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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익 강사님
강연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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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 미래사회 )
경영( 위기관리 )
경제( 경제, 주식투자, 자산관리, 재무설계, 경제전망, 부동산, 재테크, 투자 )
안녕하세요. 강사 섭외 전문 기업 호오컨설팅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김영익 교수님 주식특강 '올바른 주식 투자 - 이 지표를 함께 봐야 합니다' 강의 강연 영상입니다.
관세청에서 7월 1일에서 20일까지 수출입 동향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1일에서 20일까지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8% 증가했습니다.
수입도 14.2% 굉장히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거는 조업일수가 조금 많기 때문입니다.
조업일수 고려해가지고 수출을 일평균 수출을 보면, 11.6% 증가하였습니다.
아직도 그 제 예상치 18%보다는 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수출 증가세가 두 자릿수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는데요.
OECD 한국 선행지수가 우리 수출 증가율 3개월 이동 평균의 3개월 정도 선행하고 있어요.
그런데 OECD 한국 선행지수가 6월까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3개월 선행성을 볼 때 수출도 개월에서 9월까지는 더 높은 증가세를 보일 수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겠죠.
주요 품목별 수출 동향을 보면, 여전히 반도체가 잘 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수출이 1일에서 20일까지 57.5% 증가했습니다.
그다음에 7월 들어서 수출 증가세가 좀 더 뚜렷하게 나타난 부분이 석유 제품이에요.
28.4% 증가했습니다.
승용차 작년에 수출이 정말 잘 됐는데요.
1.8% 아마 조업일수를 고려하면 승용차는 마이너스로 전환될 것 같습니다.
우리 자동차 수출의 절반 이상이 약 56%가 미국으로 가는데요.
미국에서 자동차 수입이 그만큼 둔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선박은 49%나 감소했는데요.
선박은 일별로 월별로 워낙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추세를 보면, 반도체 비중이 2018년에 거의 21%였죠.
그런데 작년에 15.6%로 줄어들었습니다.
올 상반기에 19.2%로 반도체 수출이 뚜렷하게 회복되고 있지 않습니까?
7월 한 달만 20일까지 보면 반도체 수출이 20%를 넘어섰습니다.
재고가 21%예요.
거기에 근접해가고 있다는 거죠.
선박 비중이 다소 올라가고 있고요.
다소 부진한 게 철강입니다.
비중 계속 축소되고 있고요.
작년에 자동차 수출이 정말 잘 됐습니다마는 미국으로 자동차 수출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비중은 상대적으로 축소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석유화학 비중이 약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보면은 반도체, 석유화학 선박 비중이 늘어나고 있고요.
'자동차나 철강 비중은 줄어들고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국가별로 보면은 아직까지 미국으로 수출이 잘 되고 있습니다.
20일까지 13.4% 증가했는데요.
그런데 7월 들어서 가장 뚜렷한 특징은 중국, 홍콩으로 수출이 많이 되고 있다는 겁니다.
중국으로 수출 증가율이 20.4% 미국보다 오랜만에 높아졌고요.
그다음에 올 상반기에 수출 미국 비중이 중국 비중을 2002년 이후로 처음으로 넘어섰어요.
근데 7월 한 달만 보면 다시 중국 비중이 미국 비중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만큼 '미국 수요는 상대적으로 축소되고 중국 수요는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고요.
그리고 우리 수출이 잘 되는 게 아시아 국가들이죠.
베트남 23.6%, 대만 95.7, 홍콩 92.9% 특히 아시아 지역으로 수출이 아주 잘 되고 있습니다.
중기 추이를 보면, 우리 수출에서 중국 비중이 2000년대에 10퍼센트였어요.
2018년에 27%까지 오면서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죠.
그러나 그 이후로 중국 비중이 축소되면서 올 상반기에는 19%까지 줄어들었습니다.
미국 비중은 2천년에 22%에서 그다음에 2010년 12년 무렵에는 10% 근처까지 떨어졌거든요.
그 이후로 미국 경제가 좋아지면서 올 상반기에는 19.3%로 2002년 이후 처음으로 미국 비중이 올 상반기에 중국 비중을 넘어선 겁니다.
그러나 7월 한 달 통계만 보면은 이제 중국 비중이 다시 미국 비중을 넘어서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제가 지난번에도 우리 수출 통계를 보면서
올 하반기에는 중국으로 수출이 미국보다 더 증가하면서 미국 비중은 상대적으로 축소되고 중국 비중은 늘어날 것입니다.
