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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한국사 (나의 관점에서 시작하는 역사 공부)

심용환 사계절 2022. 05.27

대한민국 국가 대표 역사 선생님, KBS 〈역사저널 그날〉,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마스터 X〉, SBS 〈당신이 혹하는 사이〉, tvN 〈월간 커넥트〉의 심용환과 함께하는 십 대를 위한 친절한 한국사 수업

학교에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울 때나 다른 지역의 역사를 공부할 때나, 두꺼운 책 속에 담긴 압도적인 시간의 단위와 방대한 인물과 사건 때문에 숨이 턱 막힐 때가 많다. ‘이걸 다 언제 외우지….’ 그렇게 역사는 국어, 영어, 수학보다 덜 중요한데 손은 많이 가는 귀찮은 과목이 되었고, 가끔씩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라는 말이 들릴 때만 ‘그때 좀 더 공부할걸’이라고 아쉬워하는 주제가 되었다. 그런데 만약에, 연대표를 암기하지 않아도 역사를 쏙쏙 이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역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다만 학교 공부에 치여 그 사실을 잠시 잊어버렸을 뿐이다. 방송과 출판, 강연과 유튜브를 종횡하며 역사의 상상력으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투하는 심용환이 이번엔 십 대들의 한국사 공부 선생님으로 변신했다. 그는 새 책 『친절한 한국사』에서 고리타분한 역사 공부를 능동적이고 실험적인 방식으로 바꿔 보자고 제안한다. 뻔한 이야기와 틀에 박힌 인물과 사건에서 벗어나, 자료 조사부터 해석까지 나의 관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역사 공부는 우리가 잊고 있던 역사에 대한 특별한 감각을 다시 깨워 줄 것이다. 그렇다고 날카롭게 눈빛을 벼리고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는 없다. 천천히, 다시, 같이 역사를 공부하는 친절한 한국사 수업을 준비했다. 긴장을 풀고 친절한 심용환 선생님을 한번 따라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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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1-1 세종 대왕은 왜 한글을 만들었을까?
→ 역사에서 해석이 중요한 이유 · 12
1-2 일기에 남아 있는 이순신의 속마음
→ 깊이 보면 비로소 들리는 이야기들 · 24
1-3 고려는 정말 남녀 평등 사회였을까?
→ 해석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 36
1-4 국립 현충원에 친일파 묘가 있다고?
→ 정답이 아니라 더 나은 생각을 찾는 과정 · 48
1-5 삼일천하 김옥균
→ 역사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할까? · 60
1-6 이토록 복잡한 신채호라니
→ 한 삶에 비친 여러 시대정신 · 70
1-7 헤이그 특사단의 계보
→ 역사에 다 끝나 버린 이야기는 없다 · 83

2장 오늘의 역사 읽기와 역사 쓰기
2-1 3·1 운동이 맞을까, 3·1 혁명이 맞을까?
→ 혁명이라는 말의 의미 · 96
2-2 1637년 남한산성에서 생긴 일
→ 양비론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 109
2-3 조선 시대 입시 멸망기
→ 문제의 선례를 찾는 역사 탐구 · 120
2-4 역사 속 자연재해와 전염병 읽기
→ 새로운 관심이 새로운 관점을 만든다 · 131
2-5 간호사의 탄생
→ 너무 당연해서 보이지 않던 이야기 · 141
2-6 광복군은 남자의 전유물이 아니오!
→ 독립운동사 속 여성 이야기 · 151
2-7 이곳에 여성이 있다
→ 여성 권리 투쟁사 · 160
2-8 1980년 5월의 광주를 기억하며
→ 시간 위에 천천히 다시 쓴 역사 · 171
2-9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 헌법의 역사 · 181

3장 나의 문화유산 즐기기
3-1 내가 크로아티아에서 배운 것
→ 시간은 만들어 낼 수 없다 · 194
3-2 언제부터 추석에 송편을 빚었지?
→ 모든 생활 방식에는 이유가 있다 · 207
3-3 나는 떡을 썰 테니 너는 글을 쓰거라
→ 음식의 문화사 · 217
3-4 국기란 무엇인가
→ 태극기로 보는 상징의 역사 · 227
3-5 18세기 조선 지식인들의 맛과 멋
→ 풍속사와 생활사의 세계 · 238
3-6 너희가 서울을 알아?
→ 공간의 역사 · 248
3-7 지금은 세계 유산의 시대
→ 우리 것이 최고라는 환상을 지우자 · 260 

