력 )

힐링( 여행 )

주요학력
- 2006~2008 루브르대학교 미술사학, 박물학 중퇴
- 1999~2005 뉴욕대학교 경영학 학사
주요경력
- KBS Cool FM 조승연의 굿모닝팝스
- EBS1 질문있는 특강쇼 -빅뱅
- MBC 라디오스타/MBC 하하랜드2
- MBC every1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 sky Drama 여행가.방
- tvN 토론대첩 – 도장깨기/tvN 대학토론배틀(시즌 6, 7)
- O tvN 어쩌다 어른 /O tvN 차이나는 도올/O tvN 비밀독서단
- JTBC 비정상회담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 질문 있습니다 외 다수의 방송 출연.
강연주제
- 창의성의 원천/ 비즈니스 인문학
- 언어를 통해 세상을 본다/언어를 보면 인간이 보인다(인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
- 융합형 인재의 스토리 빌딩
- 다름을 이해하는 힘, 문화 DNA
- 인생을 바꾸는 읽기의 기술/인문학 작가의 글쓰기 기술
- 평생학습시대, 성인을 위한 공부의 기술
- 인문학의 시작 : 타인의 지혜를 훔치는 방법
- 세계 역사로 배우는 리더십
- 화폐란 무엇인가(화폐의 역사 5,000년)
- 프랑스식 소확행 인문학 관찰기/인문학 세계여행
주요저서
갤러리

이번에 소개할 영상은 조승연 작가의 유튜브 영상중 '재활용의 숨겨진 비밀? 플라스틱 vs 종이 자원의 역사'라는 주제로 진행한 조승연 특강 영상을 준비 했습니다. 조승연 작가님은 워낙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 및 관공서 에서 초청강의를 많이 진행하시는데요, 그럼 바로 영상 정리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한국인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가장 놀라운 문화적 충격 중 하나는 쓰레기 처리 방법에 대한 차이입니다.

특히, 미국의 패스트푸드 음식점에서 식사 후 남은 플라스틱 용기, 음료수 병 등을 재활용하지 않고 일반 쓰레기통에 함께 버리는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의아함을 줍니다.

이는 한국에서 재활용에 대한 엄격한 분리수거 정책과 대비되는 행동으로, 재활용에 대한 인식 차이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첫인상과 달리, 미국 내에서도 재활용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은 점차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미국은 높은 임금 수준으로 인해 자국 내에서 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미국은 쓰레기를 임금이 낮은 국가로 수출하여 그곳의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해 쓰레기를 분류, 세척하고 재가공하는 경제 구조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재가공된 재활용품은 다시 미국으로 수입되어 사용되었습니다.


2018년 중국의 플라스틱 쓰레기 수입 금지 결정은 이러한 국제 재활용 시장에 큰 변화
를 가져왔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내에서는 쓰레기 처리 시스템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게 되었고, 쓰레기를 줄이고 보다 효과적으로 재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자원을 재활용하며,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특히 자가용 텃밭에서 직접 음식을 재배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하는 등, 자연과 더욱 가까운 생활을 실천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두드러집니다.

이들은 '크래들 투 그레이브'라고 불리는 환경 철학을 실천하며,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단순히 쓰레기를 줄이는 것을 넘어, 제품이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순환 과정을 고려하는 생태적 접근 방식입니다.

재활용 가능한 자재의 사용 증가는 이러한 변화의 한 예입니다.

종이를 이용한 가구와 생활용품의 개발은 종이의 다재다능함과 환경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는 종이의 구조적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가구와 생활용품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을보여주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생산 및 소비 방식을 추구합니다.


플라스틱의 발명 역사도 이러한 환경 문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원래 19세기 말 동물 보호와 자원 보존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상아와 같은 동물 기원의 소재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체재로서, 당구공과 피아노 건반 등에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에는 플라스틱이 자원을 보호하고, 동물의 멸종 위기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며 플라스틱의 대량 생산과 소비가 환경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부상하게 됩니다.

플라스틱이 분해되지 않는 성질과 과도한 사용은 지구 환경에 심각한 부담을 주었고, 이제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대체 소재를 찾는 것이 환경 보호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재활용은 여전히 중요한 해결책입니다.

