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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초청 미키김 '가장 돈 많이 버는 인플루언서는?' 초청특강

미키김(김현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1371

강연내용 소개
오늘 우리는 21세기의 가장 주목받는 직업 중 하나인 '인플루언서'에 대해 이야기해 볼 거에요.

하이브와 BTS를 아시죠? 작년 매출만 1조 7천억 원에 달한데, 놀랍게도 오늘 소개할 브랜드는 그보다 3배 이상의 매출을 올렸어요.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에서 보내는 현대인으로서, 방송보다 유튜브 조회수가 더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죠. 광고의 방향성도 크게 바뀌었어요.

인플루언서, 단순히 영향력 있는 사람들만의 영역이 아닙니다. 스포츠 선수에서부터 가수, 그리고 인플루언싱 자체가 직업이 된 사람들까지, 이 분야는 점점 확장되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것이 카다시안 자매들! 전 세계에서 팔로우가 가장 많은 여성 탑텐 중 5명이 바로 그들이죠.

그렇다면, 이들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이렇게 큰 돈을 벌 수 있을까요? 광고, 자기 이름의 브랜드 출시, 직접 브랜드 창업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 이 강의에서는 인플루언서가 돈을 버는 구체적인 방법부터, 성공한 인플루언서의 사례, 그리고 그들이 겪는 위험성까지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특히 스타벅스와 블랙핑크의 콜라보부터, 아디다스와 카니에 웨스트의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닥터드레의 성공 스토리까지!

여러분도 이 강의를 통해 인플루언서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함께 시간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

4차산업( 트렌드, 미래 )

경영(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

취업( 취업, 진로, 직업관 )

주요학력
- UC 버클리 하스 경영대학원 경영학 MBA
- 연세대학교 사학 학사

주요경력
- 액트투벤처스 대표
- 구글 사업개발 아시아 태평양 총괄 디렉터
- 구글 사업제휴 아시아 태평양 총괄 전무
- 구글 사업제휴 아시아 태평양 총괄 상무
- 구글 사업제휴 상무
- 구글 신규사업개발 팀장
-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해외영업팀 외 다수 경력

- 유튜브 채널 <탐구생활 MMM> 진행
강연주제
- 현명하게 일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한 6가지 전략
- 커리어 관리의 모든 것
- 미래 트렌드 전망
- 기업가 정신과 리더십
- 실리콘밸리의 역사와 문화
- 직장인의 현명한 자산 관리
- 영어, 유학, 해외취업
주요저서

BTS가 있는 하이브의 작년 매출이 1조 7천억 원이에요.

굉장히 많이 벌었죠. 그런데 오늘 얘기할 한 브랜드는 인플루언서와 콜라보로 작년에 하이브 매출의 3배 이상을 벌었습니다.

21세기에 새로 생겨난 직업들 중에서 돈을 제일 많이 버는 직업은 단연 '인플루언서'인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가 인플루언서 산업을 보면 우리가 사는 지금 시대의 모습에 대해서도 많은 점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플루언서 산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이제 tv 안 보고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에서 보내시잖아요.

이번에 디즈니 실적 발표를 보니까 tv 방송에서의 영업이익이 23%나 감소했다고 하고, 한국도 음악방송 tv 시청률이 0%대라고 하더라고요.

그 대신 음악 방송의 유튜브 조회수는 100만 조회수가 다 나오잖아요.


그만큼 광고 시장도 방송에서 인터넷으로 넘어왔고 인터넷에서 메신저 역할을 해주는 사람들은 인플루언서입니다.

인플루언서란 대중적인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이잖아요.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첫 번째는 스포츠 선수나 가수들처럼 어떤 직업이 있는 스타들이죠 인스타그램 팔로어가 세상에서 제일 많은 사람 1등이 호날두고 2등이 매시예요.

그만큼 요즘 스포츠 스타들이 엄청난 인플루언서들이잖아요.

두 번째는 직업 자체가 인플루언서인 사람들이에요.

이 부류의 가장 좋은 예는 카다시안 자매들인 것 같습니다.

전 세계에서 인스타그램 팔로우가 가장 많은 여성 탑텐에 5명이 카다시안 자매들이에요.

이 가족의 추정 자산이 2조원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그럼 인플루언서들이 도대체 어떻게 돈을 버는지 이야기해 볼게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같은 본인 플랫폼에서 광고로 돈을 버는 방법이에요.

돈을 받고 제품을 홍보하거나 노출해 주고 공구처럼 제품을 직접 팔고 매출의 일부를 받는다던가 아님 브랜드 행사에 돈을 받고 참석한다던가 저는 이 방법의 끝장판이 명품 브랜드 엠배세더인 것 같아요.

그래서 요즘 잘 나가는 케이팝 가수분들 보면 다 한두 개씩 명품 브랜드 엠베세드 하고 있잖아요.

인플루언서들이 광고하는 모습을 자주 보실 테고, 인플루언서들이 가장 활발하게 돈을 버는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진짜 탑 인플루언서들은 이 방법보다 조금 더 고차원적인 방법으로 굉장히 많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브랜드와 함께 인플루언서가 자기 이름을 단 제품을 출시
하는 거예요.

제가 스타벅스 프라푸치노를 되게 좋아하는데 얼마 전에 스타벅스 갔더니 블랙핑크, 스트베리, 초코, 크림, 프라푸치노를 팔고 있더라고요.