 

◆ 책 내용중

간혹 “이미 지나간 시간을 되돌아보는 일이 뭐가 중요한데?”라며 역사 공부는 쓸모없는 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럴 만한 게, 세상은 가면 갈수록 더 빨리 변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생태계 파괴,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젠더 갈등처럼 오늘 우리는 과거에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역사의 쓸모를 비판하는 이들은 오늘은 어제와 완전히 다른 시대, 다른 세상이기 때문에 역사 공부는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류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는 까닭은 오늘의 혼란을 극복하고 미래의 발전을 일구기 위해서입니다. 역사 공부는 이 세상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려는 도전입니다.
--- p.5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한 역사 교과서는 다수가 인정하는 가장 공인된 역사 해석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과서만 읽으면 역사를 다 알 수 있을까요? 그 내용만 외우면 그만일까요? 아닙니다. 교과서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생각을 확장하고 보다 나은 결론을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교과 지식을 넘어서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새로운 생각을 펼쳐 나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짜 역사 공부입니다.
--- p.10

『난중일기』를 곱♡어 읽으면 이순신의 자의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순신에 대해 누군가가 한 생각이 아니라 인간 이순신 그 자체를 말이죠. 오랫동안 형성되고 누적된 대중의 기대가 만들어 낸 영웅의 이미지 말고, 지극히 주관적이며, 당시의 시대 상황을 마주하고 해답을 찾고자 몸부림친 한 인간의 내밀한 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처럼 이순신을 이해하는 방식을 바꾸면 통념과는 다른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 p.33~34

역사에서 개인을 읽는 작업은 단지 그의 삶을 날카롭게 비평하는 일이 아닙니다. 저는 이것이 나의 역사적 선택을 준비하며 생각과 성찰을 단련하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누군가가 온 힘을 다해 달려간 삶, 그러나 한계뿐인 삶에 대해 논하는 것이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하지만 우리도 역사를 살며 그 안에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을 겪습니다. 김옥균의 삶은 바로 그 순간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조언해 줍니다. 오늘의 우리도 과거의 김옥균처럼 역사를 살아가는 존재이니까요.
--- p.69

혁명이라는 단어는 무조건 긍정의 의미만 갖지 않습니다. 프랑스 혁명, 러시아 혁명, 시민 혁명, 산업 혁명처럼 보통 혁명은 역사의 분기점을 만든 대단한 사건들입니다. 하지만 혁명은 급격한 사회 변화를 유발하고 거대한 사회적 충격과 혼란이 뒤따릅니다.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은 인류 역사를 바꿔 놓았습니다. 신분제와 계급이 사라지고 자본주의를 등장시켰으니까요. 하지만 혁명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여러 나라가 심각한 혼란에 빠졌습니다. 프랑스 귀족들은 반혁명을 외치며 군대를 모아서 혁명군을 공격했고, 로베스피에르 같은 급진 혁명파는 반혁명을 막기 위해 공포 정치를 실시해 수많은 사람을 단두대로 보냈습니다. 산업 혁명은 노동 문제를 불러왔습니다. 열두 살 어린이가 탄광에서 일해야 했고 노동자 가구의 영아 사망률은 97퍼센트까지 치솟았습니다.
--- p.102

우리나라 간호의 역사는 독립운동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여성의 역사는 어느 분야에서든 독립운동과 이어지는 경향이 강합니다. 유럽의 경우 여성이 참정권, 즉 정치적 권리를 요구하면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만들었다면 우리는 구국 운동을 통해 정체성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시대의 문제를 마주하며 민족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자각한 것입니다. 여성으로서의 자각과 민족의식이 함께 싹튼 셈인데 여성 간호사들은 여성사의 관점에서도 선구적 인물입니다.
--- p.147