OECD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중 단 15%만이 재활용되며, 그 중 일부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명되기도 합니다. 이는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 효율을 높이며, 새로운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특히 플라스틱과 같이 재활용이 어려운 소재의 경우, 재활용 과정을 개선하고, 플라스틱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국에서 시작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인 움직임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개인의 생활 습관부터 기업의 생산 방식, 국가의 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에서 환경을 고려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미래 세대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환경 문제는 국경을 넘어서는 글로벌 이슈이며, 이에 대한 책임감과 행동은 모든 인류가 함께 나누어야 할 중대한 과제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라틴어 속담 중 'Sapientia Aere Perennius'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지식은 청동보다 더 영구적이다'라는 의미로, 옛 사람들이 사용하던 물건을 만들 때 소재의 선택에 따라 그 용도와 지속성이 달라진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집은 점토와 짚으로 만들어졌고, 오래 지속되어야 하는 건축물은 청동이나 대리석으로 세워졌습니다. 나무나 동물뼈 같이 썩어 사라지는 자연 소재는 일상용품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두 가지 중요한 기술, 즉 '파이버'와 '텍스타일'이 발달했습니다. '파이버'는 식물이나 동물에서 얻은 섬유질을 의미하며, 이를 활용해 질기고 물을 잘 흡수하는 종이를 만들었습니다. 이와는 달리 '텍스타일'은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는 섬유 제품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스코틀랜드에서는 바람을 막기 위해 트위드 같은 텍스타일 재질의 모자를 사용했으며, 주방에서는 일회용 종이 모자를 선호했습니다.

역사적으로 파이버와 텍스타일은 각각의 역할이 있었습니다. 파이버는 텍스타일의 저렴한 대체품으로, 종이는 텍스타일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상상의 스크린'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8세기 프랑스에서는 Papier peint(프랑스 벽지)로 만든 벽지가 인기를 끌며, 건물 내부를 장식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종이는 인간과의 독특한 심리적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서나 신분증, 주식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종이 위에 기록함으로써, 그 내용이 실제와 동일한 가치를 갖게 됩니다. 또한, 종이 책을 읽을 때와 디지털 정보를 접할 때의 기억력 차이는 종이가 우리의 집중력과 기억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를 보여줍니다.

미래에는 재활용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폐지는 재활용이 용이하여 크레이들 투 그레이브 방식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종이의 사용은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모델의 일환으로, 새 나무를 심고 자원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플라스틱 사용의 감소와 종이 기반 제품의 증가를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라스틱의 부분적인 대체와 환경 영향의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우리의 지혜와 지식을 영구적으로 보존하면서, 일상에서는 최대한 빠르게 분해되는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종이는 이러한 관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자원입니다. 그것은 잘 관리되고 올바르게 재활용될 경우,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는 소재입니다.

종이와 인류의 관계는 단순한 물리적 존재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종이는 생각과 감정,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매체로서, 인간의 문화와 지식의 전달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는 디지털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진실입니다. 종이 위에 쓰여진 글이나 그려진 그림은 시간이 지나도 그 가치를 유지하며, 때로는 그 시대의 중요한 증거나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현대에 이르러서도 종이의 중요성은 여전히 강조됩니다. 플라스틱과 같은 합성 재료가 환경 문제를 야기함에 따라, 바이오 플라스틱과 같은 대체재의 개발과 더불어 종이의 사용은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종이 기반의 포장재나 일회용품의 활용은 우리가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지속 가능하게 사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자원의 순환과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은 현 세대의 중요한 책임입니다. 종이를 포함한 모든 자원의 사용과 처리 방식을 고려할 때,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와 미래 세대를 위한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종이와 같은 자원이 제공하는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우리 모두가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정리하면?

  • 한국의 엄격한 분리수거 정책과 대비되며, 두 국가 간 재활용에 대한 인식 차이를 드러냄.

  •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에서 재활용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은 점차 변화하고 있음.

  • 과거 미국은 쓰레기 처리 비용 절감을 위해 임금이 낮은 국가로 쓰레기를 수출해 재가공하는 경제 구조를 가짐.

  • 2018년 중국의 플라스틱 쓰레기 수입 금지 결정으로 인해 미국 내 재활용 시스템 재검토의 필요성이 대두됨.

  • 이 결정은 사람들이 일회용품 사용 감소 및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게 만듦.

  • 자가용 텃밭에서 음식을 재배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화하는 등 자연과 가까운 생활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증가함.

  • 재활용 가능한 자재 사용의 증가는 이러한 변화의 구체적인 예로, 특히 종이의 다양한 활용 방식이 재조명됨.

  • 플라스틱의 발명 및 대량 생산이 환경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 친환경 소재로의 전환 필요성이 강조됨.

  • 최종적으로, 지구 환경 보호와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의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강조됨.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