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강사초청 한재권 박사 '인간형 로봇' 강연

한재권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4314

강연내용 소개
테슬라의 혁신적인 2세대 옵티머스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옵티머스의 빠른 발전과 그 의미를 탐구해보려 합니다. 1세대 대비 눈에 띄게 개선된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들, 특히 외관의 개선과 부드러워진 움직임은 로봇 기술의 발전을 상징합니다.

로봇이 가진 잠재력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를 해소하고, 세밀한 힘의 제어가 어떻게 로봇의 중요한 능력이 되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옵티머스의 인공지능 기능과 그것이 사람들의 우려와 기대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또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현재 상태와 미래 가능성을 탐구할 것입니다. 테슬라의 장기적 목표와 시장에서의 잠재적 영향력에 대해서도 논의하겠습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아틀라스와 옵티머스 사이의 성능 비교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 강의는 또한 로봇 기술의 기초적인 부분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로봇 기술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배터리 기술과 그것이 로봇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마지막으로, 로봇 산업의 미래와 휴머노이드 로봇이 어떻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일 기기로 부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AI 시대의 주요 디바이스로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해서도 탐색할 것입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자기계발 )

4차산업( 로봇, 과학, 융합 )

취업( 스타트업 )

주요학력
- 버지니아공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석사
-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주요경력
- 2016.06~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 ESC 이사
- 2015.09~한양대학교 융합시스템학과 산학협력중점교수
- 2006.12~2015.07 로보티즈 수석연구원
강연주제
- 로봇이 변화시킬 세상을 말하다
- 로봇을 발명해도 될까요?
- 로봇과 함께 살아갈 미래
- 로봇정신
- 감성형 로봇
- 로봇이 바꿀 우리의 삶과 문화
- 새로운 문화를 향한 로봇의 발걸음
- 두려운 미래인가? 새로운 기회인가? (스타트업)
주요저서
갤러리

테슬라의 2세대 옵티머스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을 보며 '빠른 발전'이 느껴지는데, 이는 1세대와 비교했을 때 뚜렷합니다.

2세대는 세련된 디자인과 발전한 기능으로 인상적입니다. 특히 외관의 개선과 커버링 작업이 돋보이며, 로봇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진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로봇의 능력에 대해 많은 오해가 있습니다.

힘 있는 움직임이 중요하다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더 섬세한 힘의 제어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약한 힘으로 계란을 잡는 것은 매우 미세한 힘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옵티머스는 이러한 섬세한 힘의 조절 능력을 보여주며, 큰 힘과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도 선보였습니다.


옵티머스의 인공지능 기능도 주목할 만합니다.

예를 들어, 블록을 분류하는 작업에서 방해를 받아도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우수함을 나타냅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에 대한 사람들의 우려와 기대가 공존합니다.

특히, 생성형 AI가 등장하면서 이러한 우려가 더해졌습니다.

아직 인공지능이 완전히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단계는 아니지만, 미래에는 이러한 능력을 갖춘 인공지능의 등장이 예상됩니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답이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사람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이지 않지만, 테슬라는 인간의 일을 대체할 수 있는 로봇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로봇의 개발은 미래의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3세대 옵티머스에 대한 기대와 우려도 있습니다. 예상되는 발전 방향으로는 보행과 이동 능력의 개선, 그리고 작업 수행 능력의 향상이 있습니다. 테슬라의 이러한 투자와 연구는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성능만 놓고 보면,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아틀라스가 옵티머스보다 우수합니다.

하지만 옵티머스에 대한 관심은 양산 가능성에 기인합니다. 성능 중심의 보스턴 다이나믹스와 달리, 옵티머스는 대량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어, 사람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로봇으로 인식됩니다. 이는 옵티머스가 꿈과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스턴 다이나믹스는 현대자동차의 자회사로, 싱가포르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공장에서 로봇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로봇의 실제 사용 사례를 보여주며, 다른 차원에서의 발전을 의미합니다.

또한, 로봇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미국 회사 '피규어'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로봇 분야의 대가 제리 플래시에 의해 이끌리며, 인간형 로봇 분야에서 옵티머스와 비슷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옵티머스와 피규어의 로봇들이 앞으로 비교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봇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체
입니다.

기계적인 면과 인공지능적인 면이 공존하며, 이 두 요소는 로봇의 성능에 모두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균형 잡힌 발전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기술도 로봇 발전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재의 2차전지는 로봇에게는 부족한 상태이며, 보다 높은 축전 및 방전 효율을 가진 차세대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배터리 기술의 발전이 로봇 기술의 도약을 이끌 수 있습니다.


휴머노이드 로봇을 포함한 다양한 로봇들이 서비스 산업을 확대할 것입니다.

2024년과 2025년에는 특화된 로봇들이 성공적인 사업 사례를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휴머노이드 로봇이 최종 승자가 될 것이라는 견해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이 여러 기기의 기능을 통합한 것처럼, 휴머노이드 로봇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단일 기기로 부상할 것입니다.

AI의 이상향은 인간의 힘든 노동으로부터의 자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로 휴머노이드 로봇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AI 시대의 주요 디바이스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