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속으로
21세기는 새로운 유목민(遊牧民, Nomad)의 시대라고 한다. 노마드는 들뢰즈(Gilles Deleuze)에 의해 철학적 의미를 부여받은 말로, 특정한 가치와 삶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바꾸어 나가며 창조적으로 사는 인간형. 또는 여러 학문과 지식의 분야를 넘나들며 새로운 앎을 모색하는 인간형을 이르는 말이다.
- 프롤로그 2페이지
코로나 팬데믹(대유행) 이후 세계 질서가 영구히 바뀔 것이라는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의 말처럼 세계질서만이 아니라 우리 삶도 바뀌고 있다. 늘 맞이하던 일상이 낯설어지고 행복이 먼 곳에 있었던 것이 아님을 새삼 느끼고 있다. 알고 있기에 이미 경험했기에 더 간절해지는 것들이다. 이럴 때일수록 행복의 본질적인 재미와 의미와 가치를 생각해봐야 할 때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이 재미있고 의미 있고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지. 그리고 그 일을 통해 나는 행복을 느끼고 있는지, 남들이 행복하다니 맹목적으로 따라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한번쯤 돌아보아야 한다.
- 프롤로그 3페이지
행복에는 한 가지 뉴노멀이 없기에 여기에 다섯 가지 여정을 담았다. 첫 번째는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 떠나는 여행이고, 두 번째는 행운을 부르는 인상을 찾아, 세 번째는 축제를 통하여, 네 번째는 마음을 녹여주는 소통을 통하여, 그리고 마지막은 웃음으로 행복을 찾아가는 것이다. 행복 노마드는 처음부터 읽어도 좋고 마음 가는 여정부터 읽어도 좋다. 책을 읽는 동안 당신만의 행복 비결이 하나 더 추가되어 당신도 언제 어디서든 행복할 수 있는 행복 노마드가 되었으면 한다.
- 프롤로그 4페이지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한다. 그러나 행복은 이런 거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하다보면 힐링도 얻고 행복도 얻을 수 있다. 아리스토 텔레스는 행복은 누구나 노력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어떤 노력을 하느냐는 사람마다 다르다. 처음부터 행복을 깨닫는다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끊임없는 도전과 행함을 통해 행복을 찾아갈 수 있다. 본 챕터는 좋아하는 일을 통해 생업에 종사하며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저자의 체험을 담은 글이다."
- 10페이지
35km 지점쯤에서 갑자기 등 뒤로 손가락 하나가 쑥 들어왔다. 페이스 메이커의 손가락이었다. 또 울컥 눈물이 났다. 손가락 하나가 쑥 들어왔는데 등 뒤에서 마력의 힘이 느껴지고 일제히 모든 힘들이 나를 밀어주는 것 같았다. 응원의 힘, 함께의 힘, 감사의 힘, 그 순간 난 다시 힘을 얻었다. 그리고 난 가을의 전설이 되었다.
- 27페이지
마라톤은 고독한 운동이 맞는데 고독 속에서 맛보는 자유로움이 있다는 것은 모를 거다. 생각의 이동, 무한한 상상을 자극하는 것도 마라톤이다. 고독의 맛을 보고 나면 고독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마라톤 말고 또 있으랴 싶을 정도로 즐거운 시간이 된다.
러너들은 말한다. 달리면서 사업 구상을 한다고, 안 풀리던 문제들도 풀리고, 긍정적인 마음도 얻고 자신감도 생긴다고, 마라톤은 달리는 고독 속에서 스스로 도를 터득하는 도량이다.
- 29페이지
"인상을 펴면 행복이 찾아온다. 호감을 주는 인상은 행복한 인간관계라는 선물을 받는다. 보리밥 한 덩이에 나물 반찬 하나만 있어도 성찬이라는 초의선사의 말씀대로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사는 게 뭐 별거겠는가?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모든 것에 사랑과 관심을 가지면 행복은 내 것이 된다. 많이 가지려 하기 보다는 많이 줄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을 가진 행복한 노마드로 살고 싶다."
- 56페이지
"축제는 일부 상류층의 사치스러운 놀이 문화가 아니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보편적인 놀이문화다. 자신도 모르게 쌓여 가는 스트레스를 축제를 통해 해소하고 다양한 취미와 경험을 찾아 삶의 활력소를 얻는다면 그것이 힐링이고 행복이다. 본 챕터는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소소한 축제에 대한 이야기다.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행복을 축제로 경험해 보자."
- 114페이지
"소통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연결고리이기에 소통의 시작은 나를 먼저 아는 것이다. 나를 알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공감하며,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해주는 것이다. 소통이 잘 되면 믿음이 생기고 신뢰가 쌓여 관계가 좋아지고 행복해진다. 본 챕터는 소통으로 작은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다."
- 162페이지
"웃고 싶은데 웃을 일이 없다. 그렇다고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오늘을 웃지 않고 보내야 할까? 웃음은 우리 마음속에 내재된 강력한 긍정의 에너지이며 힘의 원천이다. 또한 웃음은 가장 빠른 시간에 경제적인 방법으로 행복을 선물해 준다. 내 안의 긍정 에너지를 꺼내어 지금 이 순간 가장 행복한 사람처럼 웃어보자. 본 챕터는 웃음으로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이다."
- 21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