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스토리

전문적인 섭외&진행 노하우로 다져진 호오컨설팅은 행사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의 섭외를 통해 성공적인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1:1문의

​미키김 강의'직장상사 꼰대 대화 대처법' 기업강연

미키김(김현유) 강사님

강연일

조회수3083

강연내용 소개
여러분께 소개할 주제는 '꼰대 대화를 피하는 법과 건설적인 대화의 기술'입니다. 20년 동안의 직장 생활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화를 경험한 저는, 때때로 피할 수 없는 '꼰대 대화'와 마주했습니다. 이런 대화는 때로 괴롭고, 나도 모르게 꼰대처럼 보일까 두렵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강의에서는 이러한 꼰대 대화에 대처하는 방법과, 꼰대처럼 보이지 않기 위한 전략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만 주도하거나, 강하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불필요하게 다른 사람을 지적하는 상황에서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지, 그리고 자신의 농담이나 장난이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줄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특히, 꼭 필요한 대화가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구분하여 각 상황에 맞는 전략을 제시하겠습니다. 또한, 말이 많은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점과 대화 중 제3자 이야기가 나왔을 때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것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 여러분 모두가 꼰대 대화를 피하고,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건설적인 대화 기술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강연분야

동기부여( 동기부여, 열정, 도전, 성공, 비전 )

4차산업( 4차산업, 트렌드, 비즈니스 )

경영( 경영, 리더십, 조직문화 )

주요학력
- 버클리대학대학원 MBA
- 연세대학교 사학 학사
주요경력
- 2023~ 액트투벤처스 대표
- 2008 ~ 2023 구글 사업개발 아시아 태평양 총괄 디렉터
- 2002 ~ 2006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해외영업팀
- 유튜브 채널 <미키피디아> 운영, <탐구생활 MMM> 진행
강연주제
- 새로운 시대 현명한 직장인: 목표 설정과 조율, 현명한 미팅 관리 방법, 일과 삶의 균형 등
- 현명한 커리어 관리: 취업이 아닌 커리어 목표 잡기, 계획과 실행, 현명한 취업 준비, 일정 관리 등
- 기업가 정신: 비전 설정과 공유, 확실하게 일하기 위한 준비, 프로페셔널하게 말하기 등
- 직장인의 현명한 자산 관리 : 소비와 소득 관리, 저축과 투자 규칙, 자산 정리 방법 등
- 실리콘밸리 혹은 구글의 일하는 문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문화, 성과 평가, 다양성 존중 문화 등
- 실리콘밸리 역사와 문화: 실리콘밸리 소개, 70년대부터 2020년대까지 역사와 문화
- 영어/유학/해외취업: 영어에 대한 자신감, 해외 유학 및 취업 준비/전략/노하우, 비지니스 매너, 문화 차이 적응 등
주요저서
갤러리

저는 20년간의 직장 생활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꼰대 대화'였습니다.

이러한 대화는 때로 괴롭고, 나도 모르게 꼰대처럼 행동하는 것은 아닌지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꼰대 대화에 대처하는 방법과, 꼰대처럼 보이지 않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다양한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대처법과 예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상황은 대화 중에 자신의 이야기만 주도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상대방이 나의 사회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달라집니다.

만약 상대방이 중요한 위치에 있다면, 어쩔 수 없이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대화가 원래 주제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면, 예의 바르게 이전 주제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상황은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만을 강하게 주장하는 경우입니다.

이때, 상대방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무조건적인 대립보다는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이 감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므로, 이런 상황에서는 신중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상황은 불필요하게 다른 사람을 지적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지적은 때로는 건설적인 피드백일 수 있으나, 부당하거나 불쾌할 때도 있습니다.

럴 때는 상대방의 지위를 고려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나의 커리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면, 비록 억울할지라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반대로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거나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상황은 자신의 농담이나 장난이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주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상대방의 반응을 세심하게 살피고, 자신의 유머 감각을 점검해야 합니다. 만약 농담이 잘 먹히지 않는다면, 일시적으로 농담을 줄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화 중 자신의 이야기가 주제를 벗어나거나 길어지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

이는 대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자기 인식의 부족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대화의 흐름을 살피고, 상대방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꼰대 대화를 피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반성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대화는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대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최근 오랜만에 만난 분과의 대화가 불편했습니다.

이분은 바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이야기의 방향을 파악하기 어려웠고 상당히 괴로웠습니다.

특히 나이나 직급이 높은 분들과의 대화에서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이때의 대처법은 크게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꼭 필요한 대화가 있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상사와 중요한 프로젝트에 관해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대화의 흐름을 적절하게 이끌어 내 주제로 가져와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대화에 끼어들기 위해 적절한 타이밍을 찾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꼭 해야 할 이야기가 없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부담 없이 대화를 마무리하고 자리를 뜨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시간이 많이 지났네요' 또는 '다음 미팅이 있어서'와 같은 이유를 들어 자리를 피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이런 유형의 대화를 하지 않으려면, 한 번에 하나의 주제에만 집중하고, 상대방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말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더욱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볼 때, 멋있다고 느껴지는 나이 많은 지인들의 공통점은 대화 중 제3자 이야기가 나왔을 때, 그 사람의 좋은 점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일부 사람들은 제3자에 대해 지적하곤 하는데, 이는 때때로 열등감을 드러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화 중에는 상대방이나 제3자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꼰대 대화를 방지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률0%

정말 질의응답을 그만 두시겠어요?

조금만 체크하면 프로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해당 팝업창을 끄신 후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질의응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합니다.

예산을 미정으로 선택하셨군요!

평균적으로 전문강사·MC님 같은 경우는 150만원 이하,
인지도가 높은 강사 ·MC님은 그 이상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사&MC님을 선택하셨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는 섭외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섭외 일정문의시 강사&MC 님이 가예약이 되므로
다음 내용은 꼭! 신중히 기재해주시길 바랍니다.