그런 조짐이 7월에 나타날 것 같습니다.
미국 수출 비중이 줄어들면 우리 수출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것 아니냐 이런 우려도 제기될 수가 있는데요.
그런데 중국으로 지금 수출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아세안 쪽으로 수출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겁니다.
인도 쪽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도하고 아세안 지역 두 지역을 합치면 우리 수출 비중이 21%로 미국, 중국보다 높습니다.
그래서 우리 수출이 계속 증가하면서 우리 경제성장을 주도할 것이다 이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일평균 수출하고 코스피하고 상관계수가 0.87이다.
그래서 일평균 수출을 보고 주가를 한번 보자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20일까지 일평균 수출이 11.2% 증가하면서 금액으로는
지난 6월보다는 많이 줄어들었어요.
그래서 상관계수가 0.7인 만큼 7월 주가도 같이 일평균 수출하고 떨어질 수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과대 평가 정도를 보면 제가 10일까지는 그때는 한 16% 정도 일평균 수출에 비해서 코스피가 과대평가됐다.
그런데 그때보다 수출 증가율은 약간 높아지고 코스피는 떨어졌기 때문에 12% 정도 과대평가됐습니다.
근데 나중에 제가 명목 GDP에서 우리가 저평가됐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마는
제가 월별로 볼 때는 일평균 수출 금액이나 HP 필터 추세, 장단기 금리차 가지고 월별로 판단을 하고요.
장기적으로는 명목 GDP 가지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수출 한 종목 가지고 제가 10일에 16% 과대평가됐다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코스피가 16% 떨어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른 거는 같은 방법으로 평가하면 저평가 정도가 더 낫다는 거죠.
여러 가지 지표를 보면서 과대평가됐느냐 조금 저평가됐느냐 이 정도만 보지 수치에 여러분이 의미를 부여하시지는 말라는 것입니다.
장단기 금리차도 계속 별로 안 좋습니다.
장단기 금리차라면 10년하고 1년 국채 수익률 차이인데요.
이게 6월에 약간 역전됐고 지금 7월 20일까지도 약간 역전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저는 8월 이후로 가면은 한국은행 금리 인하 확률이 점차 높아지면서 장기금리보다는 단기 금리가 더 떨어지라고 보고 있어요.
그래서 8월 이후로는 정상화되면서 그 후로 주가 상승 신호를 보낼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마는
현재까지는 이거로 보면 주가가 조금 더 조정을 거칠 수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HP 필터라고요.
장기 추세를 구하는 거죠.
우리 코스피가 추세선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 추세가 한 번 상승 쪽으로 바뀌면 상당히 오랫동안 한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코스피 상승 추세다 상승 추세에서도 단기적으로 과대평가 과소평가 될 수가 있죠.
그런데 지난 11일에는 한 6% 정도 과대 평가됐다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그 뒤로 주가가 떨어지니까 과대평가 정도가 3.5%입니다.
사실 이 정도는 크지 않은 것이죠.
저희가 일평균 수출이나 HP 필터나 장단기 금리 차로 6월 말 7월 10일 보니까 주가가 좀 조정을 거칠 수 있을 것 같다.
여러분이 주식을 장기적으로 사셔야 되는데 조금 더 기다렸다가 사시는 게 좋을 것 같다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하나의 수치에 너무 여러분이 매달리지는 마시라는 겁니다.
그 위에서 너무 벗어나면 여러분이 조금 더 리스크 관리를 하면서 주식 사인 시기를 미루시라는 것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명목 GDP를 보니까 상승률에서 조정이다.
제가 여러분한테 계속 말씀드리는 거는 7월 중순 이후 조정을 보일 수 있다.
그렇게 말씀드린 거는 미국 주가가 조정일 것이다.
그다음에 미국 주가 조정을 보이면 외국인이 우리 주식을 좀 팔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런 거 월별 자료로 보니까 좀 과대평가됐다.
그런 의미에서 주식을 사시더라도 조금 더 싸게 사시는 게 사실 그 시기를 어떻게 알겠습니까?
그러나 그 조정을 거칠 가능성이 높으니까 이번 조정 기간에 주식 비중을 늘리시는 게 바람직하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김영익 교수님은 호오컨설팅 강사 섭외를 통해 경영, 위기관리, 경제, 주식투자, 자산관리, 재무설계, 경제전망, 부동산, 재테크, 투자, 경매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연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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