헌법은 한 나라의 지향을 압축해서 만든 문서입니다. (…) 대한민국의 헌법은 서양에서 발전한 근대 헌법을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제헌 헌법은 여기에 더해 1919년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만든 대한민국 임시 헌장을 계승했습니다. 헌법 1조 1항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는 임시 헌장 1조를 그대로 따온 문장으로, 헌법이 아홉 번 바뀌는 동안에도 이것만큼은 한 번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거대한 역사 변동을 겪으면서도 민주 공화국의 이상을 포기하지 않고 계승, 발전시켰다고 볼 수 있죠. 또한 임시 정부는 1941년에 대한민국 건국 강령을 발표하면서 농지 개혁 같은 강력한 사회 개혁을 천명했는데, 이 또한 제헌 헌법에 고스란히 반영되었습니다.
--- p.182

현재 서대문 고가 도로 아래에 높이 14.28미터, 너비 11.48미터의 독립문이 서 있습니다. 1896년 서재필 등이 주도한 독립 협회에서 만든 건축물인데, 이름을 새겨 넣은 현판 좌우에도 태극기가 있습니다. 서양 열강의 침탈이 점점 더 심해지는 가운데 어떻게든 조선의 국권을 지키고 싶어 했던 이들이 태극기를 활용한 것입니다. 국가의 주권을 지키면서도 근대 국가를 만들고자 했던 19세기 말 지식인들의 고뇌가 태극기로 표현되었습니다. 1897년 고종은 원구단을 세우고 황제를 표방하면서 국호를 대한 제국으로 바꿨습니다. 당시 기록을 보면 황제 즉위를 경축하는 태극기가 장안에 물결쳤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태극기의 의미가 복잡해집니다. --- p.231 

심용환 작가, 역사N교육연구소 소장

강연분야

인문학( 인문학, 역사, 한국사 )

주요학력

-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학사

주요경력

- 성공회대학교 열림교양대학 외래교수
- 두레장학재단 두레연구원 인문사회분과 연구원
- 대학생을 위한 인문학 아카데미 ‘깊은 계단’ 대표
- 전)대성마이맥 인강 강사, 강남타임학원 한국사 전임
- 전)비타에듀 고려e스쿨 컨텐츠 연구소 연구원
- 전)문제은행 솔루션 ‘콕 스터디’ 역사과 자문위원
- KBS <역사저널, 그날> <저널리즘토크쇼j> <더라이브> <오늘밤김제동입니다> <아침이좋다> <북한문화유산답사>
- MBC <기억록> <마이리틀텔레비젼>
- SBS <가로채널-다다익설> 고정 패널 <그것이 알고 싶다> <스페셜-헌법의탄생> <궁금한이야기 Y> <영재발굴단> <김어준의블랙하우스> <톡톡정보브런치>
- tvN <어쩌다 어른> <커버스토리> <쿨까당> <도깨비스페셜>
- JTBC <말하는대로> <표창원의 사건반장> <나의나라> < 스포트라이트>
- EBS <세계테마기행- 크로아티아편 > <초대석> <생각하는 콘서트>
- CBS TV, CBS <정관용의 시사자키>
- 팟캐스트 <정치카페> <파파이스> <전국구> 외 다수의 경력

강연주제

- 절망의 역사, 희망의 역사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 세종의 성공, 세종의 실패 /좋은 리더, 나쁜 리더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톺아보기(우리는 왜 실패했는가?)
- 국왕 열전, 선비열전 /역사는 왜 반복되는가
- 왕의 꿈, 민중의 꿈 (어떤 비전을 선택할 것인가)
- 뜻밖의 독립운동사 (언제나 통념은 틀렸다)
- 관점이 바뀌는 순간(역사 깊이 보기를 통한 창조력 얻기)/왜 일본과 중국은 성공했는가
- 타협이란 무엇인가 (한국현대사와 미국사를 통해 본 갈등관리)
- 왜 이승만은 이겼고, 김구는 패했는가 (현실인가, 비전인가)
- 인권은 사회적 경쟁력이다 /박정희라는 성과의 객관적 검토
- 1990년 이전과 이후 (한국 근현대사)
- 시장과 자본주의의 역사/ 민주주의 역사와 경쟁력/ 영국의 실패와 미국의 성공
- 우리 아이 역사의 주인공으로 키우는 법
-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책을 읽지 않는 시대, 스마트폰에 노예가 된 세상-지식이 희망

주요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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