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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문의

​최종일 대표 강연 '스무 살, 뽀로로는 이제 시작이다 - 한국 애니메이션의 미래' 특강 강의 영상

최종일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2169

강연내용 소개
2019년 대형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루피 짤이 확산되며 2030세대의 뜨거운 반응을 끌어냈다. 이에 아이코닉스는 루피를 소재로 한 이모티콘과 소셜 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며 견고한 팬덤층을 형성했다. 주로 유아층으로 한정되던 뽀로로의 소비자 연령대가 더욱 폭넓게 변화한 것이다.
더불어 기존 한국 애니메이션은 미국, 일본에 비해 시장 점유율이 낮아 해외 진출이 어려운 편이었다. 하지만 위와 같이 SNS나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접근성이 높아지며 뽀로로가 전 세계적인 인지도를 구축하게 되었다. TV용 애니메이션을 넘어 플랫폼에 따른 캐릭터 활용 전략으로 크게 사랑받는 K-애니메이션의 힘과 미래에 대해 알아본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도전 )

인문학( 문화 )

소통( 소통, 커뮤니케이션 )

창의( 창의, 창의력, 콘텐츠 )

주요학력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영상학 석사
-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 학사
주요경력
- 2013.11~아이코닉스 대표
- 서강대학교 지식용합학부 아트 앤 에크놀로지전공 초빙교수
-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보호전문위원회 위원
- 한국애니메이션 제작자협회 회장
-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사
- 방송통신위원회 국내제작애니메이션심의위원회 위원
- 금강기획
- 2008.대한민국 캐릭터대상 대통령상
- 2007.대한민국 캐릭터대상 대통령상
- 2006.대한민국 캐릭터대상 대통령상
강연주제
- 문화 콘텐츠가 곧 경쟁력이다!
- 전략적 애니메이션 기획과 OSMU
- 시대를 바라보는 문화감각이 세계와 소통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 창의적인 미래설계-창업과 기업가 정신
- 인터넷이 가져온 애니메이션 시장의 변화
- 성공하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법
- 성공하는 방법 對 실패하는 방법
갤러리

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플랫폼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최종일 대표 강연 '스무 살, 뽀로로는 이제 시작이다 - 한국 애니메이션의 미래' 특강 강의 영상입니다.

K-애니메이션의 힘과 미래에 대해 알수 있는 유익한 영상입니다.

 




오늘 리뷰할 아이템은 잔망스러운 루피입니다.

뽀로로가 나온 지 10년이 지나면서 어렸을 때 뽀로로를 보고 자란 친구들이 뽀로로 캐릭터를 가지고 노는 것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한 3~4년 전부터 갑자기 그 뽀로로와 친구들 캐릭터 중에서 

루피가 되게 소심하고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캐릭터인데 터프하면서도 대범한 모습과 성격을 가진 루피가 그림으로 표현이 되고

그러한 것들이 그 소셜미디어상에 많이 오고 가면서 2030 세대에서 일종의 그 밈이 만들어졌습니다.




루피 캐릭터 루피뿐만 아니라 뽀로로의 캐릭터들이

저희가 기획했던 방향과 다르게 해석되고 노는 부분들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뽀로로를 소비하는 유아들 이외에도

사실 그 청소년이나 성인층이 뽀로로의 소비 계층을 흡수할 수 있을 방법이 없을까라고 하는 것들이 고민이었었는데

그러한 현상들을 보고 있다가 오히려 회사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루비를 소재로 한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공급을 했고

그게 이제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면서 최근에 붐을 일으키고 있는 잔막루피가 확산되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애니메이션을 시작을 할 때 국내 캐릭터 시장은 미국과 일본의 캐릭터들이 전체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을 정도로

한국은 미국이나 일본 캐릭터의 사랑방 정도로 인식이 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국산 캐릭터들이 그 50프로 이상의 그 시장 점유율을 확보를 하면서

이제는 더 이상 해외 캐릭터들에 의해 휘둘리는 시장으로부터는 벗어난 것 같습니다.

그 사이에 한국 콘텐츠들의 경쟁력이 좋아졌죠.

그리고 미디어 플랫폼 환경이 크고 빠르게 지금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우리가 콘텐츠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해외 마켓에 나가고 그 마켓에 참가하는 전 세계에 미디어 그 플랫폼에 구매 담당자와 상담을 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쪽 그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들은 확실하게 미디어였습니다.

근데 지금에 와서는 ott 미디어들이 나오면서 이러한 콘텐츠 산업의 어떤 주도권이 미디어로부터 최종 소비자들에게로 이동이 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후발 주자인 한국의 콘텐츠 제작자들로서는 세계적인 미디어에 접근할 기회를 얻는 게 굉장히 어려웠었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글로벌 제작자들과 한국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글로벌 플랫폼에서 정말 공정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그 이전에 상상할 수 없을 정도였었죠.

한국의 최근에 그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k팝 k드라마 k영화 이런 것들이 전 세계적인 어떤 그 인지도를 구축하고

전 세계 수용자들이 좋아하는 콘텐츠가 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외부 환경 변화 중에 하나였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나라 콘텐츠의 강점은 다이나믹함이 있습니다.

그 다이나믹함이라고 하는 것들은 미디어 환경 변화에서 다양한 미디어에 맞는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있어서도

한국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정말 적극적이고 플랫폼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들이 빠르게 그리고 다양한 방식들은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의 애니메이션들은 그 척박한 환경에서 미국이나 일본과 비교를 하면

정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적은 물량의 콘텐츠를 제작을 하면서도 짧은 시간 내에 정말 빠르게 노하우를 축적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 환경 변화에 아주 기민하게 반응을 하고 있고

저희 그 회사를 비롯한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그 뛰어난 순발력과 다이나믹함으로 해외 시장을 진출해 나간다라고 하게 되면

지금까지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과 충분히 눈높이를 맞추고 경쟁을 해나가면서 겨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콘텐츠 제작 기술이 정말 눈부시게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미디어 플랫폼 간의 경계도 이제 점점 모호해지고 있죠.

그러다 보니 콘텐츠 간 융복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존에는 그 애니메이션과 라이브 콘텐츠들 간에 확실한 경계가 있었고 어린이들을 위한 콘텐츠으로 작용을 했었고

다큐멘터리라고 하는 장르는 수용자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장르였었는데 융복합해서

예를 들면 자연 다큐멘터리 와 저희 포로로 콘텐츠를 활용해서 어린이용 자연 다큐멘터리를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완전히 다른 개별적인 영역이었던 콘텐츠들이 융복합을 해서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들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죠.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케이팝 그 음악 콘텐츠와 뽀로로를 활용을 해서 키즈팝 콘텐츠라고 하는 콘텐츠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명한 그 아이돌 그룹들과 기존의 전통적인 어떤 동요가 아닌 그 케이팝스러운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음악을 결합해서 뽀로로와 아이돌 그룹들이 같이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어내는 콘텐츠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앞으로 기존의 애니메이션 시장과는 차별화되는 어떤 새로운 시장들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앞으로도 더욱더 다양한 융복합 콘텐츠들이 많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는 것들이 정말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인간의 어떤 창의력과 그 손을 통해서 움직이는 것 같은 영상을 만드는 표현인데

그 수행자들에게 그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그런 콘텐츠를 만들자라고 하는 것들이 제 꿈이었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의 한 줄 리뷰는 "k애니메이션의 미래는 오는 게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다" 입니다.

 

 

 



최종일 대표님은 現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대표로 재직하시며,

도전, 문화, 소통, 커뮤니케이션, 창의, 창의력,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로 강연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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