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오컨설팅

호오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강사추천 김광석 교수 강연 '미 국채 금리 급등…고금리 충격 영향은?' 경제트렌드 강의 유명강사

김광석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667

강연내용 소개
이 같은 미국의 정치, 경제적 혼란은 연휴를 마친 국내 시장을 타격했습니다.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연구실장과 좀 더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추석 연휴의 끝, 우리 금융시장은 ‘검은 수요일’이었습니다.
미국의 10년 만기 국채금리 4.8%, 이 숫자가 시장에 어떤 메시지를 던진 겁니까?
강연분야

4차산업( 4차산업, 미래, Ai(챗 GPT), 산업, 미래사회, 비즈니스, 블록체인, 핀테크 )

경영( 위기관리 )

경제( 경제, 경제전망, 부동산, 재테크 )

주요경력
-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임교수
- 삼정KPMG 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 선임연구원
-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문연구원
-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연구원
- 기획재정부 자문위원
- 산업통상자원부 자문위원
- 산업통상자원부 평가위원
- 행정안전부 자문위원
- 청와대 자문위원 외 다수 경력
- 지상파 3사, 연합뉴스TV,JTBC 외 다수의 뉴스패널
- MBN 생생경제
- KBS 시사기획 창 외 다수 출연
강연주제
- 피벗의 시대, 돈의 대이동
- 물가는 잡히지 않는다
- 경제침체 속에서도 기회를 잡고 부자가 되는 법
- 미래의 부를 보는 새로운 시각
- 청년, 그리고 대한민국의 미래
- 더블 딥 시나리오, 긴급 수정경제전망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쓸모있는 마케팅
- 스마트 팩토리의 모든것
- 4차 산업혁명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
- 부동산 전망과 투자 전략
주요저서

안녕하세요. 강사추천 강연전문기업 호오컨설팅 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영상은 경제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교수님의 미국의 10년 만기 국채금리 4.8%, 이 숫자가 시장에 어떤 메시지를 던진 것인지를 함께 고민해보는 

'미 국채 금리 급등…고금리 충격 영향은?'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유명강사 김광석 교수님은 많은 기관에서 강사추천으로 금융, 경제, 경제전망, 경제트렌드, 소비, 구독경제, 부동산, 4차산업혁명,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블록체인, 핀테크, 산업분석, 스마트팜, 스마트팩토리, 철강, 무역 등 다양한 주제로 많은 강연을 진행하십니다.

그럼 바로 김광석 교수님 강의 영상 소개하겠습니다.

 



Q.

이 같은 미국의 정치 경제적 혼란은 곧바로 연휴를 마친 국내 시장을 타격했습니다.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연구실장과 좀 더 자세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요일 같은 수요일이었는데 국내 증시 정말 힘든 장이었습니다.

우리 금융시장을 흔들어 놓은 미 국채금리 10년물 만기 4.8%라는 이 숫자가 대체 시장에 어떤 메시지를 던진 걸까요?





A.

한 가지 공식을 여러분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글로벌 채권금리의 벤치마크 역할을 한다.

왜 벤치마크 역할을 하는지 잠깐 설명을 드려볼게요.

첫 번째는 미국 경제의 흐름을 가장 명확히 보여주는 그 금리의 성격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미 국채와 연동되는 글로벌 자산 규모가 대략 50조 달러로 추정이 되는데요.

그만큼 상당수가 10년물 미국 국채금리와 연동되니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렇게 10년물 국채금리가 치솟는다는 이 현상은 향후 시중금리가 전반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겠구나라는 신호로 작용한다.




Q.

이게 가장 중요한 요소 전반적인 상승에는 우리 국내 금융시장의 금리 이것도 다 연동이 돼 있다는 그런 의미겠죠.

그렇다면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가 지금 5% 턱 밑까지 정확히는 4.81까지 지금 올라와 있는데

이 수치를 예사롭게 볼 수가 없는 게 예전에 연초에 미국 은행들 파산하고 그랬을 때 그때 국채금리가 4.3이었잖아요.

어떻게 보면 레드라인을 벗어난 건데 도대체 어떤 상황이 반영됐길래 이렇게까지 치솟는 겁니까?


A.

치솟게 된 배경을 두 가지로 요약을 해본다면 하나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또 올라가고 있구나 그 공포감이죠.

또 두 번째는 미국 셧다운에 대한 불확실성이 다시 고조되고 있구나.

이 두 가지 요인이 국채 금리가 크게 오르는 이 현상을 만든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Q.

우리가 앞서 리포트를 통해서 봤지만 미국 셧다운 위기를 일단은 모면을 했지만 

그게 45일짜리 임시 예산안이 통과된 거라 45일 뒤에 또다시 마주할 수 있는 위기 어떻게 보면 지연된 이벤트다. 그런 의미인 거죠?


A.

셧다운이라는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된 것이 아니라 지연된 것에 불과하다.

그러면 45일 동안 만약에 셧다운 문제가 해결이 안 된다면 11월 중순쯤이 되면 다시 불확실성이 고조되겠죠.

