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정그린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128
동기부여( 동기부여, 열정, 도전, 성공, 자기계발 )
경영( 리더십 )
건강( 심리 )
안녕하세요. 강연 전문 기업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그린코칭솔루션 정그린 대표 강연 '끝까지 해내는 사람의 이기는 멘탈'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차준환, 탁구 대표 신유빈 등 심리코칭을 담당하신 정그린 대표님께서는 동기부여, 열정, 도전, 성공, 자기계발,
심리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멘탈" 이라고 하면 굉장히 강한 거 아니면 약한 거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 특징 중에
"저는 되게 멘탈이 약한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 질문이 거의 대다수인 거예요.
"어떤 부분에서 멘탈이 약한 것 같으세요?"
라고 질문을 했을 때, 정확히 자신의 멘탈이 어느 부분이 약한지 모르는 경우가 더 많았어요.
그 부분을 보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서 되게 평가 절하하고 사는 게 아닌가, 약점을 부각시키는 문화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자신이 약한 부분 잘 못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너무 초점이 꽂혀져 있어서 항상 평균이 되려고 합니다.
사실 강점이라는 건 타고난 것도 있어서 개발하는 게 훨씬 좋습니다.
그러나 약점이라는 건 강점에 비해서 끌어올리는 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약점은 끌어올려봤자 평균밖에 안 되는 건데, 강점을 끌어올리면 정말 극대화돼서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거죠.
자기 파악과 자기 분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런 것들을 잘 다스릴 줄 아는 사람, 자기에 대해서 분석이 잘 되어 있는 사람이 멘탈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야기는
'멘탈이라는 거는 강하다 약하다 이분번적으로 나누는 게 아니라
어떤 위험한 상황이 오더라도 위기가 닥치더라도 아니면 즐거운 상황이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삶의 태도' 입니다.
그래서 "건강하고 좋은 멘탈을 갖고 있다" 라고 표현하는 게 더 좋습니다.
요즘 MBTI 같은 자기 분석 도구들이 되게 많이 나와 있습니다만, 하나만 검사하게 되면 일부분만 드러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검사를 해보시면, 나에 대한 성향에 대해서도 도출을 하고, 어떤 기능이 발달되어 있는지, 나의 지금 심리 상태도 볼 수 있어요.
그런데, 도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끊임없이 "내가 나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에 대해서 탐구해보셔야 합니다.
멘탈을 강화시킬 수 있는 첫 번째는 자기에 대한 탐색이 필요합니다.
본인한테 질문을 던져보서야 됩니다.
그러면 나 어땠었지라고 머릿속으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가 되거든요.
여러분들 새해 되면 항상 목표 굉장히 많이들 세우시는데, 목표를 제대로 실행하거나 완수한 적은 별로 없을 거예요.
내가 진짜 이 목표를 원하는가 그거에 대한 가치나 방향성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원하는 나의 인생 가치는 무엇이고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어떤 가치대로 살아왔는가 이거를 한번 살펴보셔야 됩니다.
내 인생 가치를 한번 쭉 나열해 보고, 지금까지 내가 어떤 가치로 살아왔고, 또 어떤 가치를 개발시키면 좋을지 생각해보시는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 해에 도출이 된 게 아니라 하나씩 더 추가하거나 삭제하거나 하는 작업들을 했었어요.
그거에 맞게 목표를 세우시는 게 목표를 완수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원동력이 생깁니다.
그 목표를 완수할 가능성이 높아지니까 가치 탐색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나는 과연 어떤 가치로 살고 있는가' 또는 '어떤 가치로 살고 싶은가' 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내 인생 방향성이 조금 갈피가 잡힐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생각을 해보시고 다시 한 번 상기시키려면 메모하는 습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리는 과거에 얽매여 있거나 과거에 어떤 실패 경험 같은 것에 얽매어 살거나, 미래에 걱정에 대해 불안한 감정을 가지고 삽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고 지금 현재를 하루하루 살아가면 되거든요.
우리가 자꾸 예측하려고 하는 게 있기 때문에 불안도가 급상승하게 되어서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완벽주의가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로 연구 중에서도 50% 이상이 완벽주의라고 나왔습니다만, 태생적으로 완벽주의가 많을 수가 없습니다.
사회적으로 학습된 완벽주의로 볼 수밖에 없는데, 너무 획일화된 교육 때문입니다.
직장에서도 완벽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자기 개성을 살리는 것보다 틀에 맞춰진 일을 수행해내는 거에 초점을 두게 되죠.
그러다보니 완벽주의들은 어떤 거에도 만족을 하지 못합니다.
내가 성과를 80% 냈다고 하면, 나머지 20% 채우지 못했기 때문에 속상해하면서 자신을 굉장히 비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완벽하게 해내야 되기 때문에 아예 시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작을 못했다는 것 때문에 불안도가 굉장히 급상승을 하겠죠.
그게 미루고 미루면 이게 엄청난 공포로 다가올 수도 있고 우울로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완벽을 추구할 필요 없고, 내가 살릴 수 있는 나의 개성이라는 건 무엇이고 내가 원하는 건 무엇인가를 넓혀가야 됩니다.
물론 완벽주의에 좋은 기능들도 있습니다.
오히려 계획을 세우는 것에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획을 세운 거를 100% 도달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과거보다 현재 얼마큼 성장했는가 그 성장 척도를 재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목표를 세우고 포기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만, 실행력을 높인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 인생 방향성 - 나는 어떤 방향으로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은가?"
그러기 위해서
"나는 어떤 목표들이 있어야지 인생 방향으로 갈 수 있는가?" 를 목표로 세우고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이 목표는 여러 가지가 될 것이고, 세분화 시켜야 됩니다.
"내가 1년 안에 해야 될 것. 그래서 매달 실행해 나가야 되는 것"
"내가 주마다 실행해야 될 것. 그래서 매일 실행해 나가야 되는 것"
가치에 기반한 목표를 세워두고 '내가 생각해도 이건 너무 사소한데?' 라고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푸시업 100개를 성공시키고 싶다면 하루에 1개씩 해보면서 하나씩 늘려가 보는 거죠.
이렇게 한 3개월정도 해보시면 100개가 성공되는겁니다.
"습관"이라는 건 사소한 것들부터 시작하면 되는 겁니다.
이 작은 습관들이 모여서 우리의 멘탈이라는 걸 형성하게 됩니다.
잘 보셨나요?
강사 섭외가 궁금하시면?
강연 전문 기업 호오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
현재 진행률0%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