블랙핑크 이름이 들어간 다른 빵도 팔고 있고 라이센스 계약인 거죠.

이 콜라보의 가장 유명한 예는 마이클 조단의 에어조단입니다.

에어조단원이 마이클 조단이 mba에 데뷔한 1984년도에 나왔어요

첫 해 매출 목표가 한 100만 달러 정도였다고 합니다.

근데 실제 첫 해에 낸 매출이 무려 1억 2500만 달러예요.


100배가 넘는 실적을 낸 거죠. 근데 마이클 조단은 에어조단 매출의 5%를 받아요.

에어 조단이 나온 첫 해에만 마이클 조단이 받은 돈이 630만 달러예요.

1984년도에 마이클 조던이 시카고 불스와 첫 7년 동안 받은 연봉의 총액도 630만 달러예요.

운동 선수로 7년 동안 번 돈이 에어조단으로 1년 동안 번 돈과 같아요.

그 이후로 에어조단은 엄청나게 성장해서 뭐 거의 날키를 살린 브랜드라고 해도 과장이 아니고 이제는 1년에 연매출이 5조에서 6조 원 정도가 나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하이브의 1년 매출의 3배가 넘는 금액이죠.

그리고 조단은 그 매출의 5%를 받으니까 1년에 거의 3천억 가까운 돈을 계속 버는 거예요.


인스타그램 팔로우가 세상에서 가장 많은 호날두가 현역 선수 중에서는 돈을 가장 많이 버는 선수예요.

포브스 추정으로 1년에 2천억 정도를 번다고 하거든요.

은퇴한 지 20년이 넘은 마이클 조단은 지금 현역에서 가장 인기 많은 선수보다 돈을 더 많이 벌고 있는 거예요.

근데 이건 마이클 조단이 6번이나 우승하고 큰 사고를 안 친 선수이기 때문에 가능한 거고, 이게 잘못된 방향으로 가면 전혀 다른 모습이 나옵니다.

그 가장 좋은 예가 아디다스와 카니예 웨스트예요.


카니예 웨스트는 여러분 잘 아시는, 음악적으로는 굉장히 성공한 사람이고, 우리가 앞서 말한 킴 카다시안의 전 남편이죠.

카니예 웨스트와 아디다스가 'YEEZY'라는 신발 브랜드를 만들어요.

그리고 이 브랜드가 잘 돼서 1년에 연매출 2조 가까이 나오는 브랜드로 성장을 합니다.

그리고 카니예 웨스트는 'YEEZY' 매출의 15% 정도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런데 작년부터 카니예 웨스트가 굉장히 정신적으로 이 불안한 모습을 많이 보이면서 논란이 되는 발언들을 정말 끝도 없이 쏟아냈잖아요.

그 정도가 너무 심해져서 결국 아디다스는 카네예 웨스트와 손절을 하고 'YEEZY' 브랜드를 없애기로 결정을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손실은 가격으로 산정하기도 어려운 것 같고요.


세 번째 방법은 아예 자기가 자기 이름으로 브랜드를 직접 만드는 예입니다.
앞서 말한 카다산 자매들이 자기 이름으로 브랜드를 많이 만들어요.

근데 이 방법으로 진짜 큰 돈을 번 사례는 물건을 파는 게 아니라 그렇게 만든 회사를 더 큰 회사에 매각하는 거예요.

마치 테크 스타트업이 회사를 팔아가지고 Exit하는 것과 똑같은 거죠.

이 방법으로 돈을 번 가장 좋은 예는 닥터드레와 조지 클루니.

닥터드레는 비트 일렉트로닉스라는 전자회사를 만들어요.


b라는 로고가 써 있는 굉장히 개성 있게 생긴 헤드셋 다 뭔지 아실 거예요.

이 헤드셋의 성능이 좋냐 안 좋냐의 논쟁을 떠나서, 많은 셀럽들이 사용해서 이거를 쓰고 있으면 뭔가 내 신분을 보여주는 것 같은 제품으로 성장을 했어요. 우리가 어떤 제품이 'status symbol' 신분을 상징하는 제품처럼 되면 이거보다 좋은 마케팅 효과는 없거든요.

이거를 진짜 잘하는 회사가 애플이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애플이 비트를 무려 3.6조 원에 인수를 합니다.

아마 지금까지 애플이 인수한 회사 중에서 가장 높은 가격으로 인수한 회사일 거예요.

그리고 닥터들의 지분이 25%가 있었으니까 개인이 한 1조 정도는 번 거겠죠.


그리고 조지 클루니는 자기 친구들과 카사미고스라는 데킬라 브랜드를 만들어요.

처음에는 자신들이 마시고 싶어서 만든 브랜드라고 해요.

그런데 이 브랜드가 점점 유명해져서 결국은 디아지오라는 그 큰 술 회사에 약 1조 원 정도로 매각을 합니다.

그리고 조지 클루니의 개인 지분이 30퍼센트였으니 개인만 몇 천억 원 번 거죠.

그래서 2018년에 전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배우는 조지 클루니에요. 연기해서 번 게 아니라 이 술 회사를 팔아서 번 거죠.

이걸 보고 그 이후에 많은 셀럽들이 유행처럼 술 회사를 만들어요. 특히 데낄라 회사를 만드는 게 큰 유행이 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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