그럼 만에 하나 이런 우려가 생길 수 있어요.

셧다운이 발생하면 미국 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고 그럼 미국 정부는 추가적으로 국채를 발행해서 나라 살림살이를 살아야겠죠.

그러면 그런 우려는 결과적으로 국채 금리를 치솟게 만드는 요인이 되겠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Q.

조금 전 실장님께서 미 국채 금리 인상의 배경이 된 것 중 한 요인으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말씀하셨잖아요.

지금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이는 지표 중 하나가 고용지표 아닙니까?

이번 주 금요일날 또 9월 고용지표가 나오는데 여전히 뜨겁게 나올까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A.

되게 아이러니한 모습이에요. 

고용시장이 회복되면 좋은 거여야 되는데 왜 고용시장이 회복되는데 우려 사항일까 이 부분에 대한 질문들이 굉장히 많으실 텐데요.

제가 이렇게 설명드릴게요. 

2023년 올해의 과제는 물가 안정입니다.

경기 회복이 아닙니다.

물가 안정이라는 면에서 고려한다면 고용시장이 탄탄한 이런 모습은 물가 안정에 방해가 되는 겁니다.



 

이번에 민간 기업의 구인 건수가 발표됐는데 자료를 보여드리면 892만 건까지 다소 주춤하게 떨어지는 줄 알았는데 다시 치솟아요.

시장의 기대치를 훨씬 웃돌게 치솟아요.

그러면 구인 건수가 이렇게 늘었고 미국 고용시장이 아직도 탄탄하다.

결과적으로는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라는 신호로 제기가 된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그 기준금리가 과연 얼마나 오래 어디까지 갈 것이냐가 관건인데 미국 jp모건의 다이먼 회장 같은 경우는 기준금리 7%도 가능하다.

물론 이분이 전문 애널리스트는 아니지만 미국 월가에서 영향력이 큰 분 아니겠습니까?

이 수치가 실현 가능하다고 보세요??


A.

답변을 드린다면 실현 가능합니다. 

가능성이 없다라고 아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7%가 아니라 사실 8% 9%도 가능한 겁니다.

예전에는 14%까지 갔었으니까요.

그런데 이 말에 구체적인 내용을 좀 말씀드리면 만에 하나 최악의 경우 7%도 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런 최악의 상황에 미리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라는 메시지로 이해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Q.

고금리가 더 오랫동안 유지될 거라는 전망 때문에 안 그래도 가뜩이나 강한 달러가 더 강세를 띠면서 다른 통화가치를 지금 내리누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달러 환율 같은 경우는 연고점을 또다시 갱신하지 않았습니까?

보통 우리가 1320원 14, 1340원 여기까지는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게 순식간에 뚫려버려서 어떻게 보세요?

작년 같은 1400원 돌파 이것도 우리가 염두를 두고 있어야 할까요?


A.

역시 셧다운 문제가 불확실하게 계속 전개될 경우 국채금리가 더 올라갈 수 있고요.

또 미국의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열려 있으면 열려 있을수록 또 역시 국채금리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역시 불확실성 공포감에 달러에 대한 선호 현상이 더 집중될 수 있어서

다시 강달러 기조로 갈 수 있는 것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Q.

또 여기 우리 주식시장 오늘 양대 지수가 모두 큰 폭의 낙폭을 기록하면서 6개월 상승분을 거의 다 반납을 했거든요.

이제 3분기 끝나고 4분기 시작됐는데 국내 시장에서 미국발 악재를 상쇄할 만한 호재 뭐 없을까요?


A.

국내 시장 자체적으로는 호재가 많이 있다고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셧다운이라는 불확실성이 단번에 해소가 된다든가 그러면 다시 시장에 돈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가 지표가 발표되는데 생각보다 빨리 물가가 잡히네 하는 이런 지표들을 보면 금리 인상 가능성이 또 사라지기 때문에

또 호재가 작용될 수 있겠습니다.




Q.

지금 미국의 국채금리를 반영하는 지표 중에 하나가 우리 국내 은행들의 시중금리잖아요.

지금 이것도 너무 많이 지금 올라와 있어서 이렇게 하면 더 이상 빚내서 버티기도 어렵지 않을까 한계에 다다르지 않았을까 싶은데

지금 이런 가계부채 상황 이건 우리가 어떻게 봐야 될까요??


A.

결과적으로 기존 대출자의 채무 상환 부담, 이자 상환 부담이 굉장히 크게 가중되는 지금의 모습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겠고

그것이 결과적으로 소비로 연결시키는 우리 소비자들의 소비로 어떤 짐작하는 그런 형향이 더 줄어들 수 있겠다라는

우려도 같이 작용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동시에 혼재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교수님은 現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으로, 명사특강 및 관공서, 대학 등에서 기업강사, 강사추천으로

많은 강연을 진행해오셨습니다. 김광석 교수님과 많은 유명강사, 강사섭외가 궁금하시면??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