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초청강의 김광석 교수 '2024년 경제 전망' 부동산 전망 강의

김광석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3006

강연내용 소개
오늘의 강의에서는 시장과 경제 지표가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지식이 어떻게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관리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할 예정입니다.

주식시장, 채권시장, 부동산 시장 등 각각의 시장들은 마치 서로 연결된 톱니바퀴처럼 함께 움직이며, 이들은 물가, 금리, 환율과 같은 거시경제 지표와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이러한 시장들의 상호작용과 그것들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현재의 경제 상황을 예로 들면, 2024년의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에 도달하기 어렵다는 예측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실물 경제와 자산시장 양쪽 모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가 주식시장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를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전략에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최근의 조정 국면과 예상되는 반등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이와 함께, 금리의 역할, 수요와 공급의 관계, 정책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이 부동산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탐구할 것입니다.

이 강의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여러분이 경제와 자산시장의 동향을 구분하고, 경기 변화에 따른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미래, Ai(챗 GPT), 산업, 미래사회, 비즈니스, 블록체인, 핀테크 )

경영( 위기관리 )

경제( 경제, 경제전망, 부동산, 재테크 )

주요경력
-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임교수
- 삼정KPMG 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 선임연구원
-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문연구원
-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연구원
- 기획재정부 자문위원(예산편성, 경제전망)
- 산업통상자원부 자문위원(수출진흥 정책 관련)
- 산업통상자원부 평가위원(에너지신산업 기술확산 전략 포럼)
- 행정안전부 자문위원
- 중소기업청 자문위원(자영업자 지원정책)
- 통계청 자문위원(고용노동 동계, 가계소비지출 통계, 해외직구 통계 등 구축)
- 청와대 자문위원(자영업자 지원정책) 외 다수의 경력
- MBN 생생경제 고정패널 출연
- KBS 시사기획 창 출연
- 지상파 3사, 연합뉴스TV,JTBC 외 다수의 뉴스패널 출연 외 다수의 방송
강연주제
-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19이후의 경제 :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 최신 경제전망
- 세계 경제전망
- 바이든노믹스 : 바이든 당선과 세계 경제질서의 변화
- 코로나 19와 주요국 대응
- 더블 딥 시나리오, 긴급 수정경제전망 : 팬데믹 이후의 한국경제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쓸모있는 마케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기업 대응 과정
- 4개 핀테크 동향과 금융산업의 파급영향
- 달라진 경영환경과 철강산업의 대응-보호무역주의와 4차 산업혁명을 중심으로
- 구독경제 시장규모와 대응전략
- 콘텐츠 산업의 대응전략과 전망
- 스마트 팩토리의 모든것 : (국내외 스마트 팩토리 주요 정책 살펴보기)
- 4차 산업혁명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4차산업 혁명과 기업의 대응
-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미래
- 제조업의 10대 트렌드
- 4차산업 혁명과 제조산업의 대응
- 부동산 전망과 투자 전략
- 소비패턴의 구조적 변화
주요저서
갤러리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으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 채권시장, 부동산 시장 등 각 시장은 마치 톱니바퀴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물가, 금리, 환율 등 거시경제 지표 역시 하나의 톱니바퀴와 같습니다. 이러한 톱니바퀴들은 서로 연결되어 함께 움직이지만, 각각의 크기와 회전 속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적 격차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시장의 관계성을 규명하며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예측에 따르면, 2024년에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에 도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024년 말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인 2%에 도달할 경우, 기준금리 인하의 가능성이 있지만, 이는 2024년 4분기에나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실물 경제는 고금리 상태가 지속될 수 있지만, 자산시장의 관점에서는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2024년 1~2분기를 지나면서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생길 것이고, 이는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경우, 2023년 상반기까지는 2022년부터 시작된 조정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후 매매가격 등락률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매매가격이 바닥을 찍고 상승세로 전환하는 흐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2023년 중반부터는 부동산 시장의 회복이 예상되며, 이는 경제 전망의 변화에 따른 것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주기와 변동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분석은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2022년 중반부터 2023년 중반까지 이어진 조정 국면은 시장의 짧아진 주기와 변동성을 반영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조정 기간이 너무 짧다고 주장하지만, 투자화된 부동산 시장의 특성상 주기가 짧아지는 것은 필연적인 경향입니다.

이러한 시장은 주식시장과 유사하게 빠른 변동성을 보이며, 투자가 많아질수록 시장은 더욱 선반영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금리의 역할에 대해서는, 과거 금융위기 때와 같이 낮은 금리가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시기와 비교할 때 최근의 금리 인상 추세는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도전을 제시합니다.

2020년 급격한 금리 인하 이후, 2021년부터 금리가 다시 인상되기 시작했고, 2022년과 2023년에는 기준금리가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금리 인상은 시장의 주기를 짧게 하고, 시장의 변동성을 증가시킵니다.

부동산 시장의 가격 변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금리뿐만 아니라 수요와 공급의 관계, 정책 변화, 소득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2023년에는 미분양 주택 수의 감소로 인해 시장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부동산 시장이 단순히 금리의 변화에만 의존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2024년의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은 반등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강한 상승세는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높은 금리와 엄격한 대출 조건은 수요 증가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도시 개발과 같은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 특히 GTX와 같은 교통망 확충은 특정 지역의 부동산 가치를 상승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특히 수도권과 같은 주요 도시 중심지에서 부동산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은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더라도 자산시장은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경제와 자산시장의 동향을 구분하고, 경기 변화에 따른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부동산 시장의 비대칭화와 같은 중요한 트렌드를 간과하지 않고, 이를 통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