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연사섭외 장동선 박사 '괜찮은 어른이 되는법' 특강

장동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599

강연내용 소개
우리의 강의 "인간 존재의 신비와 뇌의 역할 탐구"에 초대합니다. 이 강의에서는 인간의 정체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리고 뇌가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탐구할 것입니다.

인간의 뇌는 태아기부터 시작하여 성인이 되기까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달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우리는 태아의 뇌에 있는 뉴런(신경세포)의 수가 성인의 뇌보다 많다는 놀라운 사실부터 시작하여, 이러한 신경세포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우리의 능력과 정체성을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우리는 초기 경험, 특히 어머니와의 첫 접촉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 폭력과 같은 부정적인 경험이 뇌 발달에 끼치는 영향,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우리의 성인기 삶을 형성하는지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는 신경 가소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어떻게 성인이 되어서도 우리는 계속해서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탐구할 것입니다. 성인기에 이르러서도 우리의 뇌는 새로운 신경세포를 생성하고, 새로운 연결을 형성하여,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의 삶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강의는 단순히 뇌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는 것을 넘어서, 우리의 선택이 어떻게 우리 자신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의 삶과 정체성은 과거의 경험뿐만 아니라, 현재의 선택, 그리고 미래에 대한 우리의 비전에 의해 형성됩니다.

여러분, 이 강의를 통해 인간 존재의 신비로운 여정을 함께 탐험하고, 우리 삶의 주인공으로서 우리의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함께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삶의자세, 자기계발, 꿈 )

4차산업( 과학, 뇌과학 )

주요학력
-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인간 지각, 인지 및 행동 박사
-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인지계산적 정신물리학 석사
- 콘스탄츠 대학교 생물학 학사
주요경력
- JTBC 알쓸신잡 출연
- 채널A 거인의 어깨 강연
- 2014 독일 사이언스 슬램 우승
강연주제
-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
- 당신의 수저는 무슨 색입니까?
- 뇌는 사람이 중요하다
주요저서
갤러리

인간이라는 존재의 탄생: 뇌의 비밀과 우리 삶의 선택

인간의 존재는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질문은 철학, 심리학, 신경과학 등 다양한 학문에서 탐구되어 왔습니다.

이 중에서도 뇌의 발달과정과 그것이 우리의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인간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에 대한 놀라운 사실과, 어린 시절 경험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태아기부터 시작되는 뇌의 여정

태아의 뇌에는 성인의 뇌보다 훨씬 많은 신경세포, 즉 뉴런이 존재합니다. 이 사실은 많은 이들에게 놀라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성장하면서 신경세포의 숫자가 오히려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신경세포의 숫자가 아니라, 그 세포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배선되는가에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망이 우리의 능력과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초기 경험의 중요성

아이가 태어나서 경험하는 첫 순간들, 특히 어머니와의 접촉은 아이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어머니의 가슴 위에서 심박수를 듣고 체온을 느끼는 경험은 아이의 생존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접촉은 아이의 면역 체계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적 요인과 청소년기의 역할

1990년대 중반 미국의 청년 범죄율이 갑작스럽게 감소한 현상을 설명할 때, 임신 중지의 합법화와 같은 사회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는 어떤 환경에서 아이가 자라나느냐가 그 아이의 미래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폭력의 경험은 아이들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 능력의 저하, 감정적 불안정, 반사회적 행동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신경 가소성과 성인기의 변화

인간의 뇌는 생애를 통해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달합니다. 이는 신경 가소성, 즉 뇌가 새로운 정보와 경험에 따라 구조적, 기능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 덕분입니다.

심지어 성인이 된 후에도, 우리는 새로운 신경세포를 생성하고, 기존의 연결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연결을 형성함으로써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선택, 우리의 존재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는지는 단순히 우리가 태어난 환경이나 어린 시절의 경험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우리는 계속해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며, 우리의 뇌를 재구성합니다.

이는 우리가 어떤 사람들과 어울리고, 어떤 문화적, 사회적 환경에 노출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국 우리의 삶은 우리의 선택에 의해 형성됩니다.

우리의 삶과 정체성은 과거의 경험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선택에 의해 지속적으로 재구성되는 과정입니다.

인간의 뇌가 가진 놀라운 가소성은 우리에게 변화와 성장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삶은 우리의 손에 있으며, 우리가 어떤 경로를 선택하고 어떤 사람이 되기로 결정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