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인문학 강연 김상근 교수 강연 '군주론' 초청강의

김상근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5026

강연내용 소개
이탈리아의 정치사상가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1513년에 집필한 "군주론"을 통해 권력의 본질과 정치적 리더십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군주론"은 단순한 권력 획득 지침서를 넘어서 인간 본성과 정치적 안정을 추구하는 방법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우리는 마키아벨리가 제시한 군주의 덕목과 권력 유지 전략을 살펴보고, 그의 사상이 현대 정치 철학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탐구할 것입니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그가 메디치 가문에게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입증하고자 집필한 작품입니다. 그러나 그의 저작은 시대와 문화를 초월하여 오늘날까지도 정치 이론과 실천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군주론"이 당시 유럽의 복잡한 정치적 혼란 속에서 어떻게 탄생했는지, 그리고 마키아벨리가 권력의 본질과 정치적 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제안한 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마키아벨리주의로 불리는 권모술수와 권력 추구를 위한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현대적 맥락에서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탐구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마키아벨리가 제시한 정치적 리더십의 모델이 오늘날 민주주의 사회에서 우리에게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입니다.

이 강의는 정치학, 철학, 역사에 관심 있는 분들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정치적 리더십과 권력의 역할을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깊은 통찰과 지식을 제공할 것입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비전 )

인문학( 인문학, 역사, 고전, 서양, 서양철학 )

경영( 경영, 혁신, 경영전략 )

주요학력
- 프린스턴신학교 대학원 선교학, 종교학 박사
- 에모리대학교 대학원 목회학 석사
- 사우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대학원 종교학 석사
- 연세대학교 신학 학사
주요경력
-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교수
-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부교수
- 플라톤아카데미 책임교수
-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조교수
- 미국 프린스턴신학교대학원 강사
강연주제
- 르네상스와 창조성
- 사람의 마음을 얻는법
- 창조경영의 길, 르네상스시대에서 찾아라
- 막히면 뚫어라 프란체스코하비에르의기독교
- 르네상스 창조경영
- 아포리아 시대의 인문학
- 메디치 가문으로부터 창의적 인재들을 관리하는 법
- 초격차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
주요저서
갤러리

니콜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1513년에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작성된, 시대를 초월한 정치 철학의 고전입니다.

이 작품은 단순히 권력을 어떻게 획득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침서를 넘어서, 정치적 권력의 본질과 인간 본성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를 담고 있습니다.

마키아벨리는 메디치 가문에게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입증하고자 이 책을 집필했지만, 그의 저작은 군주제 사회의 한계를 넘어서 현대 민주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치 체제와 시대에 걸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군주론"의 시대적 배경과 철학적 맥락

"군주론"의 집필 배경은 마키아벨리 개인의 정치적 실패와 유럽의 복잡한 정치적 혼란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당시 이탈리아는 여러 도시 국가들 간의 경쟁과 대립, 그리고 외부 세력의 침략으로 인한 불안정한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마키아벨리 자신도 피렌체 공화국의 몰락과 함께 고위 공직에서 축출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러한 개인적 경험과 시대적 혼란은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에서 권력의 본질과 정치적 안정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근본적으로 탐구하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을 통해 군주가 되기 위한 조건, 군주로서의 덕목, 그리고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전술에 대해 논의합니다.

그는 군주가 백성들 사이에서 사랑받기보다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때로는 도덕적 원칙을 벗어나는 행동도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러한 주장은 당시의 전통적인 도덕적 가치와 대비되며, 마키아벨리주의(Machiavellianism)라는 용어가 권모술수와 권력 추구를 위한 비도덕적 행위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근거가 되었습니다.


"군주론"의 영향력과 현대적 해석

"군주론"은 발표 이후 수세기 동안 정치 이론과 실천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책은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을 제공함으로써, 정치 지도자들과 전략가들에게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마키아벨리의 저작은 정치 철학과 윤리학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논의되어 왔습니다.

그의 이론은 군주제에서 민주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치 체제에서 권력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참고 자료로 여겨집니다.


현대에 이르러 "군주론"은 다양한 해석을 받고 있습니다.

일부는 마키아벨리의 교훈을 권력을 위한 비도덕적 행위의 정당화로 보지만, 다른 이들은 그의 작품을 정치적 현실주의의 표현으로 해석합니다.

이러한 해석은 마키아벨리가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과 권력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치적 안정과 번영을 달성하기 위한 실용적인 지침을 제시하려 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결론: "군주론"의 시대를 초월한 가치

"군주론"은 권력과 정치,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사유를 담은 작품으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가치가 인정받고 있습니다.

마키아벨리의 저작은 단순히 권력을 얻고 유지하는 기술에 대한 지침서를 넘어서, 정치적 실천과 이론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그의 저작은 정치적 리더십, 도덕적 선택, 그리고 인간 본성의 이해에 대한 우리의 사고를 도전하고 확장시킵니다.

"군주론"은 시대와 문화를 초월하여, 정치학의 발전과 인간 사회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